목차
1. 미술치료 란?
2. 미술치료 등장배경
3. 미술치료의 3단계
4. 미술치료의 기법
5. 미술치료의 장점
6. 미술치료 효과연구
7. 결론 및 새롭게 알게된점
2. 미술치료 등장배경
3. 미술치료의 3단계
4. 미술치료의 기법
5. 미술치료의 장점
6. 미술치료 효과연구
7. 결론 및 새롭게 알게된점
본문내용
얻을 수 있다. 눈으로 불 수 있고, 만져볼 수 있는 자료가 내담자로부터 생산된다.
(2)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3)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4)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떨어져 있지만 미술 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레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5)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한다.
6. 미술치료 효과연구
미술치료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하나의 상, 즉 심상을 표현한다. 미술치료는 한 개인의 내적 경험이나 꿈, 환상 등을 나타내는데, 이는 언어적 접근법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인데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으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즉, 언어보다는 의식적인 조장이 어렵고 자아의 검열을 별 받기 때문에 무의식적 내용이나 갈등을 파악하는 데 더 용이하다.
셋째, 미술작업을 통해서 즉시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다. 개인이 만든 어떤 유형의 작품을 객관화를 통해 치료자와 개인을 하나의 다리로 연결해 줄 수 있다.
넷째, 미술작품은 변하지 않고 사라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작품을 만든 대상자가 후에도 그 당시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신의 발전과정을 깨닫게 될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1차원적인 의사소통방식인 데 비하여, 미술표현은 문법이나 동사를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 속에서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여섯째, 미술은 창조성과 전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 자체의 창조적인 활동은 카타르시스나 승화과정을 통해 대상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미술작업을 통해 즐거운 감정과 환희를 경험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미술치료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조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자신이 만든 결과물들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미술치료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7. 결론 및 새롭게 알게된점
미술치료에 대한 조사결과, 미술치료는 누구든지 적용가능하고 한 두 번의 짧은 치료과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상담(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내담자가 방어적 자세나 기제를 사용하나, 미술치료는 언어보다는 그림 또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표현을 하기에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켜 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만 미술치료의 임상적용에서 주의할 사항은, 미술치료가 아무 환자에게나 무분별하게 적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효과만을 너무 의지하여 다른 과학적인 치료방법조차 포기시켜 버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미술치료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2)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일차원적인 의사소통 방식이다. 미술표현은 문법, 통사론, 논법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즉 본질적으로 공간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요소도 없다. 미술에서는 공간 속에서의 연관성이 발생한다.
(3)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우리는 심상(image)으로 생각을 한다. 삶의 초기의 경험이 중요한 심상의 요소가 되며,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치료에서는 꿈이나 환상, 경험이 순수한 언어적 치료법에서처럼 말로 해석하기보다는 심상으로 그려진다.
(4) 미술은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개인의 신체적 에너지는 떨어져 있지만 미술 작업을 진행하고, 토론하며, 감상하고, 정리하는 시간에는 활기찬 모습을 보인다. 미술치료는 하나의 작업이라기보다는 놀이와 레크레이션과 음악과 열정이 있는 창조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5) 미술은 자료의 영속성이 있어 회상할 수 있다.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담자가 만든 작품을 필요한 시기에 재검토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작품 변화를 통해서 치료의 과정을 한눈으로 이해한다.
6. 미술치료 효과연구
미술치료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술은 하나의 상, 즉 심상을 표현한다. 미술치료는 한 개인의 내적 경험이나 꿈, 환상 등을 나타내는데, 이는 언어적 접근법보다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심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방어인데 미술은 비언어적 수단으로 통제를 적게 받는다. 즉, 언어보다는 의식적인 조장이 어렵고 자아의 검열을 별 받기 때문에 무의식적 내용이나 갈등을 파악하는 데 더 용이하다.
셋째, 미술작업을 통해서 즉시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를 객관화할 수 있다. 개인이 만든 어떤 유형의 작품을 객관화를 통해 치료자와 개인을 하나의 다리로 연결해 줄 수 있다.
넷째, 미술작품은 변하지 않고 사라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작품을 만든 대상자가 후에도 그 당시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자신의 발전과정을 깨닫게 될 수 있다.
다섯째, 미술은 공간성을 지닌다. 언어는 1차원적인 의사소통방식인 데 비하여, 미술표현은 문법이나 동사를 등의 언어규칙을 따를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러한 공간 속에서 연관성들이 발생한다.
여섯째, 미술은 창조성과 전체적 에너지를 유발한다. 미술 자체의 창조적인 활동은 카타르시스나 승화과정을 통해 대상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미술작업을 통해 즐거운 감정과 환희를 경험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미술치료는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창조적인 에너지를 발산하고, 자신이 만든 결과물들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미술치료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하거나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7. 결론 및 새롭게 알게된점
미술치료에 대한 조사결과, 미술치료는 누구든지 적용가능하고 한 두 번의 짧은 치료과정에도 긍정적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는 상담(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에는 내담자가 방어적 자세나 기제를 사용하나, 미술치료는 언어보다는 그림 또는 매체를 통해 심리적 표현을 하기에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켜 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다만 미술치료의 임상적용에서 주의할 사항은, 미술치료가 아무 환자에게나 무분별하게 적용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미술치료의 효과만을 너무 의지하여 다른 과학적인 치료방법조차 포기시켜 버리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미술치료가 만병통치약이 될 수는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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