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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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을 비교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전통철학의 진리관
2)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3) 비교

2. 프레이리 교육이론에 관하여 설명하세요.(15점)
1) 프레이리 교육이론-1
(1) 이론과 실천의 통일, 프락시스(praxis)
(2) 의식화와 의식화 교육
(3) 은행예금식 교육 비판과 문제제기식 교육
(4) 대화로서의 교육
(5) 교육은 정치
2) 프레이리 교육이론-2
(1) 변혁을 위한 의식화와 인간화
(2) 변혁을 위한 대화와 해방교육
(3) 프락시스와 문제제기식 교육
(4) 비판의식과 열린사회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침묵’이며, 이 침묵의 일상화가 침묵문화이다. 침묵의 문화에서는 개인의 성장도 사회적 성장도 거부되며, 침묵에 대한 대가로 치루는 왜곡된 평가, 서열 매기기만 남는다. 프레이리는 철저히 침묵문화를 거부하고, 교사와 학생이 자신의 말을 세상에 내놓아 누구와도 소통할 수 있는 언어를 만들어 갈 것을 요구한다. 이런 의미에서 대화의 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 실천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에 대해 급진적 비판론을 전개한다.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을 ‘은행저금식 교육’이라고 비판하면서 전통적 교육을 극복하고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으로 대화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을 생각해 냈다. 자유를 향한 문화적 행위는 교육의 과정을 전체를 지칭하는 개념이다. 문화적 행위로서의 교육은 대화를 통해 한 집단이 살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인식하고, 그 억압의 조건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며, 이러한 문제제기식 교육은 상호 존중과 의식 교환과 결속을 기초로 한다.
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은 \"교육은 의식화\"라는 말로 집약될 수 있다. 교사와 학생이 더불어 현실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는 교육 즉, \'교사-학생\', \'학생-교사\' 모두가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지식을 새로이 창조한다는 것이다. 즉 지식을 받아들이는 그릇으로써의 인간이 아닌, 의식화의 주체로써의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교사와 학생들이 스스로 그들의 삶을 규정하는 사회, 문화, 정치적 현실을 인식하고, 그 현실에 대한 날카로운 문제를 제기하고, 그를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과 자각을 성취하는 과정, 활동, 결과가 바로 의식화이다.
프레이리는 의식에는 몇 가지 종류와 단계가 있다고 판단했다. 첫째 비역사적 의식 - 본능적 의식으로 억압적 현실에도 사회 정치적으로 무감각하다. 둘째 주술적 의식 - 반본능적인 의식으로 폐쇄적 사회, 침묵의 문화에서 걸러지는 의식으로 지배 문화의 억압을 당연시 여기는 것을 주술적 의식이다. 셋째 순진한 의식 - 삶의 조건과 상황에 의문을 제기하지만, 변질될 수 있는 의식이다. 마지막으로 비판적 의식은 실천과 생활의 결합으로 완성된다. 교육을 통한 의식화로 인간과 세계를 해방할 수 있는 있다는 것이 그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피억압자의 교육은 피억압자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과 함께 동일시되는 부단한 투쟁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자유를 성취하는 과정은 비판적 의식을 거쳐 프락시스 즉, 세계의 개혁을 위한 반성과 실천으로 완성된다.
Ⅲ. 결 론
고대 그리스에서는 Philein(사랑하다)과 Sophia(知)라 하여 지식애(知識愛)나 학문 일반을 뜻했다. 그 종류로서는 가치철학, 실증철학, 도덕철학, 그 밖에 정치철학, 경제철학, 사회철학 등 열거한다면 한정이 없다. 역사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철학은 밀레토스 학파에 의해서 시작되었으며, 그것은 신화로부터의 학문의 독립이었다. 그리스에서는 철학이 \'모든 학문의 여왕\'이라고 불리어 거의 \'학문\'과 같은 뜻으로 쓰였다.
중세는 로마 가톨릭 교회 철학의 시대로 철학은 \'신학의 시녀\'가 되었다. 근세에 이르러 다양한 분야의 과학이 현저히 발전하면서 철학도 과학과 결부되어 발달했다. 또한 과학뿐만 아니라 예술 · 종교 그리고 일상생활에서의 여러 문제도 철학의 재료가 되어 철학은 더욱더 복잡해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근대주의에 대한 비판으로는 근대주의가 대표하는 이성이 좀 더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 이성이 도구로 변질된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탈근대주의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반박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탈근대주의은 하나의 사상으로 근대주의 이전에 있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무시한, 일종의 시대착오로 비판 받는다.
‘피억압자들의 교육학’이라는 부제가 달린 《페다고지》에서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의 수동적 성격이 억압을 더욱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하면서, ‘은행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제기식’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즉, 프레이리는 종래의 교육을 은행에 비유해, 교사는 그릇된 정보를 적립하고 학생은 그런 교육체계에서 그저 그 정보만을 수거하는 수동의 위치에 머물러 있을 따름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대화를 유발하는 ‘해방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우리가 프레이리를 주목하고자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첫째로, 그는 맑스주의 교육사상가로서 교육체제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가능성의 언어’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 그의 이론은 현실에서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언제나 현실에서의 실천 속에서 구성되었기 때문에 실천적 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그의 교육사상은 새로운 교육사상의 이론적, 실천적 지평을 보여주었다는 것이다. 특히 포스트모던 사상가들이 근대적 기획으로서 교육을 비판하면서, 결과적으로 그 자리에 공공성과 진보성 대신 자본에 대하여 분열적으로 해체된 개인의 학습을 남겨두게 되었다면, 프레이리는 포스트 모던적 이슈를 받아들이면서도 사회의 진보와 해방이라는 주제를 놓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프레이리는 동시에 진보와 해방에 대한 지식인 중심의 선험적 규정에 대해서 반대하고, 민중들의 기반에서 그 가능성을 찾고자 했다. 이것이 프레이리를 다시금 주목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이 글의 목적은 이러한 입장에 기반하여 프레이리 사상에 대한 갖가지 평가들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서 현재의 진보적 교육사상에서의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의미를 찾아보는 것이다.
참고문헌
-공용, 2020, 교육철학, 전통철학의 진리관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강갑원, 박영진, 안병환, 이경희 (2005)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교육부(2002). 국민학교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성동(2006). 교육개혁과 열린 교육.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김종서·이영덕 (2006). 교육학개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길형석 외 (2006), 교육의 이해, 교문사
-신득렬, 교육철학, 대구: 학문사, 1981.
-한상효, 유평수, 서재복 ,(2005),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프레이리, 프레이리의 교사론, 아침이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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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11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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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6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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