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동성애 개념
2. 동성애 원인
3. 대중매체속에서 나타난 동성애
(1) TV속 동성애
(2) 영화속 동성애
4. 동성애 예방법
5. 우리나라에서 동성애가 나아가야할 방향
2. 동성애 원인
3. 대중매체속에서 나타난 동성애
(1) TV속 동성애
(2) 영화속 동성애
4. 동성애 예방법
5. 우리나라에서 동성애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애자들의 사랑, 곧 동성애가 얼마나 아름다울 수 있는지를 뛰어난 영상미를 통해서 보여주었다고 평가받는다. 아마도 <브로크백 마운틴>으로 시작해서 동성애에 대한 대중적인 인식에 획기적인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와 비슷한 내용을 그린 영화로서 한국 영화계에서 본격적인 동성애영화를 열었다고 평가받는 작품은 이송희일 감독의 <후회하지 않아>(2006)이다. 이 작품은 고아로 자란 남자들이 남창을 삶의 방식으로 선택할 수밖에 없는 부조리한 사회구조를 드러내면서도 남자들 사이에서 서로의 존재를 느끼고 갈망하면서 서로의 감정으로 인해 갈등하면서도 사랑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동성애자의 사랑이 단순히 쾌락 추구나 일탈 혹은 병적인 현상이 아니라 진정성을 갖고 있음을 확인시켜주려는 의도가 강하게 드러나 있다.
사회가 동성애에 대해 점차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김조광수 감독은 두 편의 영화를 만들었는데, 2008년도에 제작된 <소년, 소년을 만나다>와 2009년 작품 <친구 사이>이다. 김조광수 감독의 영화가 이전의 동성애영화와 구별되는 점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는 것이다. 동성애의 아기자기한 모습을 통해 그동안 거칠고 어둡게만 다뤄졌던 동성애를 보는 시각을 밝고 또 새롭게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었다.
4. 동성애 예방법
(1) 정확한 지식의 제공
많은 크리스천들이 동성애에 대한 반응으로 비난과 혐오를 보인다는 것은 비극이다. 결국 이런 태도를 비난함으로써 교회는 때로 사람들을 외현적인 동성애 행위가 장려되고 있는 상황으로 몰고 가기도 한다. 그렇다고 동성애적 행위가 죄가 아니라는 자유로운 태도를 발전시키라는 것이 아니다. 대신에 교회에서 성경이 인간의 성욕(동성애를 포함해서), 사랑, 우정, 성의 절제 등에 대해 말하고 있는 바를 가르치라는 것이다. 교회 지도자들은 비난하는 태도보다는 오히려 동정적이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동성애와 같은 문제들이 교회에서 거부되지 않고 마땅히 토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현적인 동성애는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여 대개 습관이 되므로, 교회는 성적인 절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2) 건전한 가정환경 조성
동성애는 대개 부모의 갈등과 어린이에 대한 거부가 있는 가정에서 비롯되므로 상담이 시작되어야 하는 곳은 바로 가정이다. 이것은 교회가 아버지와 어머니가 명백히 구별이 되는 역할을 유지하는 성경에 근거한 가정 형태를 자극할 때, 교회는 동성애를 예방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안정된 가정이 가족 구성원들에 건전한 이성애적 태도를 북돋아준다.
(3) 건전한 자아 개념의 발전
한 남성이 무력하다거나 비 남성적이라고 느끼면, 그는 남성처럼 행동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관계를 찾게 될지도 모른다. 아마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여자에게도 있을 것이다. 낮은 자아 개념이 동성애적 행동을 자극한다. 교회와 가정은 개인들에게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다음에는 이것이 동성애의 예방에 공헌할 수 있다.
5. 우리나라에서 동성애가 나아가야할 방향
우리나라에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운동들이 점차적으로 커지면서 동성애자들의 결혼에 대한 문제도, 동성애 부부의 문제도 논의가 되어질 것입니다. 그런 중에 동성애 가정을 위해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유럽의 동성애 합법화 과정을 통해 알아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동성애자들의 결혼을 합법화하는 동시에 결혼의 개념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럽에서 시행하였듯이 동성애자들이 결혼을 합법화는 동성애 부부에게 법적인 지위를 확립시켜주면 그것이 곧 여러 가지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이란 정식 용어를 사용하여 동성애 부부에게 있어서 사회적인 인정또한 주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동성애 부부의 입양권 확립시켜주는 것입니다. 부부에게 있어서 자녀의 의미는 기쁨인 동시에 살아가는 의미를 주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동성애 부부는 생물학적으로 자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동성애 부부에게 자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입양을 하는 데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성애 부부에게 입양권을 인정하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그들이 자녀를 키울 수 있는 능력과 사랑이 있음에도 그들이 사회적 소수라는 이유로 입양권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동성애 부부에게 입양권을 줌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도 있고, 그들에게 인간의 행복 추구권을 줄 수 있으므로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사회가 동성애에 대해 점차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김조광수 감독은 두 편의 영화를 만들었는데, 2008년도에 제작된 <소년, 소년을 만나다>와 2009년 작품 <친구 사이>이다. 김조광수 감독의 영화가 이전의 동성애영화와 구별되는 점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는 것이다. 동성애의 아기자기한 모습을 통해 그동안 거칠고 어둡게만 다뤄졌던 동성애를 보는 시각을 밝고 또 새롭게 볼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내었다.
4. 동성애 예방법
(1) 정확한 지식의 제공
많은 크리스천들이 동성애에 대한 반응으로 비난과 혐오를 보인다는 것은 비극이다. 결국 이런 태도를 비난함으로써 교회는 때로 사람들을 외현적인 동성애 행위가 장려되고 있는 상황으로 몰고 가기도 한다. 그렇다고 동성애적 행위가 죄가 아니라는 자유로운 태도를 발전시키라는 것이 아니다. 대신에 교회에서 성경이 인간의 성욕(동성애를 포함해서), 사랑, 우정, 성의 절제 등에 대해 말하고 있는 바를 가르치라는 것이다. 교회 지도자들은 비난하는 태도보다는 오히려 동정적이고 용기를 북돋아주는 태도를 보여줘야 한다. 이 모든 것은 동성애와 같은 문제들이 교회에서 거부되지 않고 마땅히 토의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현적인 동성애는 환경의 자극에 반응하여 대개 습관이 되므로, 교회는 성적인 절제의 중요성을 강조해야 한다.
(2) 건전한 가정환경 조성
동성애는 대개 부모의 갈등과 어린이에 대한 거부가 있는 가정에서 비롯되므로 상담이 시작되어야 하는 곳은 바로 가정이다. 이것은 교회가 아버지와 어머니가 명백히 구별이 되는 역할을 유지하는 성경에 근거한 가정 형태를 자극할 때, 교회는 동성애를 예방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안정된 가정이 가족 구성원들에 건전한 이성애적 태도를 북돋아준다.
(3) 건전한 자아 개념의 발전
한 남성이 무력하다거나 비 남성적이라고 느끼면, 그는 남성처럼 행동하지 않아도 되는 안전한 관계를 찾게 될지도 모른다. 아마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 여자에게도 있을 것이다. 낮은 자아 개념이 동성애적 행동을 자극한다. 교회와 가정은 개인들에게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다음에는 이것이 동성애의 예방에 공헌할 수 있다.
5. 우리나라에서 동성애가 나아가야할 방향
우리나라에서 동성애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운동들이 점차적으로 커지면서 동성애자들의 결혼에 대한 문제도, 동성애 부부의 문제도 논의가 되어질 것입니다. 그런 중에 동성애 가정을 위해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을 유럽의 동성애 합법화 과정을 통해 알아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첫째, 동성애자들의 결혼을 합법화하는 동시에 결혼의 개념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이는 유럽에서 시행하였듯이 동성애자들이 결혼을 합법화는 동성애 부부에게 법적인 지위를 확립시켜주면 그것이 곧 여러 가지의 사회적 지위를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그리고 결혼이란 정식 용어를 사용하여 동성애 부부에게 있어서 사회적인 인정또한 주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동성애 부부의 입양권 확립시켜주는 것입니다. 부부에게 있어서 자녀의 의미는 기쁨인 동시에 살아가는 의미를 주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동성애 부부는 생물학적으로 자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그런 동성애 부부에게 자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입양을 하는 데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성애 부부에게 입양권을 인정하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그들이 자녀를 키울 수 있는 능력과 사랑이 있음에도 그들이 사회적 소수라는 이유로 입양권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동성애 부부에게 입양권을 줌으로써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도 있고, 그들에게 인간의 행복 추구권을 줄 수 있으므로 두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지름길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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