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간호연구 2021년]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통해 2021년 1월 이후 출판된 간호학 분야의 조사연구 원문을 찾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 4. 연구 설계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급간호연구 2021년]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통해 2021년 1월 이후 출판된 간호학 분야의 조사연구 원문을 찾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 4. 연구 설계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학술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통해 2021년 1월 이후 출판된 간호학 분야의 조사연구 원문을 찾아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연구논문을 찾을 때 사용한 문헌검색 방법을 서술하시오(5점).
2. 연구제목과 해당되는 조사연구 유형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1)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논문의 연구제목
2) 조사연구 유형
3. 연구 대상자에 대해 서술하시오(5점).
1)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논문의 연구 대상자
2) 연구 대상자 개요
4. 연구 설계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논문의 연구 설계
2) 연구 설계의 개요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5점).
1)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
2)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인가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이다. 연구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어떤 종류의 조사 연구를 할 것인가, 어떻게 비용 효과적으로 자료를 수집할 것이며, 적합한 통계분석방법은 무엇인가 등의 문제를 계획하는 것이다.
연구설계는 연구목적에 맞도록 계획하는 것이므로 고정된 형식이 있을 수 없다. 여러 가지 기본 설계가 있고, 연구문제가 연구자의 역량 및 연구목적 등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조합 또는 배합해서 변형된 설계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한 조사연구를 설계할 때 자료수집방법과 분석방법도 미리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자료 수집을 해놓고 분석방법을 찾을 경우 꼭 필요한 자료가 수집되지 않았거나, 불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시간과 노력이 낭비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5.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간략하게 서술하시오(5점).
1)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연구의 주요 결론과 의의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감염관리 피로도 및 감염관리 직무스트레스는 소진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감염관리 피로도가 높을수록 감염관리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이 높아지고 감염관리 피로도가 높을수록 소진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COVID-19에 대한 간호사의 감염관리 피로도의 하위영역인 불확실한 상황에 따른 갈등 및 지원 결여 요인, 연령, 선별진료소 근무경험이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COVID-19와 같은 감염병 발생 시 간호사의 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해 감염관리 피로도의 하부영역인 불확실한 상황에 따른 갈등 및 지원 결여 요인을 낮출 수 있도록 신종감염병 출현 시 새로운 감염관리 지침에 따른 역할분담, 인력 및 행정적 지원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선별진료소 근무경험이 있는 경우에서 소진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 새로운 감염병에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으로 간접 경험의 기회를 반복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소진이 낮게 나타난 것을 바탕으로 젊은 연령층이 신종감염병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신종 감염병에 대한 대응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훈련할 필요가 있다.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COVID-19에 대한 간호사의 감염관리 피로도,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
2) 나의 의견
간호사는 가치 있는 일을 하는 전문직종으로 자리 잡았지만 업무는 힘들고 직무스트레스가 많은 직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간호사가 직무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하고 소진되면 간호사 자신뿐만 아니라 환자에 대한 간호서비스와 간호업무 및 병원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더욱이 현재 코로나19의 대유행은 감염환자 간호에 참여하고 있는 간호사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더욱 심하게 다가오며, 이로 인해 간호사는 업무에 지쳐 소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코로나19는 신종감염병의 특성상 새롭고 특성이 잘 알려지지 않은, 치사율이 높을 수도 있는 바이러스에 노출될 수 있다는 부담을 안고 감염 공포와 싸우며 일을 해야 하고, 감염 확진자를 돌보는 것은 간호사에게 심리적으로 위협이 되는 것이다. 또한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사들은 평소와 다른 익숙하지 않은 업무 내용, 일과 스케줄의 전환이 문제가 된다. 그리고 코로나19의 심화로 감염관리 간호사들은 업무가 증가되었지만 현실적인 처우도 좋지 않아 직장을 그만두거나 이직하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한다.
따라서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사들의 인력을 확충해야겠고, 처우 개선과 상담 및 심리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이제 간호사들에게 단순히 사명감이나 헌신에 기대기보다는 전문성 있고 세분화된 간호 영역에서 간호사들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근무조건과 열악한 처우를 개선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Ⅲ. 결론
나는 KCI(한국학술지인용색인)을 활용한 문헌검색을 통해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COVID-19에 대한 간호사의 감염관리 피로도,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 가정간호학회지” 원문을 찾아 읽어 보았다.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논문의 조사연구 유형은 상관성 조사연구이다. 상관성 조사연구는 변수들 간의 관계를 발견하거나 확인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논문의 연구 대상자는 국내 대학병원 중 편의표출하여 D광역시와 C도 지역에 소재한 대학병원으로 선별진료소 또는 COVID-19 의심 또는 확진환자를 입원·치료할 수 있는 병원 2곳을 선정하고, 연구에 참여하는 간호사는 환자 간호에 직접 참여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환자를 직접 간호하지 않는 부서로 행정업무, 중앙공급실 등에 근무하는 대상자는 제외하였다.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논문의 연구 설계를 위해 연구문제, 연구대상, 연구도구, 자료 수집 방법, 자료 분석 방법 등을 분석·조사하였다.
연구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감염관리 피로도 및 감염관리 직무스트레스는 소진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즉 감염관리 피로도가 높을수록 감염관리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이 높아지고 감염관리 피로도가 높을수록 소진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코로나19 감염 환자 관리에 참여하고 있는 간호사들은 고강도 업무로 인한 피로감과 신체적정신적인 직무스트레스는 심각하였고, 이로 인한 간호사들의 소진은 높은 수준이었다.
따라서 코로나19 감염관리 간호사들의 인력을 확충해야겠고, 처우 개선과 상담 및 심리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Ⅳ. 참고자료
박영숙,김정희(2019). 고급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양경희 외(2018). 간호연구. 한국간호연구학회.
이상미,정성희(2017). 간호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전선화,이미향,최미정(2021). COVID-19에 대한 간호사의 감염관리 피로도,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 가정간호학회지 제28권 제1호, 2021년 4월.
질병관리본부(2019). 인간대상 및 인체유래물 연구 관련 연구자 교육. 질병관리본부.
서울아산병원(2021). 연구대상자를 위한 임상시험참여안내서. 서울아산병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0.14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711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