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1]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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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놀이지도1] 1.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➀이론적 측면과 ➁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놀이의 정의

2. 유아 놀이의 가치

3.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
1) 이론적 측면
2) 실제적 측면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Q검사나 투사적 검사들에서 얻어진 정보들을 보다 타당화 하고 확장시켜 줄 수 있다. 넷째, 대부분의 검사들은 그 특성상 한 번에 실시해야 하거나 재검사시 일정 시간이 지나야 하나 놀이 평가는 검사에 대한 지식 누적 효과라는 방해 요인에 없기 때문에 일정시간에 걸쳐 반복할 수 있어 단일 평가보다 안정성이 높다. 다섯째, 놀이평가는 장애의 유무나 연령에 관계없이 사용 대상자의 폭이 비교적 큰 편이다. 마지막으로, 가족이나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장면을 구성함으로써 사회적 상황 속에서의 아동의 특성을 평가 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자세히 놀이 평가에 대한 이점을 살펴보면, 아동을 대상으로한 전통적인 평가방법에서는 보호자를 통해 아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때 발생 할 수 있는 문제로 인해 놀이를 통한 검사를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 보고 형식에 의한 평가 방법은 정보 제공자의 견해가 포함 되므로 정확하고 객관적이라고 보기가 어렵다. 따라서 놀이를 통한 평가는 아동의 직접적인 검사 수행으로 이러한 점을 보완해 준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가변적인 아동의 특성상 민감하고 일시적이며 인위적인 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해야 하는 기존의 평가 방식은 아동의 스트레스나 정서적 불안감으로 자신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놀이를 통한 평가는 친숙하고 편안한 분위기에 자신을 완전히 표현 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러운 평가가 진행 될 수 있다.
특별한 장애가 있는 아동의 경우, 놀이는 얻기 어려운 가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즉, 놀이를 이용한 평가는 선택적 함묵증, 자폐 스팩트럼 장애, 품행장애아 등 전통적인 검사 배터리로 할 수 없는 아동에게 접근 할 수 있으며, 아동으로 하여금 민감, 위협, 혐오, 혹은 금기시되는 문제로 부터 안전한 거리감을 갖게 해주며, 언어적인 면접에서는 부정되고나 확인되지 않았을 만한 것을 표현하고 회상하도록 그들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자유롭게 해준다. 이러한 경우 놀이평가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대부분의 평가적 정보는 중요한 타인의 보고에 의해서 얻어 지는데, 그것은 정보제공자들이 부정확하다는 문제가 있다고 알려졌다. 놀이평가의 또 다른 이점으로는 연속적인 관찰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얻는다는 것이다. 놀이에서는 주제가 끊임없이 변하기 때문에 관찰은 지루함이나 검사지식의 영향이라는 방해 없이 일정 시간에 걸쳐 반복 될 수 있으며, 자료 자체는 흥미를 유발 할 수 있고, 이러한 놀이의 특성으로 인해 아동이 참여 하게 된다. 이것은 평가자들이 보다 쉽게 아동의 협조와 참여를 얻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며, 관찰의 타당도를 증가시킨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정신분석이론의 주장을 이론적 측면과 실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설명해 보았다. 현대 사회가 급격하게 발전하면서 놀이에 대한 시각들도 다양하게 변화되어가며, 놀이를 이용해 발달 촉진이 될 수 있다는 것에 반론을 제시할 사람은 없다. 이에 교육현장에서도 아동 발달을 돕기 위해 놀이를 활용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신분석학자인 Sigmund Freud의 영향을 받아 Anna Freud(1965)와 Melaine Klein(1955)이 놀이를 치료적인 기능으로 인정하며, 놀이는 발달을 촉진 시키는 도구에서 심리치료를 할 수 있는 도구로까지 활용되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아동이 가진 내면의 문제를 놀이를 이용하여 치료자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놀이치료가 주목 받고 있다. 특히, 아동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는 전제하에 아동을 상담하는 아동 중심 놀이치료는 놀이가 더욱 중요하다. 아동은 스스로 자신의 감정에 공감을 받고, 수용 받는 느낌을 가질 수 있을 때 놀이치료자와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아동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다. 이때 놀이치료자는 아동이 하는 놀이행동을 이해하고 관찰함으로써, 이를 기반으로 상담 목표와 치료계획을 설정하게 된다. 이때 놀이에서는 ‘발달 촉진기능’, ‘치료 기능’, 뿐만 아니라 ‘평가의 기능’ 까지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주혜 역(2008). 놀이의 힘, 서울: 한스미디어.
이숙재 (2008). 유아를 위한 이론 놀이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신은수 외(2001). 놀이와 유아교육, 서울: 학지사.
최정금 (2009). 집중력을 높이는 유아놀이. 경향미디어.
이진희 외(2006). 놀이발달유아교육,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고소영 (2003). 유아 창의성과 놀이성과의 관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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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15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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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7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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