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철학의이해 B유형][기말시험] 다음 A, B유형 중 한 유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철학의이해 B유형][기말시험] 다음 A, B유형 중 한 유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합니다. 1.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2.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3.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와 강의 7강을 공부하고, 서양미학사의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아름다움
    2) 미학에 대한 관점
    3) 서양미학사의 핵심

2. 교재와 강의 9장을 공부하고, 다원주의, 개인주의, 공동체주의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다원주의
    2) 개인주의
    3) 공동체주의

3.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논리적 오류에 대해 종류별로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논리적 오류
    2) 논리적 오류에 대한 종류
       ① 사람에 호소하는 오류
       ②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③ 힘에 호소하는 오류
       ④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주장을 논박한 것으로 착오를 일으키는 경우이다. 대표적으로 인신공격을 한다든지, 정황에 호소하거나 피장파장의 오류를 범하는 것이 이에 해당되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예를 다음과 같이 구분 지어 정리해 볼 수 있다(교재, p308).
인신공격의 오류는 주장을 하는 그 사람의 인격이나 성품, 직업, 성격 등에 초점을 맞추어 그 사람의 주장보다는 그 사람 자체에 부정적인 특성을 근거로 들어 주장을 논박하고자 하는 경우이다(교재, p309). 예를 들면,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에 대해 주장하는 정치가를 보고, 그 정치가의 사생활이 복잡하다고 믿을 수 없다고 논박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여기에서의 논박은 원자력 발전소의 위험성에 대한 논박을 해야 하는데, 주장을 펼치는 정치가의 사생활에 대한 부정적인 특성을 근거로 해서 그 정치가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논박하고 있으므로 인신공격의 오류에 해당하는 것이다.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는 주장을 하는 사람의 직책, 직위, 처지 등 그 사람이 처한 정황을 트집 잡는 방식으로 주장을 비판하는 오류이다(교재, p309). 예를 들면, 동생이 친구에게 폭력을 행상하는 경우를 보고 야단을 치는 형에게 ‘형도 전에 날 때렸잖아’라고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형이 과거에 동생을 어떤 이유로 때렸다고 하더라도 동생 자신이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이 정당화되지는 않는다. 즉, 과거에 형에게 맞았다고 해서 친구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자신에게 야단을 치는 형의 주장에 대한 논박은 오류에 해당되는 것이다.
피장파장의 오류는 논증자가 상대방의 유죄를 지적할 때 상대방도 논증자 역시 자신과 같은 유죄를 저질렀음을 비난함으로써 논박하려고 하는 오류이다(교재, p310). 예를 들면, 코로나가 기승을 부리는 이 시국에 친구에게 거리두기 규칙을 잘 지켜라고 충고를 하자마자, ‘너도 지난달에 거리두기 규칙 위반했으면서 무슨 자격으로 나한테 하지 말라고 그러는데?’와 같이 논박하는 경우이다.
②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는 대중의 편견, 군중심리, 열광, 욕망에 직접적으로 호소하여 논증의 결론을 위한 승인을 얻어냄으로써 자기의 주장을 관철하려 할 때 빠지는 오류이다(교재, p311). 주식을 예로 들어보면, ‘400만 주주가 선택한 삼성전자 주식은 우리 주주들을 부자로 만들어 줄 것이다’라고 주장한다면, 이것은 대중에 호소하는 좋은 오류라 할 수 있다. 400만 주주가 삼성전자 주식을 샀다고 해서 그 주식이 부자로 만들어 준다는 보장은 없다. 삼성전자 주식이 다른 주식에 비해 어떤 점에서 경쟁력이 있고, 어떤 부분에서 상승 여력이 충분한지를 입증해야 하는데 단지 여러 사람이 매수했다고 해서 삼성전자가 무조건 상승할 것이라는 논리는 매우 비합리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대중에 호소하는 오류는 많은 사람들이 매수한 국민주이고, 삼성전자의 기업 규모가 매우 글로벌하고 과거에서부터 주식이 성장세를 이루어 왔기 때문에 미래에도 주식이 성장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기 쉽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삼성전자 주식이 과거에 비해 계속적인 성장을 한다는 것은 보장되지 않는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실제 올해 초 대비 삼성전자 주식의 가격이 많이 내려간 것이 이를 잘 반증해 준다.
③ 힘에 호소하는 오류
힘(위협)에 호소하는 오류는 상대방에게 결론을 제시하고 그 결론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해가 미치리라고 위협하거나 위협을 암시할 경우에 생기는 오류이다(교재, p312). 예를 들어, ‘딸이 결혼할 남자를 부모님에게 소개했는데 부모님이 그 남자와 결혼을 반대하는 것이다. 만약 반대에도 불구하고 결혼을 한다면 딸이 집을 살 때나 유산을 일절 주지 않겠다는 말을 한다면 이는 힘에 호소하는 오류에 해당된다. 이때 딸이 결혼할 남자친구가 어떤 점 때문에 결혼을 하면 안 되는 것인지, 어떤 문제가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주장해야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고 단순히 그 남자와 결혼은 절대 안 된다면서 딸의 미래에 대한 지원을 끊겠다는 것은 위협에 호소하는 경우이다.
④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는 어떤 논증에 대한 반론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함으로써 자신의 논증을 옹호하려 하는 오류이다(교재, p313). 흔히 우물에 독을 뿌리면 아무도 그 우물의 물을 마실 수 없으므로 논의 자체를 봉쇄하거나 없앤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어느 회사에서 일을 못 하는 사람이 꼭 퇴근 시간을 지켜달라거나 프로젝트마다 사사건건 트집을 잡거나 지적을 일삼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이런 경우 퇴근 시간을 지켜야 하는 이유와 프로젝트 단계에서 실제 무엇이 잘못됐는지를 지적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생각지 않고 단지 이러한 요구를 하는 그 직원을 일방적으로 일을 못 하는 사람으로 규정하면서 더 이상의 주장과 개입을 하지 못하도록 원천적으로 막기 때문에 우물에 독 뿌리기 오류에 해당되는 것이다.
이상으로 우리가 흔히 일상생활이나 직장생활, 의사결정, 대인관계에서 그 사람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그 사람이 논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잘하기 때문에 그 사람의 주장이나 견해를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명확하게 그리고 객관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최소한 자신에게 적용하는 논리와 타인에게 적용하고자 하는 논리 사이에서는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위의 내용에서와 같이 타인에 대해서는 심리적 오류의 칼날을 들이대면서도 자신에게는 관대하다면 우리는 타인들만 이상한 사람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히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실수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이나 조직 생활, 사회생활에 있어 자신의 논리와 사고를 관철시키고자 할 때 심각한 부작용을 양산할 수 있다. 따라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논리와 주장이 얼마나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오류에 빠졌는지 매 순간 되돌아보면서 성찰하고, 또한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노력과 자세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생각해 보며 과제를 마친다.
4. 참고 문헌
1) 이정호ㆍ유현상ㆍ박은미ㆍ한길석(2016), 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0.20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73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