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고전의이해 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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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고전의이해 4]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화

2. 반성적 사고

3. 지식의 구조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이 가지고 있는 관련성을 파악하여 우리를 훨씬 더 자유롭게 하고 새로운 사태를 처리해나갈 수 있게 한다.
자유롭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해준다. 듀이는 “지식이라는 것은 한 물체가 어떤 주어진 사태에 적응될 수 있는가하는 관점에서 그 물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관련성을 파악하는 것을 가리킨다.”고 했다. 그래서 어떤 사건이나 문제에 직면해 단순히 당장의 그 사건 하나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건이 가지고 있는 관련성을 파악하여 우리를 훨씬 더 자유롭게 하고 새로운 사태를 처리해나갈 수 있게 한다.
현대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는 교육에 투자되는 시간과 노력에 비해 얻는 성과물이 없다는 것이다. 즉, 교육이 사회적으로도 별로 기여하지 못하고 있고, 개인적으로도 배운 것에 비해 자신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이 잘못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올바른 방식으로 지식을 습득한다면 그것을 자기의 것으로 소화해낼 수 있을 뿐 아니라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인으로 활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사고력의 신장을 강조하는 반성적 사고는 이런 점에서 현대 사회가 요청하는 태도인 동시에 효율적인 교육의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고전의 이해 강의를 듣고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의 답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제시해 보았다. 전통적인 지식중심의 교육관에서 보면 교육의 내용은 학습해야 할 교과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전통적인 인식론에서는 지식은 실재의 반영이므로 완전하고 절대적인 것이며 이러한 사고는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지식중심의 교육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식은 완전하고 절대적인 것으로 간주되었으며 인식론에 입각해서 교양 교과들이 분화되기 시작하였고, 이런 교과들의 모임을 교육과정으로 간주해 왔다. 각 학교에서도 교과를 가르치는 데 치중해 왔다. 듀이는 이런 지식중심의 교육과정을 비판했다.
참고문헌
오천석, 『경험과 교육』, 서울 :박영사,1978.
구병두, 김범준 (2007).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파주: 공동체.
권낙원김정규(1990). 교사와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서근원, 수업을 왜하지? , 서울: 우리교육, 2004.
정세구 외 옮김, 인격교육과 덕교육, 서울: 배영사, 2000.
김한종(2014), 참여민주주의를 위한 역사교육의 방향, 청람사학.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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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1.10.28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76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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