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간호학 기말 2021] 1.지역사회간호사업 우선순위선정기법 BPRS 방법 2.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 목표가 갖추어야할 기준 SMART 3.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 4.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 비교,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본 방향 5.전문간호사 주요 역할, 활동 현황, 향후 발전 방향 전망-지역사회간호학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역사회간호학 기말 2021] 1.지역사회간호사업 우선순위선정기법 BPRS 방법 2.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 목표가 갖추어야할 기준 SMART 3.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 4.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 비교,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본 방향 5.전문간호사 주요 역할, 활동 현황, 향후 발전 방향 전망-지역사회간호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지역사회간호학 1. 지역사회간호사업을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 중 BPRS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지역사회간호학 2.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을 쓰고,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 목표의 분류 중 투입-산출모형에 따른 분류 방법
2) 목표가 갖추어야 할 기준인 SMART에 대하여 기술

지역사회간호학 3.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1) 역할의 중요성과 2)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1) 지역사회간호사의 주요 역할 분류에 대하여 기술
① 지역사회 보건조직의 관리자
② 간호 제공자
③ 대변자
④ 협력자
⑤ 상담자
⑥ 촉진자
⑦ 교육자
⑧ 사례관리자
⑨ 평가자
⑩ 정보수집자 및 보존자
⑪ 의뢰자
⑫ 연구자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역할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① 역할의 중요성
② 발전 방향

지역사회간호학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 비교
2)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 기술

지역사회간호학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1) 보건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
2) 보건전문간호사의 활동 현황
3) 보건전문간호사의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

본문내용

구자
지역사회간호사는 지역사회간호사업의 발전을 위해 기존 연구자료의 활용은 물론이고, 지역사회간호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연구를 실시해야 한다.
2)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1가지를 선정하여 실제 예시를 들어 역할의 중요성과 발전 방향을 기술하시오.
① 역할의 중요성
지역사회간호사는 일차보건의료제공자이므로 촉진자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리 인간의 보건문제는 대부분이 일차적인 경미한 건강상 문제로서 이는 전체 건강문제의 80% 이상을 점유한다고 한다.
따라서 일차적인 보건문제는 조기에 적절한 진료를 하거나 그 문제의 원인(사회경제환경적 요인)을 지역사회 공동노력으로 해결할 때 그 일차적인 문제가 쉽게 해결되어 이차적인 중증으로 진전되지 않게 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지역사회주민의 건강유지와 증진은 물론 의료비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보건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일차보건의료의 근본원리이다.
즉, 지역사회간호사가 촉진자로서 지역주민들의 건강관리를 돕는 것이 일차보건의료제공자로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② 발전 방향
지역사회간호사는 대상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대상자의 행동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간호사가 지역민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보건교육을 활성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금연교육이나 체중관리와 같은 보건교육을 지역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면 지역민이 스스로 건강문제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고, 건강을 위해 적합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동기를 촉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간호사가 보건교육을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한다면, 지역사회간호사가 촉진자로서 지역주민의 건강 문제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역사회간호학 4.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을 비교하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1)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과 기존 국고보조사업의 특성 비교
기존 국고보조사업이 사업내용과 방법을 지정하는 지침으로 중앙집중식· 하향식이었던 반면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사업범위와 원칙을 지정하는 지침으로 지방분권식· 상향식 특성을 가진다.
그리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역여건을 고려한 사업설계, 과정(Process)과 성과(Outcome)중심의 평가, 사업 간의 통합·연계로 효율성을 지향하지만 기존의 국고보조사업은 지역여건에 대한 고려가 미흡했고, 산출(Output)중심의 사업평가와 사업의 분절적 수행으로 인한 비효율의 문제를 안고 있었다.
2)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 기술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은 지자체(보건소)가 지역사회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특성과 주민의 요구를 반영하여 건강생활실천, 만성질환예방, 취약계층 건강관리 등의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의 기본 방향은 지역사회 보편적 건강수준 향상 및 건강형평성 제고하고, 생애주기 전 과정(영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을 고려하며,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리고 비대면 건강증진사업 수행전략을 개발하고 활성화하며, 시도 중심의 성과관리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지역사회간호학 5. 지역사회간호사업과 밀접한 전문간호사 (보건, 가정, 산업) 중 1가지를 선정하여 1) 주요 역할 2) 활동 현황 3)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하시오.
1) 보건전문간호사의 주요 역할
보건전문간호사는 보건소 및 보건지소에서 보건의료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인력으로 지역사회 주민과 기관을 대상으로 질병예방, 보건교육,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한다. 보건전문간호사는 안전관리, 사고관리, 감염관리, 환경관리 등 보건 대상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건강 문제를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개인, 가족, 지역사회 대상자의 질병예방, 보건교육 사업 및 증진사업 계획을 수립한다. 또, 건강한 환경조성을 위한 중재 및 안전하고 비용 효과적인 보건간호 중재를 실시하며 예방접종, 집단강의, 방문교육 등 보건활동을 실시한다. 간호제공 후 효과를 평가하고,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대상자의 만족도를 평가하며, 약품 및 비품 등을 관리하는 일도 한다.
2) 보건전문간호사의 활동 현황
보건간호사는 정부의 공중보건사업과 건강증진사업을 전개하기 위하여 지역보건법에 의해 정부조직 및 보건소에서 공중보건사업, 통합건강증진사업 등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전문 간호사 배출 현황에 따르면 2019년 1월 기준으로 2,052명의 보건전문간호사가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을 통하여 보건복지부 인증 전문간호사로 배출되었다.
3) 보건전문간호사의 향후 발전 방향 및 전망
보건소의 보건 간호 사업은 담당지역 국민의 건강요구를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고 참고 견디었던 건강요구를 관리하여 심각한 건강문제를 적절한 의료보건 기관에 의료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정 수의 간호전문인력이 확보되고 보건소 조직 내에서 적정 위치를 확보하며, 지역사회주민의 보건의료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업무능력을 갖추고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보수 교육을 받음으로써 발전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보건전문간호사는 보건이 취약한 지역에 가서 주민이나 기관 대상으로 교육과 예방, 건강증진을 돕고 위험한 요인을 분석하여 환자의 환경적 문제를 고려한다. 일차 보건의료 측면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보건전문간호사가 많아진다면 질병화를 예방하여 의료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다.
6. 참고문헌
김영임,정혜선,이복임(2019), 지역사회간호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임 편저(2019), 지역사회간호학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춘미 저(2019), 지역사회보건간호학, 수문사.
김명 저(2017), 보건교육과 건강증진, 계축문화사.
한국전문간호사협회 www.kaapn.or.kr
보건복지부 www.mohw.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10.29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77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