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윤리와법 비밀유지의 의무 허가면허 위임면허 간호윤리와법 의료분쟁해결제도 간호의 윤리적 개념 윤리적 의사결정 간호윤리와법 윤리적 딜레마 간호윤리와법 간호과실의 임상적사례 윤리적개념에대한인식수준 간호윤리와법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를 제시하고 예방법과 대처법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1) 비밀유지의 의무 소홀로 인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비밀누설 예방법과 이에 대한 대처법

2. 면허(licence)의 개념을 설명하고, 허가면허와 위임면허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면허(licence)의 개념
2) 허가면허와 위임면허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4. 간호의 윤리적 개념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각각의 윤리적 개념에 대한 인식 수준을 자가평가하여 제시하시오.
1) 간호의 윤리적 개념
2) 간호의 윤리적 개념에 대한 인식 수준의 자가평가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2)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해결방안과 견해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는 수간호사의 경우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원활한 간호 업무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간호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환자의 간호를 언제 누구에게 위임할지를 판단하여 이를 실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윤리적 딜레마를 겪기 쉬운데, 환자의 상태와 간호사의 숙련도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선택하는 과정이 쉽지 않다.
의료조직은 의료진에 의한 권한체계와 일반관리자에 의한 권한체계가 공존하는 이중화된 지휘체계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병원조직에서는 조직체계와 의사결정과정이 행정관리체계와 진료체계로 이원화된 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보건의료조직은 주요기능이 환자진료로서 인간의 생명과 건강에 일차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고 진료와 교육, 연구기능 등 다양한 사업목적을 가지고 목적을 추구하는 기관이다. 이 과정에서 수간호사는 이러한 모든 특성을 고려하여 간호사의 업무 배치를 결정하여야 하여야 하는데, 여기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 또한 스스로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 부분이다.
신생아 중환자실에서는 신생아들이 매일 생사를 다투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간호사들은 고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특히 고위험 신생아는 신생아기에 이환이나 사망 위험이 높고 특별한 간호를 필요로 하는 신생아로 출생 시 체중이나 재태기간과 상관없이 출생 과정 및 자궁 외 생활 적응으로 야기되는 상태나 환경으로 인해 이환율과 사망률이 평균 이상인 신생아를 말한다. 고위험 기간은 태아기 및 생후 28일까지로 출생 전과 출생 시 그리고 출생 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생명과 건강에 대한 위협을 포함하며 질병이나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보다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위험 신생아의 문제에 대해 보다 넓은 관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은 이들 중 일부는 그들의 생물학적인 구조나 환경적 요소 혹은 이 두 가지의 원인으로 질병이나 합병증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3년 넘게 근무하던 간호사가 그만두면서 신입 간호사가 새롭게 투입되었다. 이전 간호사가 담당하던 신생아는 총 3명으로 저체중 신생아, 선천성 심장기형 신생아, 그리고 선천성 대사이상 신생아였다. 하루 일과는 혈액검사, 신생아 목욕, 인공호흡기 값 또는 수액의 조성을 조정하는 등의 업무를 시작으로 아이들의 상태에 따라서 밥을 먹이고, 수시로 아기들의 상태를 살피고 수액을 교환하고, 기저귀를 갈아주고, 장음을 들어보거나 복부둘레를 측정하는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이전 간호사는 경력이 있는 간호사로 이러한 모든 업무를 통하여 아기들의 상태를 잘 관리하였다. 현재 3명의 아동 중에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아동은 선천성 심장기형 질환을 앓고 있는 신생아로 아기의 상태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산소 요구량을 조절하여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어야 하며, 포타슘 수치가 정상범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 한다. 또한 신생아의 투약의 용량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의사의 오더를 다시 체크하면서 정확한 오더가 내려진 것인지에 대해서 체크하여 투약을 시행하여야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간호사는 이미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중환아 3명을 간호하고 있지만, 노련한 간호가 필요한 선천성 심장기형 신생아를 자신이 간호를 해야 하는지, 아니면 신입 간호사에게 그대로 간호 업무를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된다.
2)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해결방안과 견해
중환아실에서의 아동은 중증의 질병을 겪고 있는 아동이 대부분으로 간호사는 아동의 상태에 대한 보다 세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따라서 질병과 수술의 내용에 따라서 투약내용, 호흡과 관련한 기구 설치 상태, 각종 관의 교환 여부, 체위 상태, 드레싱, 위생관리, 안전장치 등에 대한 자세한 기록과 함께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그리고 아동에게 갑작스러운 변화나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각적인 보고와 함께 응급처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제시한 사례의 경우 수간호사는 신입 간호사가 이 전 간호사가 담당하던 아이를 그대로 담당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고 이에 맞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아이 4명을 케어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 이미 자신의 업무만으로도 벅차기 때문에 신입 간호사에게 이전 간호사가 담당하던 아이 3명을 그대로 담당하게 하자니 혹시라도 있을 간호사의 실수로 아이의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을지 걱정이다. 그러나 자신이 한 명의 신생아를 더 담당하게 된다면 업무량의 증가는 당연하고 이로 인한 피로감은 더욱 심해질 것이다.
이 상황에서 수간호사가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는 이유는 경험이 많지 않은 신입간호사가 아기의 반응을 민감하게 받아들이지 못하여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입 간호사의 이러한 실수는 중환아실에서 종종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에 수간호사의 입장에서 결정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신생아 중환자실에 경력이 있는 간호사가 더 투입되어 신입간호사와 함께 아기를 간호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신입 간호사가 간호 업무에 익숙해질 때까지 함께 호흡하면서 중환아에 대한 간호의 내용을 학습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2017년 한 대학병원에서 신생아들이 집단으로 사망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 때에 많은 의료진들이 간호사 한 명이 한 두 명의 신생아를 담당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이야기하였다.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경우 인력 부족으로 인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충분한 인력을 통한 간호업무의 환경이 이러한 윤리적 딜레마의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이상미 외 1인(2017). 간호윤리와 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상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현경 [윤리적 딜레마 사례에 대한 간호사의 의사결정 분석 = Analysis of decision-making in ethical dilemma cases among clinical nurses]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0.31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77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