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3] 가족을 보는 관점들과 가족의 기능을 설명한 뒤, 오늘날 한국 가족의 특성을 가족을 보는 관점과 가족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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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 3] 가족을 보는 관점들과 가족의 기능을 설명한 뒤, 오늘날 한국 가족의 특성을 가족을 보는 관점과 가족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을 보는 관점
1) 전통적 가족 관점
2) 자유주의적 가족 관점
3) 여성학적 가족 관점
4) 체계론적 관점
5) 기능주의 관점
6) 갈등주의 관점
7) 상호작용주의 관점

2. 가족의 기능

3. 오늘날 한국 가족의 특성을 가족을 보는 관점과 가족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
1) 전통적 가족 관점 - 가족규모의 축소
2) 자유주의적 가족 관점 - 양성평등의 가족관계의식의 확산
3) 여성학적 가족 관점 -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와 생활패턴의 변화

4) 체계론적 관점 - 다양한 가족형태의 출현
5) 기능주의 관점 - 부모역할의 변화
6) 갈등주의 관점 - 가족 내 위계질서의 변화
7) 상호작용주의 관점 - 가족가치관의 변화

4. 한국 가족의 미래 변화 방향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과 소비의 영역이 분리되고 이러한 토대 위에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이 분리되는 질서가 성립되었다. 가족은 생산 단위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재생산과 소비의 단위로만 기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공적 영역과 사적 영역의 근대적 질서 위에 가족의 생활과 관계성이 재편되었다. 국가와 시장으로 대표되는 공적인 거시 영역과 생활이나 관계로 대표되는 사적인 미시 영역 사이의 분리 가운데가족은 여전히 미시적 영역에서의 제도성을 확보하고 있었다. 결혼과 출산 사회화 돌봄이 가족 고유의 기능이나 역할로 인정되었고 이에 관한 규범이 개인의 생애과정을 지배하는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따라서 한국 국민들에게 영향을 강하게 주었던 호주제도 이런 가족법의 변동사항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전히 남아 있는 남성 중심적 문화를 극복하기 위해선 적극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이를테면 정부가 개정된 가족법의 내용을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한다면 여성의 지위에 관한 인식도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한국은 다문화 사회라고 하면 좀 과장되지만 세기에 들어와 문화가 다양하게 펼쳐지면서 법이나 사회 전반이 이번보다 더 개방적이고 다문화적인 모습으로 변화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가족변화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경제적 불안정성이다 가족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비용이 개인에게 귀속되는 사회에서 경제적 지원은 가족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가장 중요한 조건이며 우선 추진되어야 할 국가정책이다. 사람들은 서로 억압하지 않고 함께 사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 일시적 흑은 일생동안의 삶의 방식인 일부일처제 동성, 이성, 집단 등 다양한 형태의 동반자적 삶의 시험을 실행하고 있는 것이다. 가족의 본질이 혈연을 중시하는 혈연공동체에서 관계를 중시하는 정서공동체로 바뀌고 있다. 개방적인 가족 개념은 개인의 삶의 선택지를 확장시킨다. 가족 형태의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개인의 자유와 개성이 존중되면 가족 형태의 유연성도 커진다. 가족구성원 간의 친밀성과 자발성에 기반 한 상호작용과 정서적 유대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가족 집단의 복지를 확보하며 가족공동체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가족관계와 가족의 생활양식이 모색되고 있다. 개인이 어떠한 가족 형태를 구성하든 개별 가족에서 개인들이 생존과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필요조건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시사점
현대사회는 산업화시대를 거치면서 우리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러한 시대의 흐름과 함께 가족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이는 가족이 사회와 끊임없이 상호작용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가족은 기존의 가족기능이 축소되거나 약화되고 가족형태는 다양화하는 등의 변화를 경험했다. 이러한 가족의 변화는 가족갈등, 가정폭력, 신용불량 및 가계부체의 증가로 인한 가족해체, 노인, 아동 등의 부양부담을 감당하지 못한 가족원의 유기 및 출산기피 등 가족위기로 이어지면서 많은 가정문제가 발생했다. 가족을 둘러싼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소위 “가족의 위기”라 일컬어지며 우리사회의 주요한 사회문제로 부각되고 있으며, 남녀 간의 평생계약이라는 결혼에 대한 보편적 가치에 대한 부정과 세계 최저수준의 합계 출산율은 한국 가족위기의 대표적 징후로 주장되어지고 있다. 가족 안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다양한 위기상황에 대해 기존의 가족에 관한 국가정책이나 법은 아동, 노인, 청소년, 장애인, 여성 등 가족구성원 각 대상별로 분리되고 분산되어, 가족이나 가정을 단위로 한 통합적인 지원이 부족했다. 가정을 단위로 한 경우에도 요보호가족에 대한 최소한의 지원에 머물러, 변화하는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를 겪고 있는 많은 일반가정에 대한 지원을 없었다. 현대가정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은 가족 내에서 구성원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사회구조적인 문제들이 대부분이다.
이제 가정의 문제는 사회나 국가의 문제와 분리될 수 없다. 위기에 처한 가정을 가족생활교육과 상담을 통해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정부도 가정을 국가적 차원에서 적극 보호하고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가족을 보는 관점들과 가족의 기능을 설명한 뒤, 오늘날 한국 가족의 특성을 가족을 보는 관점과 가족의 기능 측면에서 분석하고, 한국 가족의 미래 변화 방향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해 보았다. 가족은 개인이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맺는 사회적 환경으로써 개인이 나서 자라며 인격을 형성하는 곳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처음 관계를 맺고 개인의 삶의 기반을 형성하는 일차적 사회적 환경인 가족을 통해 우리는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규범, 가치, 적응방식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개인이 존재하고 생활하는 근거가 되는 가족 속에서 우리는 애정을 경험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을 찾고 지원을 받는다. 한 사회의 기본 단위가 되는 가족은 인류 역사 이래 어떠한 형태로든지 존재하였지만, 각 사회에서 모든 가족이 같은 형태로 존재하거나 같은 기능을 수행했던 것은 아니다. 가족은 그 가족이 속해있는 사회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기적으로 변화하고, 적응해 나가는 사회체계이다. 과거에는 가족을 하나의 구조적 조직 및 제도로만 여겨왔으며, 따라서 변화를 금기시하였다. 그러나 가족을 구성하는 구성원인 각 개인이 변화하므로 전체 가족체계의 변화는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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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혁. 『한국 가족, 철학으로 바라보다』. 서울: 이학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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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주, 한국가족의 구조변화와 대응방안, 한영신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김명훈 (2020). 가족아카이브의 사회적 확대를 위한 시론적 분석. 기록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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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31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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