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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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4]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서술형)
1) 문화다양성이란
2)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
(1) 다문화가족에 대한 복지정책
(2) 다양한 문화와 사회적 공존
(3) 교육제도와 권리보호
3) 시사점

2. 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20점, 약술형 가능)
1) 다문화 인권
2) 다문화 감수성
3) 북한이탈주민들의 욕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 사람과 교류에 참여하거나 행동을 즐기는 정도, 나와 다른 문화를 존중하는 정도, 자신과 다른 문화의 사람들과 교류할 때의 자신감과 상호작용함에 있어 기울이는 주의력 정도가 있다. 종합해볼 때, 다문화감수성이란 다문화적 환경에서 서로의 문화 차이를 얼마나 민감하게 인식하고 수용하는지 정서적 준비상태를 의미하고, 또한 다문화감수성이 있는 사람은 다양한 문화를 가진 사람과의 감정, 사고, 행동이 자신의 문화와 어떠한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 구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에게 자신의 긍정적인 정서를 전달하여 그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정서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북한이탈주민들의 욕구
일반적으로 문제란 인간에게 그에 대한 해결욕구를 유발시키는 불만족스런 상태 또는 조건으로 규정된다. 결국 문제는 인간의 욕구충족을 가로막는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상황이나 조건으로 인식되며, 욕구가 어떠한 원인에서든 간에 충족되지 못했을 경우 생활을 영위하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 인간의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부터 안전의 욕구, 소속감의 욕구, 자기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그러한 욕구가 개인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존재한다면 개인문제로 간주되지만, 그것이 사회적 차원에서 발생하고 존재한다면 사회문제로 규정된다. 최근 주요일간지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들의 범죄가 잇따른다는 기사를 싣고 있다. 북한이탈주민 중 일부 개인문제가 사회문제가 될 수 있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북한이탈주민의 범죄 유형 면에서 종전에는 절도 등 단순한 행태가 대부분이었으나 요즘에는 유사휘발유 판매와 마약 밀수, 성매매 등으로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일례로 북한 출신의 최 모(32)씨는 유사휘발유를 판매하다 단속 나온 소방관을 폭행한 혐의로 23일 서울 구로경찰서에 불구속 입건됐다. 최씨는 경찰에서 “PC방 아르바이트와 구두닦이, 택배 배달원, 막노동 등 닥치는 대로 일을 했는데도 주변의 멸시 때문에 직장생활을 오래 할 수 없었다. 먹고살 방법이 이것밖에 없는데도 단속하는 데 화가 나 주먹을 휘둘렀다”고 울먹였다.
사회문제를 개인문제나 기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등과 식별하는 기준은사회성과 보편성에 의해 규정된다. 우선 사회성의 측면에서 보자면, 사회문제는 그 문제의 발생 원인이 사회적이다. 즉 자연현상이나 개인의 결함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제도나 구조상의 결함으로부터 야기되는 것이다. 이는 사회문제란 지진, 홍수, 태풍과 같이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현상이 아니고 또한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결함에기인하는 문제도 아니며, 인간관계 및 인간이 만든 사회의 조직, 구조 및 제도등과 관련된 사회적 현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회적 현상이라는 것은 사회문제가 사회구조나 사회체계에 의해 발생함을 의미한다. 예컨대 홍수,태풍 등은 자연현상이지만 여름에 홍수로 집을 잃은 많은 사람들이 겨울이 다가와도 거처가 없어 동사의 위기에 직면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사회문제이다. 또한 자살이나 알코올 중독 등의 문제는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할 수도 있지만 경제적인 압박이나 소외감, 대인관계의 갈등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면 그것은 사회문제로 규정될 수 있다. 이렇듯 북한이탈주민이라는 특수계층의 발생자체가 사회문제를 내포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최근 증가한 북한이탈주민의 발생원인 또한 처음에는 북한 내의 자연재해에 따른 식량배급사정 악화, 미국 등의 대외경제 압박, 북한내부의 경직된 정치경제구조 등 복잡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 북한이탈주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회문제란 다수의 사회성원들이 사회문제로 사회적 규정을 내리는 것이다. 즉 사회문제는 사회, 즉 대다수의 사람들 또는 여론주도자가 사회문제라고 믿는 것이다. 그리고 사회문제는 사회의 규범이나 가치에 위배된다. 즉 어떤 현상이 바람직한 것인가 아닌가는 개인이 갖고 있는 가치관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사회의 대다수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공통가치나 가치의 합의에 의한 규범에 위배될 때 그것을 사회문제로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예컨대 마약, 대마초 등 약물중독이나 매춘 등의 문제의 경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쾌락 등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현재 사회의 규범에 어긋나는 사회문제로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다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현대사회가 평등한 문화적ㆍ정치적 지위를 가진 상이한 문화집단을 끌어안을 수 있어야 한다는 믿음”으로 정의된다. 이는 집단의 문화 및 문화적 정체성이 형성되는 과정은 다양하고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로 인해 차이가 있을 뿐 그 차이에는 우월함과 열등함이 없다는 인식을 전제한다. 국내 선행연구에서도 다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서로 이질적인 문화집단의 차이가 공존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다문화주의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 내 다양한 인종 집단들의 문화를 단일한 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공존하게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는 이념체계”이며, “집단 간의 문화 차이를 인정하고, 문화집단 및 구성원 개인의 평등과 자유를 신장하고 평화와 사회통합을 지향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휴용, 『비판적 다문화 교육론』, 파주 : 이담북스, 2012.
김경숙, 「문화다양성 정책과 교육의 연계에 관한 고찰」, 『교육연구』, 2016.
김진희, 「다문화주의를 둘러싼 국제 갈등 이슈와 다문화 교육의 방향 성찰, 『다문화 교육연구』, 2014.
이동성, 주재홍, 「문화다양성 교육 추진을 위한 기초연구」, 제2회 문화다양성 교육 심포지엄-문화다양성 교육의 방향과 가치 자료집, 2012.
김나연(2011), “다문화가족의 사회통합정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길강묵(2011), “이주민 사회통합 정책의 현황과 과제 : 법무부의 이주민정책 현황과 과제를 중심으로”, 다문화사회연구.
아산재단(2016), “다문화시대에 사회통합 위한 비전 제시”, 아산의 향기.
이정수(2012), “국내 이민자 사회통합정책의 고찰 및 문제점 분석”, 석사학위논문명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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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0.31
  • 저작시기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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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77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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