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기말 202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 간호학특론 기말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 문화간호역량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학특론 기말 202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 간호학특론 기말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 문화간호역량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학특론 기말 2021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서치만(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에 대해 설명
2)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
2)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여성의 삶의 질과 관련하여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요인의 산물인 성별에 따른 사회적 불평등을 넘어 여성의 건강 문제를 여성의 삶과 관련하여 증진하고 옹호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여성의 기존 건강 문제를 세심하게 파악하고 여성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가지며 여성의 건강 요구에 따라 여성의 건강 문제와 변화를 인식하기 위한 정확한 간호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간호사는 건강권, 알권리, 자기결정권, 비밀 보장 권리 등 의료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합법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환자와 그 가족을 지원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한다. 특히 환자와 가족이 의료 소비자인 자신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완전한 의료보장을 합법적으로 주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야 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환자 권리 주장 참여에 대한 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고 환자와 가족 간의 공유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의료 의사결정 상황에서 환자와 그 가족의 옹호자 및 중개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환자의 건강과 관련된 교육을 담당하는 간호사는 건강 정보를 이해하는 환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의료소비자 역할에 대한 환자 교육을 제공하여 환자 교육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환자의 정보 권한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환자가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환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를 준비하고 실천해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간호사와 환자 간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것은 간호에 대한 고객 만족도와 환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환자 및 보호자 참여를 독려하는 것은 간호사가 할 수 있는 역할에서 의료의 질을 기본으로 할 때 환자 중심성과 관련된 중재로 볼 수 있다. 간호사는간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의료 소비자인 환자의 가치, 선호 및 필요를 존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모든 의료 상황을 결정할 때 환자의 의견을 중요시하는 분위기를 이끌어 환자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어야 한다. 최종적으로 간호사도 의료 소비자 보호 운동에 참여함으로써 환자뿐만 아니라 그 가족의 입장도 대표하는 역할을 간호사가 할 수 있어야 한다.그리고 간호사는 의료 소비자 운동에 대한 변화를 추적하고 효과를 측정하여 효과적 환자 중심 보건 의료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문화간호역량이란다문화 간호를 위해 함양해야 할 핵심 역량으로 문화 다양성, 문화 민감성, 문화인지, 문화역량, 문화 지식, 문화기술 등을 필요로 하는 역량이다. 즉 문화간호역량은 다양한 인구 집단 그룹에 질 높은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및 문화적 민감성과 이를 수행하는 문화적 스킬이다. 문화간호역량을 갖춘 간호사는 다른 문화를 존중하고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환자의 문화적 간호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은 수준의 문화간호역량이 있는 간호사는 소수자의 문화적 그룹의 건강 격차를 최소화하는데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돌봄 문화 간호의 실시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다문화 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 Linda Dayer-Berenson(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 Impact on Health and Illness. Jones & Bartlett Publishers
은 다음과 같이 제시된다.
① 자신의 문화적 편견 인지
② 문화적 양상 이해
③ 가족의 가치, 신념의 다양성 인정 및 존중
④ 문화 민감성 개발
⑤ 가족과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⑥ 문화 간 의사소통 방법 개발
통역자와의 협력 방법 습득
사정 시 문화적 편견 최소화
사정 및 중재에 대한 장애물 파악과 조치
본인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관련한 평가를 해 볼 때 본인은 외국인 환자 간호 관련 교육 기회가 많지 않아서인지 외국인 환자가 내원했을 때 실무수행이 적절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또한 대상자와의 문화 간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지식이나 경험이 많이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본인은 다문화 간호를 위한 개인적인문화간호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해외 체류 경험을 가지며 외국어 유창성 및 다문화 관련 교육 이수 경험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문화 간호 환자와의 문화적 차이에 대해 수용적이고 호감을 갖는 존중의 자세를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보건 의료 조직 내 문화역량을 지지하는 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돕고 다문화 환자 간호 체계가 안정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문화역량을 지지하는 자세를 갖도록 해야 한다.
7.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문창진(2001). 보건의료사회학. 신광출판사.
이주미(2019). 보건의료와 질병치료 연구. 보건제도연구
권정옥 외 2인(2015).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념분석, JKoreanAcadNursAdm(간호행정학회지) Vol. 21 No. 1, 20-31.
안숙희 외 8인(2018). 한국 간호저널에서 여성건강 연구경향 분석: 최근 6년간의 논문분석[2010~2015], Korean J Women Health Nurs (여성건강간호학회지) Vol. 24 No. 3, 276-286.
최윤경 외 2명(2018). 간호사의 문화역량, 문화간 의사소통역량, 병원의 문화역량지지가 외국인환자 간호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Linda Dayer-Berenson(2014). Cultural Competencies for Nurses: Impact on Health and Illness. Jones & Bartlett Publishers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07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1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