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이론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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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이론에 대한 이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역사적 유물론과 기독교의 만남
가. 지젝의 기독교에 대한 문제의식과 전도 방식
나. 종교적 경험의 메커니즘
다. 유물론적 신학(긍정적 무신론)

3. 기독교의 속죄 이론
가. 승리 이론
나. 도덕 감화 이론
다. 형벌 속 이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 인간의 죄는 사해지고 죄에 대한 벌 즉 하나님의 진노에서 구원된다. 따라서 예수의 죽음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는 죽음이고 그 죄는 하나님에 대한 인류의 부채, 빚이므로 예수의 죽음은 나의 죄에 대한 배상, 보상, 교환인 셈이다. “한 사람이 모든 사람을 하여 죽으셨으니, 모든 사람이 죽은 셈이다.”(고린도후서 5:14)
이렇게 보면 예수의 죽음은 인류의 죄를 대신 속죄해 주는 것이고 하나님에 대한 빚을 갚는 것이므로 하나님의 공의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다. 이로써 하나님의 진노는 누그러진다. 즉 하나님과 죄인의 관계가 회복되고 화해된다. 이제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무죄 판결을 받고 의롭다고 일컬어지는 즉 칭의되는(justified) 인간이 된다. 예수의 십자가 처형은 하나님은 자신의 정의의 명분을 충족시키고 인간은 자신의 죄 용서를 받게 되는 이중 효과를 가져온다. 예수의 희생 제사적 죽음은 하나님이 인간의 죄에 대해 징벌을 가하고 이와 동시에 자신을 스스로 충족시키는 구원의 경륜을 실행한 사건이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은 인간의 죄와 세상의 악에 대한 심판과 구속(redemption) 그리고 하나님의 인간 사랑을 실현하는 최선의 구원 사건이다. 따라서 예수의 죽음은 죄를 지은 인간을 가혹하고 무자비하게 벌주는 하나님의 보복과 분노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의 발로로 이해되어야 한다. 지젝과 기독교, 대학 철학회 문집, 「철학 연구」제47호(2018.8), p. 189.
위의 세 가지 이론들은 예수의 십자가 사건에 대한 다양한 측면들을 거론한다고 평가된다. 세 가지 고전적 속죄 모델에 대한 많은 이의와 반대들이 제기되었지만 승리 이론과 형벌 이론은 예수의 죽음의 객관적 성취 측면을, 감화 이론은 예수의 죽음의 주관적 영향 측면을 강조한다. 전자는 윤리 실천을 소홀히 하고 후자는 속죄의 객관적 효력을 경시한다. 또한 한가지 이론만으로 예수가 십자가에서 이룬 일을 모두 설명 할 수 없고 다양한 모델을 상호 보완으로 사용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Mark BakerJoel Green(최요한 옮김), 십자가와 구원의 문화 이해(서울: 죠이 선교회, 2000), p. 205.
이러한 시각에서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종합으로 궁극적
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통전적 모델이 필요하다.
4. 참고자료
「성경」, 새번역, 대한성서공회.
지젝의 기독교 비판 : 도착적 주체의 신앙에서 기독교적 주체의 신앙으로의 전환, 「문학과 종교」 제24권 1호, 2019.
지젝과 기독교, 대학 철학회 문집, 「철학 연구」제47호(2018.8)
Baker, Mark & Green, Joel(최요한 옮김), 십자가와 구원의 문화 이해, 서울 : 죠이 선교회, 2000.
Michael Gorman(최만 옮김), 속죄와 새 언약: 메시아의 죽음과 새 언약의 탄생, 서울: 에클시아북스, 2016.
Thomas R. Yoder Neufeld, Killing Enmity: Violence and the New Testament(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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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11.08
  • 저작시기2021.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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