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간호학특론 기말과제물)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방송통신대 간호학특론 기말과제물)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서치먼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의 의료추구이론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건강 불평등을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입 방법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2. 서치먼(Suchman)의 질병과정 모형과 메커닉(Mechanic)의 의료추구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3. 보건의료에서의 시장정의와 사회정의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점)

4. 여성건강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을 설명하고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10점)

5.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하는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0점)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7.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개인의 신체와 건강에 대한 책임을 이해하고,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을 위한 의도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의료소비자는 보건의료기본법에 따라 건강권, 알 권리, 자기결정권, 비밀보장에 관한 권리를 가지며, 환자는 의료법에 따라 진료받을 권리, 알 권리 및 자기결정권, 비밀을 보호받을 권리, 상담·조정을 신청할 권리를 가진다.
그러나 법에 권리가 보장되어 있다는 것과, 실제 그 권리를 향유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즉, 자신의 권리를 알지 못하면 권리를 누릴 수 없고, 권리를 알더라도 권리를 주장하지 않으면 또한 그 권리를 보장받지 못한다. 바로 이 지점에서 간호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을 대변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물론 의료소비자로서 환자는 건강정보이해능력을 함양하여 자신의 건강관리 참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자신의 의료활동과 공유의사결정에도 적극 참여하고 정책결정 과정에서도 의료소비자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료소비자로서의 권익을 지키고 건강증진을 효율적으로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간호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와 가족의 권익을 보호하고, 이들이 소비자로서의 권리를 정당하게 요구할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를 높이기 위한 중재를 적용하여, 환자와 가족의 참여가 증진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환자 참여방안과 연계하여 공유의사결정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 환자와 가족의 공유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의료적 의사결정 상황에서 옹호자, 조정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을 이행해야 한다. 환자와 가족의 참여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의료진의 환자 참여에 대한 적극적인 촉구와 관심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환자 참여에 대한 간호사의 인식 제고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의료소비자의 옹호자, 조정자, 지지자로서 간호사는 건강정보이해능력을 고려한 환자교육을 제공하고 환자 경험과 만족도를 높이며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데도 힘쓰면서, 환자 중심 의료제공의 접점에 서 있는 간호사는 의료소비자인 환자를 옹호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
6. 문화간호역량이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을 제시하시오. 또한 자신의 문화간호역량 수준과 향상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10점)
문화간호역량은 다른 문화권 대상자의 문화적 신념과 행위를 이해하고 대상자의 요구를 수용하여 효과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간호역량으로, 문화적 인식, 문화적 지식, 문화적 민감성과 이를 수행하는 문화적 기술을 의미한다. 정금희 등(2018)은 문화간호역량을 다양한 문화 가치와 신념을 가진 대상자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대상자의 문화에 적합하고 의미 있는 간호를 제공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문화간호역량의 세 가지 속성으로 민감성, 평등성, 행위성을 제시하였다.
간호사가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다문화간호를 대상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역량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다른 문화에 대한 지식,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민감성, 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건강 사정,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을 포함하는 문화기술, 문화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접할 수 있는 환경 등이 필요하다. 다문화간호 대상자 및 가족 대상 간호과정 적용 시 문화역량을 습득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자신의 문화적 편견 인지
문화의 양상 이해
가족의 가치, 신념의 다양성 인정 및 존중
문화민감성 개발
가족과 협력적 파트너십 구축
문화 간 의사소통방법 개발
통역자와의 협력방법 습득
사정 시 문화적 편견 최소화
사정 및 중재에 대한 장애물 파악과 조치
미국간호학술원(American Academy of Nursing, AAN) 의 ‘ Expert Panel on Global Nursing and Health ’와 다문화간호학회(Transcultural Nursing Society)는 다문화간호를 위한 다음의 10가지 실무지침을 제시했다. ①문화지식, ②문화적으로 유능한 간호를 위한 교육과 훈련, ③비판적 성찰, ④문화 간 의사소통, ⑤문화적으로 적절한 실무, ⑥보건의료 시스템과 조직의 문화적 역량, ⑦환자 옹호와 임파워먼트, ⑧다문화적 인력구성, ⑨문화 간 리더십, ⑩근거기반실무와 연구.
이 실무지침에 따라 나의 문화간호역량을 평가해 보면, 무엇보다 문화 간 의사소통 역량과 함께 적절한 다문화간호를 위한 배경적 문화지식이 부족하다고 판단된다. 나를 포함해 간호사들은 개인적, 조직적 문화간호역량 지지체계가 부족한 간호업무환경에서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 언어장벽으로 인한 의사소통 장애, 다문화간호 제공과 관련된 간호시스템과 자원 결여로 인한 어려움, 문화적 차이로 인한 문화충격 등으로 만족스러운 다문화간호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영어공부를 중심으로 하면서, 다문화간호 대상자의 국가 언어를 공부해 기본적인 소통은 가능한 수준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동료 간호사와 함께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양한 문화권 환자를 돌보면서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는 역량을 함양하면서, 간호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인적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아울러 다문화간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간호사 보수교육과정에서 다문화간호에 대한 이론과 실무를 익혀나갈 것이다. 끝으로 문화다양성 측면에서 다문화 의료대상자를 고정관념에 의해 판단하거나 자신의 문화나 민족이 우월하다는 신념으로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우리와 다른 문화를 틀리다는 생각 대신 다르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려는 의식적 노력이 중요하다. 아울러 그 나라의 정치와 경제 역사 등에 대한 사전 학습도 틈틈이 해야 할 것이다.
7. 참고문헌
김영임, 최윤경(2019). 간호학특론.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여유진, 김수정, 구인회, 김계연(2007). 교육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최윤경, 안정원, 김금순(2018). 간호사의 문화역량, 문화간 의사소통역량, 병원의 문화역량지지가 외국인환자 간호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보건사회연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08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2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