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간호이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7.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8.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간호이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7.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8.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을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1) 간호지식의 검증
    2) 일관된 간호목적 유지
    3) 건강의 예측과 통제
    4) 의사소통

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시대적 순서에 따라 구분하시오. 또한 시대 구분별로 해당하는 시기를 제시하시오.

3.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를 제시하고 각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4.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을 나열하시오. 또한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1) 21가지 간호문제목록
    2) 압델라의 이론이 간호실무, 교육 및 연구에 미친 영향

5. 트래블비(Travelbee)의 인간관계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모든 단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제공하기 위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취약점에 대해 단계별로 기술하시오.
    1) 트래블비의 이론 중 인간 대 인간 관계의 5단계
    2) 간호사-환자 관계 형성에서 최적의 상호작용을 위한 강점과 취약점

6. 베티 뉴먼(Betty Newman) 이론의 기본가정에서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내용 중 환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환경의 하위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시하시오.
    1) 베티 뉴먼이 제시한 이론의 기본가정
    2) 간호의 메타패러다임과 관련된 환경의 내용
    3) 환경의 하위영역과 각각의 예시

7. 로이(Roy)의 적응이론에서 제시한 적응양식(유형)에 대해 모두 설명하고 각각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1) 적응이론
    2) 로이의 적응이론에서의 적응양식(유형)과 사례

8. 베너(Benner)가 간호 업무수행의 특성을 조사한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에 대해 설명하고,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 결과를 제시하시오. 또한 영역별로 실무 향상 방안을 기술하시오.
    1) 간호실무에 대한 7가지 영역
    2)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와 실무 향상 방안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매우 위험한 응급상황에서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의료진 개입 전에 환자의 위기를 능숙하게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치료적 중재와 방침의 수행 및 모니터링은 치료적 간호중재 시 환자에게 위험이 없고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여섯째, 보건의료 실무의 질 모니터링과 보장은 질적인 치료와 간호가 제공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조직과 업무 역할에 대한 역량은 환자의 욕구와 요구를 조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여 충족시킬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을 의미한다.
2) 실무 영역별 자가평가와 실무 향상 방안
첫째, 돕는 역할과 관련해서는 제대로 된 치유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어려움이 많고 환자의 증상이나 호소력을 보면서 바로 간호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평소 간호 영역에서 이런 부분이 취약해 선배들에게 조언을 많이 구하는 편이다. 따라서 본인은 실무 향상을 위해 치유 관계를 형성하고, 편안함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방법, 환자의 개성 존중, 회복에 대한 환자의 참여와 통제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학습하고 노력하여야 할 필요가 있다. 이외에도 환자들이 호소하는 통증의 종류를 해석하고 통증을 관리하고 조절할 수 있는 적절한 전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간호중재에 대한 실무 영역도 폭넓게 학습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둘째, 평소 본인은 실무를 보는 데 있어 실무의 지침이 되고 바탕이 되는 이론과 지식에 대해서는 소홀한 점이 많았다. 이로 인해 환자의 질병에 대해 가족들이나 환자 당사자에게 관련된 여러 정보를 공유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인의 간호 전문화를 위해 환자의 질병과 그 결과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통해 관련된 이론이나 지식을 학습할 필요가 있고, 회복의 결과를 그들의 삶에 어떻게 통합하도록 도울 수 있는지를 고찰해 보아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은 환자들이 자신들의 질병에 대해 정확한 해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현재 본인은 암 환자를 위한 병동에 간호사로 재직하고 있다. 가끔씩 암 환자들의 특이한 상태를 보면서 당혹해할 때가 많다. 그렇다 보니, 그런 행동들이 심리 내적으로 그리고 외적으로 치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해석을 잘 못 할 때가 더러 있다. 따라서 간호실무에서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위해 환자 상태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특이한 상황이 있거나 행동을 할 경우, 그것을 기록하고 어떻게 문제화될 수 있는지를 유추해 보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건강한 잠재력을 조기에 발견하여 환자의 치료전략에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넷째, 현재 암 환자들이 수술을 앞둔 상황에서는 더욱 불안감을 감추지 못하고 심리적으로 불안한 양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돌출된 행동이나 삶에 대한 강한 집착 성향을 보이면서 환자 자신에게나 간호사인 본인에게나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때가 있다. 이로 인해 본인은 응급상황이나 위험 상황이 발생하면, 본인 스스로 마주하기보다는 선배 간호사부터 찾는 버릇이 있다. 따라서 본인은 응급상황에 대한 숙련된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 이에 대해 학습을 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 선배의 행동과 의학적인 의사소통을 많이 하면서 다양한 시각에서 관찰하고 학습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이러한 노력은 앞으로 발생될 돌발사건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의사가 지원하기 전 환자의 위기 상황을 사전에 인지하고 조기 관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섯째, 본인은 간호실무를 보면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체적인 간호이론과 의학적인 지식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다. 이로 인해 간호 중재 시 늘 선배님이나 담당 의사에게 지적받는 일이 잦다. 어떨 때는 이런 모습으로 인해 간호조무사가 노골적으로 무시하는 때도 있다. 따라서 본인은 본인이 간호하는 암 환자들에 대한 다양한 증상과 약리적 증상, 위험 상황에 대한 학습을 통해 환자들이 현재 처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위험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합병증과 관련한 정맥 요법의 학습과 관리, 투약에 대한 철저한 관리, 치유와 배액을 촉진하는 지식과 기술 습득에 대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여섯째, 평소 본인은 환자의 질적인 보장을 위해 딱히 이렇다 할 정도로 노력해 본 적이 없고, 환자들 또한 본인을 대단한 간호사로 여기진 않는다. 이에 본인은 실무분야에서 질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간호 지원시스템을 학습하고 의학적 지식을 전문화하여 첨가하거나 뺄 수 있는 것에 대해 사정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의사와의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환자의 쾌적한 재활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속한 간호병동과 업무 역할에 대해서 우선순위를 두는 부분이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출근하면 당일 간호 브리핑 자료와 간호 진단에 필요한 서류를 정리한다든지, 담당 환자들을 돌아보면서 간호 중재와 계획을 한다든지 하는 등의 업무에서 우선순위를 정하지 못해 허겁지겁하는 일이 잦다. 따라서 본인은 환자들의 필요와 요구를 조정할 줄 알고, 간호 관리에서 발생하는 업무들에 대한 우선순위를 두는 연습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결국 이것들은 최적의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본인 스스로 간호 분야에서 계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9. 참고 문헌
1) 김영임ㆍ최윤경(2017),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분한(2016), 간호이론, 포널스출판사.
3) 김정미(2021), 뇌졸중 환자의 사회재적응에 관한 구조모형 (Roy의 적응모형에 기반하여), 인하대학교 대학원.
4) 황인희(2018), 병동 경력간호사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Benner의 적임자(Competent) 간호사를 대상으로), 차의과학대학교 일반대학원.
5) 서경희(2017), 골관절염 여성노인의 적응증진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 (Roy의 적응모형을 기반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1.11.10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3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