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3공통) 교재9장 사진역사에서 언급되고있는 사진작가 중 한명과 그가 찍은사진하나선택하여 인물과 해당사진의 역사적의의 간략 설명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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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영상론3공통) 교재9장 사진역사에서 언급되고있는 사진작가 중 한명과 그가 찍은사진하나선택하여 인물과 해당사진의 역사적의의 간략 설명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사진작가(스테판 쇼어(Stephen Shore)와 작품
2)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
3)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
4) 나의 제언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신화와 이데올로기 의미
2)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
3)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4)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동하기 위해 영화를 이용하였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레니 리펜슈탈의 의지의 승리이다. 1934년 뉘른베르크에서 열린 나치 전당대회를 주의 깊게 관찰한 중요한 기록영화로서 나치당의 결속을 강조하고 독일민족에게 당의 지도자들을 소개했으며 나치의 힘을 세계에 과시했다. 의지의 승리는 지금까지 만들어진 프로파간다(propoganda, 선동)영화 중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영화 중에 하나이다. 이렇게 미디어는 다수의 대중들에게 설득의 강력한 도구로서 사용되어졌고 그 파급효과는 대단한 것이었다. 그래서 파시즘체제나, 미디어를 대중봉기와 통치수단으로 삼은 공산정권이나, 전체주의정권의 언론장악논리와 방식은 대동소이했다.
마오쩌둥(毛澤東)은 중국혁명의 양대 지주를 「붓과창」, 즉 선전·선동과 무기로 규정했다. 더 나아가 공산주의의 종주국이 무너지는데도 동요하지 않은 북한에선 가장 완벽한 인간세뇌작업이 이뤄졌다. 북한지배층은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주체사상’이라는 가부장(家父長)적 영웅주의의 지배사상으로 발전시키고 매스 미디어를 통한 「당과 대중의 일체화」에 성공했다. 이제 미디어 없이 어떠한 체제나 정치세력도 대중의 지지나 명분을 얻기는 힘들다. 그래서 미디어를 장악하기 위한 전략들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다양화 되고 있다
Ⅲ. 결 론
스테판 쇼어는 “사진은 나의 언어다. 말보다 사진으로 소통하는 게 더 편하다. 1970년대 대륙 횡단을 하며 사진을 찍었다. 여행을 하며 어떤 날엔 일기를 썼다. 몇 마일을 운전했는지, 어디서 먹었는지, TV에서 뭘 봤는지 기록했다. 하지만 보통의 일기에서처럼 그날 느낀 인상이나 감상은 없었다. 문득 ‘사진가는 조각난 사실들 속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경험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스쳤다.”고 얘기했다.
컬러사진의 선구자로 불리는 스테판 쇼어의 작품 세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답이다. 그는 1970년대 초 미국을 여행하면서 마주한 보편적 일상을 컬러 필름으로 기록한 작품으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여행 중 머문 모텔의 보잘 것 없는 인테리어, 아침으로 먹은 팬케이크가 놓인 테이블, 적막하고 광활한 주차장, 고속도로 주변 들판 등이 그의 시선을 사로잡은 풍경들이다. 특별할 것 없는 여행의 단면을 특유의 시선으로 포착한 그의 사진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던 컬러 사진과 보편적 일상 속에 숨겨져 있던 미적 가치를 일깨우는 데 지대한 역할을 했다.
전술한 바와 같이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는 대중에게 비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정치가들은 영상을 활용한 대중을 선동하기 위하여 긍정적 이미지를 부각시켜 대중의 참여를 독려하였던 것이다. 그것이 대중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마치면 바람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부정적 이미지로 이어지면 대중 다수가 피해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상이 대중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실로 지대하니 한 영상을 신중을 기해서 대중들에게 보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영상 하나가 대중의 여론형성을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공용, 2020, 사진영상, 레포트, 영상 의미 세가지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사진영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계원(2015). 사진을 통해 나타낸 가상공간 표현 연구 : 본인작품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대학원
-이은지(2006). 건축물의 몬드리안 회화를 응용한 사진.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진동선(1998). 현대사진가론. 서울:태학원
-최창수(2013). 유형학적 풍경사진의 연구 : 길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중부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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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1.11
  • 저작시기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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