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윤리와법 기말 2021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을 나열 4. 간호의 윤리적 개념을 나열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윤리와법 기말 2021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을 나열 4. 간호의 윤리적 개념을 나열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윤리와법 비밀유지의의무 간호윤리와법 면허의개념 간호윤리와법 허가면허 위임면허 간호윤리와법 의료분쟁해결제도 간호윤리와법 간호의윤리적개념 간호윤리와법 윤리적의사결정 간호윤리와법 간호실무위임 간호윤리와법 윤리적딜레마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를 제시하고 예방법과 대처법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1) 간호사의 비밀유지 의무
2) 비밀유지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3) 비밀유지 의무 위반의 예방법과 대처법

2. 면허(licence)의 개념을 설명하고, 허가면허와 위임면허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1) 화해
2) 조정
3) 중재
4) 소송

4. 간호의 윤리적 개념을 나열하고 각각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각각의 윤리적 개념에 대한 인식 수준을 자가평가하여 제시하시오.
1) 간호의 윤리적 개념
2) 간호의 윤리적 개념에 대한 인식수준 자가평가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간호실무에서 위임
2)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3)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방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황에서 행동 결정을 위한 일반조건을 암시해주는 기능을 한다.
간호사는 환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질병을 치유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직업군으로 사회적 공헌을 하는 직업을 분류된다. 또한 사람의 생명을 다루기 때문에 그 윤리성이 강조되며 고도의 직업윤리가 필요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윤리강령은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암시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뿐 실제로 간호사들이 현장에서 마주하는 매우 세세한 도덕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책은 간호사 본인이 결정해야 한다. 간호사들은 매일매일 질병과 싸우는 환자들을 돌보며 수많은 갈등 상황에 처하게 된다. 완치가 불가능한 환자에게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하도록 권하는 상황에서도 간호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치료가 무의미하더라도 가능한 한 모든 방법을 시도하여 처치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죽음을 준비하고 편안하게 가족들과 함께 인생의 마지막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결정해야 할 수 있다.
윤리적 결정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것에 더 의미를 둘 것인가에 대해서 다룬 윤리 이론으로 의무론과 목적론(공리주의)이 있다. 의무론을 대표하는 철학자는 칸트로 의무론은 의무나 도덕 법칙을 준수하는 행위를 윤리로 보았다. 의무론은 결과와는 상관없이 본질적으로 옳거나 정당하고 보편적인 원칙이 있다고 보며 목적이 수단을 정당화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의무론은 윤리절대주의로 볼 수 있다. 즉 의무론은 의무나 도덕을 준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절대적 윤리 법칙을 찾으려고 했다. 그러나 벤담, 제임스 밀, 존 스튜어트 밀로 대표되는 목적론에서는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윤리로 보았다. 즉 목적론은 행위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따라서 옳음과 그름을 판단할 수 있다고 보았다. 목적론은 윤리상대주의로 볼 수 있는데 이 목적론은 이익의 결과를 중요시 하고 있다.
즉, 이러한 모든 것을 살펴보았을 때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자신의 올바른 가치관을 통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앞서 살펴 본 이론들이 윤리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불 수 있겠다.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 간호실무에서 위임
간호실무의 과정에서 업무의 배분을 하는 과정이 바로 위임에 해당된다. 업무의 내용과 특성, 그리고 간호사의 지식과 훈련정도에 따라서 적절한 간호의 위임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환자의 간호의 내용을 언제 어떻게 누구에게 배분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2)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간호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가 자주 발생하는 경우는 간호사의 업무 숙련도와 간호의 내용에서 차이가 발생하였을 경우이다. 업무의 높은 숙련도가 요구되는 간호의 내용을 제공해야하는 케이스에서 이에 적절한 인력이 보충되지 않는 경우에 어쩔 수 없이 신입간호사 또는 숙련도가 아직은 완벽하지 않은 간호사들이 투입되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위임의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입장에서는 이에 대한 결정이 쉽지 않다. 만일 간호의 과정에서 미숙한 간호의 내용이 제공될 경우 자칫 환자의 생명이 위중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입원한 고령의 환자가 심리적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평소 이 환자와 소통을 많이 하였던 숙련된 A간호사가 환자를 담당하였고, 환자의 상태 변화에 따라서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고 있다. A간호사는 이 외에도 3명의 다른 환자들을 담당하고 있으며, 모든 환자들의 상태가 안정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적절한 대처가 시급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통사고로 긴급 수술을 한 환자의 간호 업무가 A간호사에게 내려졌고, 이 상황에서 A간호사는 자신이 담당하는 환자들을 다른 간호사에게 위임하여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고령의 폐쇄성 폐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A간호사가 자신을 계속 돌보아 주기를 원하는 상황이다. 그러나 다른 환자들 또한 자신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위급한 정도의 강도를 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A간호사는 자신의 필요를 호소하는 4명의 환자와 함께 교통사고 수술 환자를 모두 담당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두 명의 환자는 다른 간호사에게 위임을 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위임을 할 수 있는 간호사는 신입간호사 뿐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위임에 대한 선택을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 딜레마 상황에 빠졌다.
3)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의 해결방안
현재의 상황에서 A간호사는 환자의 위급한 정도와 자신을 필요로 하는 정도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쉽지 않다. 특히 자신의 도움을 호소하는 고령의 폐쇄성 폐질환가 자신의 도움을 가장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고 판단할 수도 없다. 그 이유는 다른 환자들의 위급한 정도도 모두 비슷하지만 이에 대한 요구를 표현하고 있지 않고 있을 뿐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A간호사가 내릴 수 있는 방법은 자신의 가치관이나 기준에 따라서 정하는 것 밖에 없다. 위급한 정도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에 따라서 신입간호사가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따라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리고 신입간호사에게 환자를 위임하면서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즉시 이를 알릴 수 있도록 지시하여야 한다. 또한 A간호사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정도의 업무의 양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서 업무를 분담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병원 측에 인력을 보충할 수 있도록 요구하여야 한다. 인력 부족은 모든 의료기관에서 겪고 있는 문제이지만, 숙련된 간호사들이 언제든 업무 분담이 될 수 있도록 체계가 갖추어져 있을 때에 의료의 과정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참고문헌
이상미, 안성희(2017). 간호윤리와 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남문희 (2019). 최신 전문직과 간호윤리. 수문사
김수빈 (2020). 간호 딜레마 사례에 따른 임상간호사의 윤리적 의사결정의 차이.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11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4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