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드라마 한편자유롭게선택하여 해당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0k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1공통) 본교재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드라마 한편자유롭게선택하여 해당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Ⅱ. 본 론
1. 조르주 멜리에스의 영화 달나라 여행
1) 스토리
2) 플롯
3) 내러티브
4) 나의제언
2. 영화 디 아워스(The Hours)
1) 주요 내용
2) 페미니즘 영화-남성 지배적 시선구조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향은 주위에도 미쳐진다.
이와 관련된 기사를 보시면 42세 유수정씨는 그녀들이 느꼈던 정체성의 부재를 겪었던 부분이 닮았다. 결혼 후 출산을 함에 따라 아내노릇, 엄마노릇이 인생의 전부라고 생각했고 인생의 행과 불행은 아이들에 의해서 좌지우지되고 있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이제까지의 자신의 인생이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녀의 말을 빌리자면 자신이 `인생암`에 걸린 것으로 진단했고, 그 치유를 `인생 찾기`에서 찾았으며 비로소 그녀는 자신의 삶과 아이의 삶이 `하나`가 아니라 두 개의 `독립 국가`임을 알게 되었다. 그전까지의 삶은 식민지하에 있었고 그것이 인생암의 원인이었으며 이제는 자신의 인생을 회복함으로서 인생에 태극기를 꽂았다고 묘사했다. 결론적으로 그녀들의 정체성의 부재가 경각심을 일깨워 줌으로서 앞치마를 벗어던지고 인생찾기에 돌입하여 한 인간으로서의 여성이 되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3) 나의제언
영화 ‘에린 브로코비치’와 ‘디 아워스’는 현재와 과거에 여성들이 사회에 어떠한 지위에 속해있으며, 그 속에서 진정한 여성해방을 위한 어떠한 노력들을 하였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해주었다. 영화 ‘에린 브로코비치’에서 주인공 여성은 아이를 셋이나 데리고 있었으며, 2번의 결혼경력은 사람들에게 어떤 편견을 심어주었다. 또한 육아부담으로 직업여성이 될 수 없는 처지에 놓여있었다. 하지만 에린은 자신이 가진 신체적 매력을 사용하여 자신이 원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한다. 이는 맑스주의 페미니즘 관점에서 보았을 때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되나, 급진적 페미니즘의 관점에서는 남성에게 귀속되는 여성의 신체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에린은 여성적 가치인 부드러움, 배려, 유대감 형성등을 사용하여 사회적인 갈등을 잘 해결한다. 이는 남성적인 가치관으로 자신의 딱딱하게 업무를 처리하여 일을 그르치는 테레사와는 상반된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 ‘디 아워스’에서는 가부장제로 팽배한 가정내에서 여성들이 어떻게 자신의 여성성을 회복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로사는 자신의 아이로 인해 자신의 자유를 억압받는다. 이는 가부장제가 아이를 통해 여성에게 강제로 어머니의 의무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또한 로사가 남성에게 자기를 희생함으로써 로사는 슬픔을, 남편을 기쁨을 느낀다. 이는 진정한 여성성에서 멀어지는 모습이다. 시험관 아기를 통해 주위를 아랑곳않고 싱글맘으로 출산하는 클라리사는 진정한 여성성을 회복하는 여성이다. 영화에서 그녀는 행복한 여성으로 비춰진다. ‘디 아워스’에 등장하는 모든 여주인공들은 동성애자다. 버지니아와 로사부인은 전통적인 사고방식으로 자신의 행동을 제한받았지만, 클라리사는 자신의 동성애 연인을 사랑함에 행동적인 제한을 받지 않음으로 동성애에 대한 시각이 변화했음을 느끼게 해준다. 이는 변증법적인 관점에서 동성애가 발전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하지만 이들 모두의 결말은 어둡다.
버지니아는 죽고, 로사부인은 가족을 잃고, 클라리사는 애인이자 친구를 잃는다. 이는 여성들이 진정한 여성성을 찾지 못한다면 모두가 불행해짐을 암시한다. 자발적이고 독립적인 여성상이 회복될 때 여성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도 여성해방과 관련된 진정한 가치관을 세울 수 있게 된다.
영화속에 등장하는 여성들을 통해 여성의 해방이 무엇이며, 그를 통해 여성들이 남성으로부터 되받게 되는 가치들을 보았다. 페미니즘의 역사는 길지 않다. 하지만 시대가 지남에 따라 여성들의 해방은 더욱 수월하게 진행되고 있다. 여성의 해방은 기존 가치관과 대항해야 얻어지는 것이다. 전인류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여성해방과 연관되는 영화작품이다.
Ⅲ. 결 론
멜리에스는 20대 후반부터 마술 극장을 운영하며 영화를 제작하던 쇼 비즈니스의 전문가였다. 루미에르를 비롯한 초창기 거의 모든 영화들이 사실위주의 1분 내외의 작품을 제작한 것과 다르게 그는 영화를 제작하기 시작한 그해 말부터 바로 픽션에 천착하여 관객을 재미있게 하고 놀라게 하는 흥행 위주의 작품들을 만들었다. 조셉 캠벨이 태어나기전인 1900년대 초 허구의 재미로 사람들을 매료 시켰던 영화제작자는 그가 거의 유일하다 할 수 있다. 알 수 없는 인류의 선조들이 서로 협력하여 무의식속 원형으로 가장 재미있는 이야기 틀인 신화의 원형을 만들었다면 멜리에스는 4개의 원작으로부터 자신의 직관이 시키는 대로 동시대 최고의 영화를 만들었다는 점에 접목되는 부분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디 아워스(The Hours) 영화를 감상하고 자료를 찾기 시작했다. 페미니즘이 무엇인지 생소한 언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급선무였다. 그리고 여성을 억압하는 원인이 “디 아워스(The Hours)에 어떻게 그려졌는지 알고자 했다. 여성의 정체성에 대해서 스스로 문제의식을 가지고 생각하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좋은 공부가 되었다.
영화는 포스트 모던 페미니즘에 입각하여 ‘여성에 대한 억압’의 문제를 일상적 삶의 차원에서 보여주고 있다. 때문에 자신의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여성평등과 개인의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물론 표면적으로 이는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다. 하지만 여성 억압의 문제는 근본적으로 물질적인 차이에서 기인하기 때문에 그 해결은 사회진출이라는 통로를 통해 가능하다.
영화 ‘디 아워스’는 가부장제도가 가지고 있는 모순들을 여성들이 어떻게 해결해가는지 과정에 주목하고 있다.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의해 합의점을 찾지 못한 버지니아는 죽음을 선택했으나 로사는 남편과 아이들을 모두 버렸으나 진정한 자신의 여성성을 되찾을 수 있었다. 클라리사는 여성을 억압하는 가부장제도를 거부하고 정자를 제공받아 출산을 함으로 능동적인 여성상을 보여주었다. 이 영화에서 진정한 여성상은 가부장제를 벗어날 때 비로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대중영화의 이해(장일, 김예란)
-U-KNOU 캠퍼스 인터넷 강의 대중영화의 이해 <제3강 영화의 역사2>
-이주봉. (2009). 현대 예술 및 문화 : 표현주의 영화 <노스페라투>에 나타난 공포의 미학.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21(0), 303-325.
- 싸이코 [Psycho] (세계영화작품사전 : 스릴러 영화, 씨네21)
  • 가격8,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21.11.11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4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