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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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과제명]

1.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30점, 서술형)

서론
본론
결론

2. 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20점, 약술형 가능)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됩니다. 이러한 ‘핏줄의 민족’인 ‘우리’에대한 과도한 집착과 강조는 ‘우리’가 아닌 타민족에 대한 배타성과 차별을 낳았다. 이로 인해 근래에도 외국인에 대한 혐오정서와 배타적 태도가 인터넷 등을 통해 유포되고 있는 사실이 자주 목격되고 있다. 우리가 대 놓고 드러내지 않는 다문화 인들에 대한 차별적인 정서는 우리나라가 한민족으로 구성되었다는 터무니없는 근거에 기반한 우월주의와 배타적 인식에서 비롯한다. 또 새로 구성원이 된 사람이 그 사회에 존재하는 문화를 습득하는 과정은 사회화이다. 편견과 차별이 구조화되면 새로 태어나는 사회 구성원은 그것을 그대로 학습하면서 사회화되므로 편견과 차별이 세대 간에 전승된다는 점에서 다문화 자녀들은 물론이고 우리 후 세대에도 다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인 배타적 태도를 수정하고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심어줄 다문화정책이 필요하다.
2) 인권과 다문화
인권이란 인간의 권리에 대한 것으로 모든 이들에게 적용되는 보편적 원리다. 이런 점에서 결혼이민자나 이주노동자에게만 적용이 예외되는 권리가 아닌 것이다. 태어나면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권리를 천부인권이라 하는데 인간답게 존재하기 위한 절대적인 인간의 권리를 말한다. 인권에 있어 이처럼 결혼이민자나 이주노동자 뿐만 아니라 모든 개인이 인권의 주체이다. 이주민 인권보장의 법적 근거는 우선 재한외국인의 사회적응과 능력발휘를 위해 법적으로 보장해야 하는 것으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갖도록 법적으로 보장해야 하며 모든 이주민은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갖는다. 재한외국인에게도 평등권이 보장되고 있으며 이는 다. 헌법재판소 판례에 의하면, 국민 또는 국민과 유사한 지위의 외국인은 기본권을 누릴 수 있는 주체이며, 행복추구권과 함께 평등권도 보장이 되어야 한다.
이주노동자와 인권에 대해서는 임금을 목적으로 사업이나 사업장에 근로를 제공하는 사람을 근로자(노동자)라 하며 사용자는 근로자의 근로조건에 대해 사회적 신분에 따라 차별적으로 처우해서는 안 된다. 이를 보장하는 의미에서 2016년 이주노동자의 노동조합 합법화가 이루어졌다.
3) 북한이탈주민
북한이탈주민은 북한지역에 살고 있다가 그 지역을 이탈하여 북한이외의 지역에 체류하는 사람으로 한때 탈북자 또는 탈북민이라고도 불렸지만 현재는 북한이탈주민이다. 단순히 국내로 입국하여 국내법을 적용받는다고 해서 모두 북한이탈주민이 되는 것은 아니며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을 일컫는 최초의 명칭은 월남인이고, 2000년 이후 기획탈출이 본격화되면서 탈북한 사람들을 새로운 터전에서 삶의 희망을 가지고 사는 사람이라는 뜻의 새터민이라 불렀다. 북한이탈주민은 90년대 중반 이후 급증하였는데 2012년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접경지역 통제 강화 등으로 입국인원이 감소하였으나 2016년에는 3만 명을 돌파하였다. 최근 남성보다 여성의 증가가 뚜렷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다. 아마도 여성들이 남한 사회에서 취업이나 결혼 등 사회적 선택의 가짓수가 많아서 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11.11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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