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IT와경영정보시스템 기말시험 (과제물)시스템 기말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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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IT와경영정보시스템 기말시험 (과제물)시스템 기말시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최근에 컴퓨팅 환경이 변해가면서 다양한 인터페이스들이 존재한다. 이 인터페이스의 변화에 있어서 AR, VR, XR 등은 다가오는 미래에 새로운 방식의 컴퓨팅 환경을 구현해주고 있다. XR 기술은 최근에 등장된 기술로 분류되지만, AR 기술과 VR 기술은 최근에 개발된 기술이 아니라 컴퓨터 발전 시기와 비추어 볼 때, 의외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기술이다. 이 AR, VR, XR 등의 기술 변천사와 이 기술들이 가까운 미래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를 논하시오.

서론

본론
1. AR, VR, XR 의 개념 및 기술의 변천사
1) AR 및 VR
2) XR

2. AR, VR, XR의 미래

결론

본문내용

.
결론
지금까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을 포함한 혼합현실(MR)과 확장현실(XR)에 대해 살펴보았다. 아직 국내·외적으로 Reality 기술이 안정화 및 상용화되어 우리가 완전한 Reality의 세상을 볼 수 있으려면 약간의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양한 융복합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Reality 시장은 기존의 게임, 영상, 영화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교육산업, 의료산업 그리고 관광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로 활용되며 대중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기술들 모두는 향후 다양한 파급효과를 가질만한 기술 개발의 중추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속적이고 꾸준한 연구 개발과 함께 많은 관심을 가져야한다.
<참고문헌>
[TECH웨이브] AR·VR 넘어 XR로…대세가 된 가상 공간, 2021.08.05. 테크월드뉴스
이상엽, “XR(Cross Reality)의 기술 개요와 동향”, 2018
류한석, “가상현실(VR) 시장의 전망과 시사점”, 2015
진창범 외 3인, “AR 기술을 이용한 오프라인 상점의 지속적인 성장에 관한 연구”, 2017
최세경, “증강현실 콘텐츠 서비스 사례분석과 비즈니스 전망”, 2011
김성하 외 5인, “패션산업에 나타나는 디지털 응용 기술의 접목 사례연구 - 증강현실과 가상 현실 기술을 통한 소비경험의 확장을 중심으로”, 2016
박수일,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다중실감 구현 기술동향 분석”, 2009
VR/AR 시스템의 최근 동향 및 현업 적용 사례 그리고 전망, 2018.09, science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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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1.12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5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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