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유아사회교육 공통 및 A형][기말시험]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공통문제

  1. 서 론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1) 유아와 교사의 애착관계
    2)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결 론

  4. 참고 문헌


Ⅱ. 개별문제 (1번 A형)

  1. 서 론

  2.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➁-2 선택)
    1) ➀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ㆍ학습 방법이 달라야 하는가?
    2) ➁-2: 다르지 않아야 한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어떤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지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시오.
       ① 그 이유
       ② 적용해야 할 교수ㆍ학습 방법 제시
       ③ 실제 적용 예시안

  3. 결 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이기에 남아와 여아를 구분하여 교수ㆍ학습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 본인의 생각이다.
② 적용해야 할 교수ㆍ학습 방법 제시
남아, 여아를 구분하지 않고 개정 누리과정의 요소를 반영하여 사회교육을 시행하고자 할 때, 교수학습 방법이나 전략은 실질적이고 세부적인 방법들을 통해 유아들의 주변 세계와 그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해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이어야 한다. 이를 위해 적용해야 할 교수ㆍ학습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의미 있는 사회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과 흥미를 고려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개별적으로 적합한 활동들을 계획해야 한다.
둘째, 통합적인 사회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물과 사건의 연계를 이룰 수 있도록 시간, 장소, 문화를 초월하여 다양한 형태로 통합되어야 한다.
셋째, 도전적이면서도 체험적인 사회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들에게 즐거움, 탐구심, 다른 사람을 알아 가는 방법들을 촉진하는 교실 활동과 환경이 계획되어야 한다.
넷째,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촉진하는 사회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들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며,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태도나 바람직한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를 통한 ‘활동’을 강조한다. 따라서 놀이를 통한 활동적인 사회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는 활동적인 학습환경에서 직접적인 활동에의 참여를 통해 스스로 선택하고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③ 실제 적용 예시안
유아들의 사회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야기 나누기, 역할극, 협동 놀이, 토의 등 유아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놀이활동을 통해 교육을 진행한다면 효과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여기서 본인이 관심이 가는 놀이활동이 협동 놀이인데, 유아는 실외 협동놀이를 통해 자신 또는 또래가 수행할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다. 인간의 성장 발달과정에 있어 유아기에는 협동놀이를 통해 외부세계를 경험하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고가 형성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하여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지식을 체험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협동 놀이를 중심으로 실제 1회용 단위 활동계획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고자 한다.
활동명
동물 카드 뒤집기
집단구성
4인 1조 4팀
생활주제
동식물과 자연
활동목표
신체의 민첩성과 조절 능력을 기른다.
공동의 목표를 위하여 서로 돕는 경험을 한다.
활동자료
동물 카드 각 20장, 신호 악기, 음악
진행과정과 활동 방법


활동 준비 및
도입
동물에 관해 이야기 나누고 활동자료를 소개한다.
① 가장 좋아하는 동물은 무엇이니?
② 동물의 흉내를 내볼까?


활동방법
소개하기
동물 카드로 할 수 있는 놀이를 이야기 나누고 놀이 방법을 소개한다.
집단구성 및
활동 도구
배치하기
4명이 1조가 되어 4팀을 구성한다.
① 비밀 상자에서 같은 동물 카드를 뽑은 유아가 한 조가 된다.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활동자료를 배치한다.
시범 및
규칙 정하기
원하는 유아가 나와 활동방법을 실제로 해 본다.
집단별 활동방법 및 규칙에 대해 토의한다.
① 안전하게 놀이하려면 어떤 규칙이 필요할까?
② 카드를 빨리 뒤집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활동 시행
실외협동 놀이를 시행한다.
① 4팀의 유아가 2팀씩 마주 보고 앉아 자기 팀의 동물을 정한 뒤 음악이 나오면 자기 팀의 동물 카드가 보이도록 카드를 뒤집는다.
② 음악이 멈추고 신호 악기 소리가 나면 멈춘다.
③ 자기 팀의 동물 카드가 많은 팀이 이기고 토너먼트형 식으로 이긴 두 팀이 다시게 임을 실시한다.



평가 및
정리
활동을 평가한다.
① 규칙을 잘 지켰는가?
② 서로 협동하고, 흥미롭게 참여했는가?
③ 어떤 점이 재미있었고 힘든 점은 무엇이었는가?
사용했던 실외협동 놀이 활동자료를 다 함께 정리한다.
유의점 및 평가
카드를 뒤집으며 서로 부딪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활동 후 교사평가
게임 형식으로 진행되어서 카드를 못 돌리게 하도록 몸으로 카드를 가리는 유아도 있었으며, 약간의 몸 부딪힘도 있었지만, 유아들이 흥미를 느끼고 참여하였다.
3. 결 론
유아사회교육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유아들이 수동적으로 활동하는 놀이 형태에서 벗어나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놀이의 방법 및 놀이 규칙을 의논하며, 서로 경쟁하기보다는 협동하는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교수ㆍ학습 방법의 핵심이 된다. 따라서 유아사회교육에서 교사는 교사 스스로가 놀이에 대한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놀이를 통해 기본운동 능력의 향상 및 사회관계 행동의 향상뿐만 아니라 정서적 안정, 긴장감의 해소, 독립적인 문제해결력 등, 유아 생활의 전반적인 향상을 가져오도록 효과적인 지도 방법이 필요하다.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으로는 활동을 시작하기 전 교사는 교수ㆍ학습 계획을 점검하여 발문, 지도 방법, 유의 사항 등을 숙지하고, 준비물을 준비해야 한다. 여러 종류의 동물 카드, 신호 악기, 음악, 동화 등을 준비하여 활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여주며, 다양한 발문으로 유아들의 이해를 높여주는 제시자와 촉진자의 역할을 동시에 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학급에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어 유아들의 상상력을 최대로 높여주며, 유아들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소집단, 대집단, 협동놀이 활동 시 유아들의 생각을 정리해줄 수 있는 중재자의 역할을 해야 하며, 필요시 유아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개입을 해야 한다.
4. 참고 문헌
1) 김희태ㆍ김경희(2016),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혜금ㆍ송영주 외 3명(2013), 유아사회교육, 학지사.
3) 신애진(2011), 실외협동놀이가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대학원.
4) 교육부,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https://www.moe.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15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6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