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회복지개론][기말시험] 1.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2.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사회복지개론][기말시험] 1.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2.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처럼 어떤 문제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고 있는 쟁점을 두 개 선택하시오.
    1) 기준이와 아름이 가족의 사례
    2) 쟁점 사례 선택
       ① 코로나19 사례
       ② 가습기 살균제 사례
    3) 두 주제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비교해서 서술
       ① 개인과 가족 쟁점
       ② 사회와 국가 쟁점
    4) 각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서술

2.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에 나타날 예상되는 문제를 제시하시오.
    1) 문제가 무엇인지를 서술하시오.
       ① 노인 및 취약계층 문제
       ② 불평등 문제
       ③ 돌봄 문제
       ④ 교육 격차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
       ① 노인 및 취약계층
       ② 불평등
       ③ 돌봄
       ④ 교육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자명한 일이기 때문이다.
2) 이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제시하시오.
① 노인 및 취약계층
코로나19 이후에는 노인문제와 취약계층 문제 해결을 위해 사회복지기관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직접 발굴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한, 돌봄 사각지대는 매번 새로운 대상과 형태로 나타나고 있기에 지역사회의 기능도 중요하다. 특히나 코로나 재난 이후 지역사회의 역할은 직접적이며, 지역사회의 재난에 대한 대응과 복구 능력은 지역사회의 사회복지 취약계층에 대한 회복탄력성으로 표현될 만큼 중요하다. 따라서 서울의 ‘찾동’, 부산의 ‘다복동 플러스’ 사업, 경기도 ‘따복공동체’와 같이 지역사회 주민이 참여하여 ‘찾아가는 복지’의 형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 서비스에는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노인도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 이후 방문요양 서비스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여러 기관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노인 맞춤 서비스처럼 종결 후에도 다른 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는지 사후관리를 필히 하여야 할 것이다. 이외에도 사회복지 요원에게 노인이나 취약계층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로봇 등 차세대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도 도입될 필요가 있다.
② 불평등
취미, 여가, 일상생활, 언텍트와 관련된 변화에서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기 위해서는 서비스 제공자가 지역으로 찾아가는 방식으로의 변화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다양한 시설과 복지관 등이 개원한다고 하더라도 적응 양상은 매우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그리고 사회복지기관이나 서비스 또한 과거와 같이 운영되기는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기존과 같이 노인복지관에서의 활동을 못 하게 될 경우 노인 상담 전문가들이 지역으로 투입되어 노인을 케어 하기 위한 노인 상담 전담팀이 마련되어야 한다. 공간으로 찾아가는 모임이 아닌 상담 전담팀을 통해 무형의 노인복지관이 지역 안으로 투입되어 노인과 취약계층에게 가장 필요한 고립 상황의 신체적ㆍ정서적 건강 유지를 위한 다양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음으로 정서와 신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전에 클라이언트들이 건강가이드북 및 건강 수첩 등을 활용하여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건강 운동 교육 및 운동기구 지원으로 신체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서적 건강 유지를 위해서는 노인, 취약 대상에 맞는 개별ㆍ집단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코로나19 이후 가정으로 고립된 클라이언트의 적적함과 외로움을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추후 가장 큰 문제가 될 수 있는 우울, 고독, 자살, 스트레스 등을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정서 강화를 도모하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홀로 사는 노인들을 위해서는 치매 인지 및 감각 프로그램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③ 돌봄
코로나19로 인한 지역아동센터의 규칙적인 운영은 매우 불가피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발생하게 될 돌봄의 공백과 지역아동센터의 원활한 기능을 다시금 찾기 위해서는 현재 긴급돌봄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며, 지역사회와 기관, 지역주민들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 이후 학부모들의 퇴근 시간과 야근으로 인한 불규칙한 업무는 아동의 돌봄 공백 시간을 더욱 크게 만들 것이다. 따라서 부모의 일정치 않은 출퇴근 시간 등으로 인한 야간 방임 예방 등을 위해 지역아동센터는 야간보호 사업을 확대 운영할 필요가 있다. 야간보호 사업은 지역아동센터 내에서 공동모금회로의 사업 신청과 선정을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후원 확대에도 선정되지 못해 후원을 받지 못하거나 확대 운영이 어려운 센터가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역사회는 코로나19 이후 아동의 야간 돌봄 공백과 방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한 적극적인 지역아동센터의 활용이 필요하다.
④ 교육
코로나19 이후 상황에서 교육불평등과 교육 편차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학교 내 여러 부서와 유기적인 협조 관계를 형성하여 오프라인, 온라인상에서 효율적인 학습을 실행할 수 있도록 콘텐츠, 영상, 디자인 학습에 대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것은 최근 학생들이 겪는 교육문제와 요구에 체계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며,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경쟁력 있는 학습의 장을 여는 열쇠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학습 도우미 파견을 통한 서비스를 연계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본 사업을 확대해서 소득수준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정환경까지 고려해 필요한 학생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할 필요도 있다. 그래야 성인이 되어서도 교육격차와 교육불평등을 겪지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온라인으로 1대1 학습지원, 카카오톡을 활용한 맞춤형 Q&A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면,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겪는 어려움을 충분히 해소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3. 참고 문헌
1) 유범상(2021), 사회복지학개론 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 유범상ㆍ김종해ㆍ여유진(2019), 사회복지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3) 이수민(2021), 코로나19 확산 이후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충남대학교 대학원.
4) 조유진(2021), 코로나19 시기 긴급돌봄 서비스에 참여한 돌봄제공 인력의 노인돌봄 경험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대학원.
5) 이미혜(2021), 코로나19가 독거노인의 삶의 변화에 미치는 경험에 관한 연구, 평택대학교 일반대학원.
6) 저흥식ㆍ권기창 외 5명(2019), 사회복지학개론, 창지사.
7) 위키백과, 가습기 살균제 사건, ko.wikipedia.org.
8)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ncov.mohw.go.kr.
9) 국회입법조사처, www.nars.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15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6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