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기말시험] 1.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기말시험] 1.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2.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다양성과 다문화사회
    1) 문화다양성
    2) 다문화사회
  2. 문화다양성 시대에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주요 문제점
    2) 이주민과 선주민 간 사회통합방안
       ① 사회적 자본
       ② 행정 지원체계
       ③ 난민 문제
       ④ 관계 개선
  3. 강의를 수강하면서 인상적인 내용 또는 관심 분야 세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1) 다문화 현상
    2) 정체성과 편견
    3) 언어와 의사소통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의가 아닌 열린 마음으로 문화상대주의와 문화다양성을 수용하여 진정한 다문화사회로의 정착을 준비해야 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현재의 다문화현상에 대한 분야와 강의내용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2) 정체성과 편견
본 강의를 수강하면서 가장 인상에 깊었던 두 번째 내용은 다문화가족들이 겪는 어려움과 이주민들이 겪는 어려움이었다. 이 중에서도 우리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지만, 그들의 자녀나 당사자들은 정체성과 편견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총 2만여 명의 자녀들이 초중등학교에 재학 중인데 최근 이삼 년간 초중고에 재학 중인 국제결혼가정 자녀는 매년 30~68%까지 증가하고 있고 외국인 근로자 가정 자녀도 매년 11~15% 정도씩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이들 재학생 중에서는 80% 이상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어 초등교육적 접근이 중요하게 간주되고 있다. 그러나 나머지 8만여 명의 학생들은 아직 학교에 입학하지 않은 6세 이하의 영유아로서 앞으로 이들이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 단계의 교육적 접근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 이유는 유아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나가는 중요한 시기이며, 이때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제대로 확보하면 이후에 민족이나 인종, 지위 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형성하지 않도록 키워낼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기 때문이다.
국제결혼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적응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한국인의 혼혈에 대한 편견이다. 다른 외모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 대한 편견과 한국인 특유의 타인에 관한 관심이 이들을 더욱 궁지에 몰아넣고, 결국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언어, 문화, 경제 문제 등 여러 갈등과 함께 바람직하지 못한 자기 정체성을 갖게 된다. 이처럼 사회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아직 피부색, 인종, 국가에 대한 편견과 배타성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체로 외국인의 출신 국가와 직종에 따라 전문 인력과 단순 기능 인력으로 구분되고 또 국제결혼 자녀에 대한 취약한 저소득층일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 이런 점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진정한 다문화사회에 접근했다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정체성과 편견에 대한 개념들은 사회복지를 학습하는 본인에게 있어 많은 교훈을 주는 문제이기도 하다. 따라서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으로 정체성과 편견을 들어 보았다.
3) 언어와 의사소통
마지막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내내 다문화가족들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중복되는 개념들이 등장하였다. 바로 언어와 관련된 부분이었다. 다문화가족들은 문화생활과 의사소통에 필요한 한국어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아 사회에서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 한국어는 결혼이민자의 자녀양육, 교육은 물론이고 본인의 사회활동과 정서적인 활동에도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다. 실제 본인이 거주하는 서울시 서남권에는 많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유입되어 있다. 회사 업무로 인해 실제 필리핀, 베트남 남성이나 여성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많은데 이분들과 대화를 해 보면, 한국어에 대한 교육 욕구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언어적으로 수용이 되지 않으니, 미국이나 유럽쪽 영어권 외국인에 비해 많은 차별을 받는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이로 인해 한국어와 자기들이 속한 나라의 이중 언어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보았다. 그러나 대다수의 외국인들이 가정이나 일터에서의 노동으로 인해 한국어 교육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여건이 갖춰져 있지 않다. 이는 서울시의 다문화 정책에서도 드러나는 문제이기도 하다.
결국 이러한 문제들은 결혼이민자를 위한 노동시간의 단축이나 방문교육 서비스를 통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한국어 교육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한 걸음 더 나아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이 어머니의 모국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필요도 있다. 이를 통해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국어를 둘다 잘하는 이중 언어 구사자로 키울 수 있을 것이고 사회통합을 이루는 밑거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언어 분야를 선정해 보았다.
Ⅲ. 결 론
우리나라 다문화사회의 안정과 성공적인 정착은 그 사회를 구성하는 이주민과 선주민 그리고 사회통합을 위한 사회 전체적 관점에서 이해와 양보를 바탕으로 이루어 나가야 한다. 사회통합을 위해 사회적 자본을 확대해 나가는 과정에서 정책모형의 특징과 가치관을 어느 영역에서, 어떠한 형태로, 그리고 어느 정도의 강도로 정책에 가미시키는가가 성공적인 다문화사회를 만드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정부는 변화하는 국내ㆍ외 상황과 여론에 맞게 세 정책모형의 비중을 사회적 자본의 지수를 통해 잘 안배하여 선주민과 이주민 간의 갈등을 줄이면서 통합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 자본 지수가 높은 이주민 유형에는 다문화주의 모형의 비중을 높이고, 사회적 자본 지수가 낮은 이주민 유형에는 제한모형과 동화모형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즉, 사회적 자본이 증진될수록 제한모형과 동화모형의 정책 비중이 줄어들고 안정적인 다문화주의 모형의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조원탁(2019),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 벗드갈(2019), 다문화청년의 성장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서울특별시 다문화 정책 중심으로),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3. 강비아(2019), 서울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다문화 인식개선사업 현황과 과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4. 김수진(2018), 한국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5. 이성순ㆍ이종복 외 6명(2017), 다문화사회복지론, 양서원.
6. 김희석(2017), 다문화시대의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대학원.
7. 하진홍(2016), 도서지역 다문화 이주민 현지화와 사회통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국제전문대학원.
8. 행정안전부, www.mois.go.kr.
9. 교육과학기술부, www.moe.go.kr.
10. 서울시청, www.seoul.go.kr.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16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7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