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청소년문화



[과제명]
1.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 개념”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상징과 의미체계로서의 문화개념의 대표적인 사례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서 제시하시오(20점).

2.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청소년의 게임 문화의 현황과 문제점 및 교육적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30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높아져 중요한 여가활동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청소년 문화에서 게임몰입이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히 여가 차원을 넘어 학업과 정서적 건강성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게임 중독이 단순한 중독을 넘어 아동청소년들에게 ADHD,·우울증,·아스퍼거증후군을 함께 앓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게임중독자 10명 중 9명은 공존 질환을 가지고 있다\'. 게임중독 상담·치유 전문 기관인 게임과몰입힐링센터가 최근 개최한 심포지엄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른 현상이다. 이 때문에 세계보건기구(WHO)가 일상생활이 안 될 정도의 과도한 게임 몰입을 질병으로 분류(gaming disorder, 게임장애)했다.
게임중독은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게임에 강박적으로 의존하고, 내성이 생기고 조절능력을 상실하여 일상적 생활, 학업생활,사회적 관계형성 및 인간관계에 있어 정상적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김홍천,2003;부정민;2007)라고 정의되고 있다.
2) 교육적 과제
현재 청소년들의 게임 문화는 상당한 문제를 안고 있다. 게임은 여가의 일종이지만 중독성이 높고 가족이나 교육의 제도적 테두리에서 벗어나 비행의 매개가 되기도 하며 추가적으로 게임 아이템의 경제적 거래, 인터넷 도박이나 음란 사이트 접속, 학업 부진, 가출 등 다양한 문제의 시발점이 되고 있다는 점이 문제다. 건강하지 못하고 또래 친구들과 건전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는 게임 몰입은 시정되어야 하고 미디어, 지역사,와 가족, 교육기관 등이 총체적으로 노력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다.
이제 청소년 게임 몰입 문제는 단순히 교육적 차원을 넘어 사회문제로 비화되고 있다. 때문에 우선 게임을 무분별하게 사용하지 않고, 자신의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하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자아정체성을 발견해 가는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의 자존감을 높이고, 삶에 대한 활력과 동기를 고취하는 목표를 가지고 청소년게임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로는 우리 청소년들이 뚜렷한 놀이감이나 여가를 즐길 환경이 조성되는 않는 점을 해결할 필요가 있다. 지역사회의 생활체육시설 등을 보다 보편적으로 개방하고 이와 관련한 체육지도 프로그램을 널리 보급할 필요가 있으며 무엇보다도 부모들이 솔선수범하여 평소 여가와 체육 프로그램을 즐기면서 자녀에게 생활체육을 즐길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로는 다양한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를 채워 줄 콘텐츠 마련이 시급하다. 청소년들은 저마다 뚜렷하지만 다양한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계발하고자 하는 욕구 또한 강하다. 그러므로 입시 위주의 교육을 넘어 청소년들의 개성과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로는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벗어나 보다 넓은 의미의 인권 교육, 전인 교육을 뿌리 내려 청소년들이 보다 다양한 선택지를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참고문헌
청소년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1.11.17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75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