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기말과제 2021]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3. 유아기 성인중기 자아개념 4. 사회인지이론 5.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건강론 기말과제 2021]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 3. 유아기 성인중기 자아개념 4. 사회인지이론 5.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에 대해 서술하시오. (10점)
1) 정신건강의 개념
2) 적응의 개념
3) 정신건강과 연결되는 적응의 의미
2. 영아기의 반응성 애착장애에 대해 설명하시오. (10점)
1) 반응성 애착장애 개념
2) 반응성 애착장애 진단기준
3) 반응성 애착장애의 행동특성
4) 반응성 애착장애의 원인
5) 반응성 애착장애 치료
3. 자아개념은 성장과정에서의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1) 유아기와 (2) 성인중기의 어떤 경험이 자아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각 발달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경험 요소를 하나씩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10점)
1) 유아기
2) 성인중기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성격의 형성에 (1) ‘개인’이 미치는 영향과 (2)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1가지씩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4. 사회인지이론에서는 개인의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영향을 모두 받아 형성된다고 본다. 성격의 형성에 (1) ‘개인’이 미치는 영향과 (2)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1가지씩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반두라는 행동이 개인적 변인들과 환경적 변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았다. 반두라는 행동, 개인 그리고 상황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상호결정론을 주장하였다. 다시 말해서, 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인적 요인도, 환경적 요인도 어느 하나가 행동을 설명할 수 없다는 견해를 취한다. 개인의 성격특질과 환경 및 외적 행동이 서로 상호작용한다고 본다. 홍순정,이규미(2016).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개인적 요인에는 특정행동 수행에 따른 ‘결과 기대’와 행동 수행에 관한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기효능감’이 포함된다. 환경적 요인은 물리적 외부요인으로 사람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객관적 요소를 말한다. 사회적인 환경에는 가족구성원, 친구, 회사 및 학급 동료 등이 있고, 물리적인 환경에는 방 크기, 온도 등이 있다.
성격의 형성에 개인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를 들어보면, 내가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익히고, 내가 다이어트를 실행하면 건강해지고 예뻐질 수 있다고 인지할수록, 그리고 나의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다이어트를 실행할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환경이 미치는 영향에 대한 예를 들어보면, 만약 부모나 가족구성원이 함께 다이어트를 실행하거나, 혹은 본인의 다이어트에 대하여 부모님이나 가족구성원들이 지지해 준다면 다이어트를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즉, 개인요인인 다이어트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기대와 태도와 환경요인인 부모와 가족구성원이 상호작용하면서 다이어트 성공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5. 대인행동에 대한 주관적 해석은 상대에 대한 평가와 대처에 영향을 줌으로써 대인관계의 형성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원만한 대인관계에 도움이 되는 대인지각기술 중 두 가지를 들어 설명하시오. (10점)
(1)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가 참된 인간관계를 위해, 우선 우리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 주어야 하며, 상대방의 사고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우리는 남의 사고를 무시해서도 안 되고 남의 사고를 자신의 생각대로 바꾸려 해서도 안 된다. 어느 누구도 내 사고 속에 들어와서 내가 생각하고 있는 바, 느끼고 있는 바를 좌지우지 할 수 없듯, 나도 남의 사고 속에 들어가 남의 사고를 나와 동일하게 바꿀 수 없다. 우리의 사고의 주인은 단지 우리 자신일 뿐이고, 우리가 하는 선택의 책임자는 우리 자신을 수밖에 없다. 또한 우리 지각과정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이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단지 옳다고 믿고 있을 뿐이지 사실은 옳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사고 속에는 항상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남의 의견이나 충고에 귀를 기울일 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단지 가능하면 서로에 대해 사실에 가까운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고, 도와줄 수 있을 뿐이다. 좀 더 사실에 가까운 서로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상대방의 관점에서 보고, 듣고, 이해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데 있어서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나 상대방을 공감하려는 노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를 위해 우리는 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상황이나 환경조건, 그리고 상대방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강문희,이광가,박경(2003).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2) 상대방의 입장에 따른 지각이 필요하다.
우리는 단지 가능하면 서로에 대해 사실에 가까운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서로 노력하고, 도와줄 수 있을 뿐이다. 좀 더 사실에 가까운 서로의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서로가 자신의 느낌, 자신의 사고를 좀더 진솔하게 주고받는 과정에서만이 가능하다. 내사고가 어떻게 잘못되었는지는 같은 사건에 대해 상대방은 어떻게 보고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고 비교해 봄으로써 발견가능 하다. 상대방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강문희,이광가,박경(2003).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3) 직간접적으로 확인해볼 수도 있다.
대인지각의 정확성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으로써 직접 확인은 자신의 지각내용이 옳은지 여부를 상대방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이겠으나, 이는 쉽지가 않다. 상대가 내 질문에 정직하게 대답해 줄지 의문이고, 또 나의 해석이 틀렸다면 당황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직접적인 질문은 내가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도 지나고 있다. 간접 확인은 자신의 지각이나 해석을 확증하거나 뒤집을 만한 부가적인 정보를 찾는 것이다. 강문희,이광가,박경(2003).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6. 참고자료
홍순정,이규미(2016).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송대영,최현섭(201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영호(2007). 정신건강론. 학현사.
김은희 외(2009). 정신건강론. 창지사.
황혜정 외(2003). 아동과 환경. 학지사.
강문희,이광가,박경(2003). 인간관계의 이해. 학지사.
윤선영,정혜숙(2010).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도 탐색. 유아교육학론집, 14(5).
방기혁,정미순(2008). 식물 가꾸기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 실과 교육학회지, 21(1).
최민희(2009).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몰입과 정신건강 및 학교생활 적응과 관계.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영은(2007).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단일 미술치료 사례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탁미라(2013).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모-자 상호작용 향상을 위한 미술놀이 치료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지은(2005). 기혼 부부의 결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11.22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5888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