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중국사상의 황금기, 중국역사와 인물의 발자취에 따라 정리본(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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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중국사상의 황금기, 중국역사와 인물의 발자취에 따라 정리본(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춘추 전국 시대의 배경
춘추 시대의 흐름
춘추 시대의 상황
전국 국가의 형성과 흐름
전국 시대의 전쟁
전국 시대의 문화적 변화
변법과 제민 지배
춘추, 전국시대의 경제발전
제자백가의 역사적 의의
봉건 질서의 붕괴에 따른 새로운 경향
유세객들의 등장
제자백가의 사상적 과제
제자백가의 특징
공자의 소개
맹자(기원전372-기원전289)
묵자
노자(老子)
장자(庄子)
정치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법가의 사상

본문내용

니다. 그 실전의 경험 가운데에서 성의 방위에 관한 여러 가지 기술을 고안해 내기도 하였습니다.
생명의 위기를 돌보지 않고, 천하의 이익을 위해 분주했던 묵가. 그것은 전국시대를 달려간 한 차례 바람과도 같았다. 서로 사랑하고 공격하지 마라는 가치관의 묵가 사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많은 가치관의 변화를 남기고 진한제국의 탄생과 함께, 그 바람은 홀연히 이 세상에서 사라져 버렸습니다.
노자(老子)
노담(老聃)이라고도 부릅니다. 춘추(春秋)시대의 사상가로 도가의 창시자입니다. 주(周)나라의 사관(史官)을 지냈고, 공자(孔子)도 예()에 대한 그의 식견을 청하기도 했습니다. 노자사상은 도(道)로써 우주만물의 변화를 해석하고, 노자 사상은 꾸밈이 없고 자연스러운 변증법적 관점을 많이 나타냈습니다. 예를 들어 모든 사물은 정반(正反)합 양면성을 가지고 있고, 대립하면서 서로 변환한다.(兮福之所倚,福兮之所伏). 또한 우주의 만물은 유(有)와 무(无)가 일체하고(有无之一), 유(有)는 무(无)와 서로 생(生)하고(有无相生) 무(无)는 유(有)의 기초가 된다(无基)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하면서 철학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그의 철학은 중국 철학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장자(庄子)
이름은 주(周)라고 부른다.(서기 전 369~286) 노자(老子) 이후에 전국()시대 도가학파(道家派)의 대표적인 인물입니다. 동시에 그는 위대한 문학가이자 철학가입니다. 저서로 장자(庄子)가 있다. 그의 사상은 무위(无)로써, 무위는 자연에 순응하고, 자연을 거스르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고 역설하였습니다(自然,不妄).
정치의 본질이란 무엇인가. 법가의 사상
세상을 어떻게 다스리는가에 대해서, 제자백가는 여러 가지로 사색했었습니다. 그 중 유가는 가족 내의 질서를 서서히 바깥쪽으로 확대시키는 방법을 제창하였습니다. 전제가 된 것은 통치자의 뛰어난 인덕이다. 이는 훌륭한 아버지가 가족에게 존경 받듯이, 위대한 군주도 나라의 부모로서 백성들로부터 신망을 모은다는 발상에서 나왔습니다.
그러나 작은 혈연공동체는 어떻든, 부모의 눈길이 닿지 않는 거대한 제국을 운영해 가는 데에는 더욱 획기적인 방책이 필요했다. 그것은 법에 의한 통치였다. 위정자의 인덕에 의한 것이 아닌, 성문법과 상벌에 의해 사람들을 통제하려는 법치는 진제국의 탄생을 후원하며, 이후 2 천 년에 걸쳐 중국 세계의 기본적인 통치 체계가 되었습니다.
시황제와 한비자는 법가를 대표하는 사상가였습니다.
한 사람의 이름은 정(政). 머지않아 중국 세계를 동일하고 진나라의 시황제라고 청하는 왕이다. 다른 한 사람의 이름은 한비자(韓非子),전국 칠웅중 하나인 한(韓)나라의 공자(公子)로 태어나, 사자로서 진나라에 입국하려 했습니다. 한비자는 일찍이 순자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순자는 후천적인 노력이나 학문을 통해 처음으로 성이 선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이른바 성악설(性惡說)의 주장이다. 그리고 수양도중의 인간올 바깥에서 규제하는 것으로서 예를 중시했습니다. 예는 어디까지나 인간의 주체적 노력을 기다린다는 점에서 인간에 대한 신뢰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에 반해 맹자의 성선설은 원래부터 이러한 인간의 본성에 절대적인 신뢰를 두는 시상이었습니다. 유가에서 이야기하는 덕치사상은 이 신뢰를 전제로, 위대한 성왕의 덕을 통해 백성을 감화시켜 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유가의 인간관찰은 너무나 낙관적이어서 전국의 현실은 그 기대를 배신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였습다. 사람은 법으로 엄하게 규제되지 않으면 비행울 저지르며, 인덕을 갖춘 군주 등은 쉽사리 눈에 띄지 않았다. 그래서 한비자는 신분의 상하를 막론하고 강제력을 가진 성문법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되었고, 순자의 성악설을 바탕으로 유가의 통치론을 엄하게 비판하며 “법가”를 세상에 전파시키게 되었습니다.
1. 진나라에서 상앙의 변법이 가장 잘 형성된 경우라고 말씀하셨는데, 정확히 어떤 제도를 실시했는가?
상앙은 1차 변법에서 십오제와 연좌제를 통해서 인민을 빈부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십오로 편성하여 상호 감시하는 형태를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십오제는 백성 5집, 10집을 단위로 서로 조세의 납부와 병역 등에 있어서 공동의 의무를 지우는 제도로써 범죄가 발생했을 때 연좌제를 지우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곳에서 편성된 관계에서는 유대보다는 연좌제를 피하기 위한 상호 감시의 역할을 하도록 야기하게 되었습니다.
또 기존의 세습에 의한 신분제를 없애고 국가에 대한 공헌도를 따져 정치적, 사회적 지위를 보장하는 제도를 실시하였습니다. 공헌에 따라서 20등급으로 작위를 나누고, 자신의 공헌에 맞는 지위를 누리도록 하는 20등작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런 신분제의 해체와 전쟁의 격화에 따라서 전공에 의한 신분산승의 기회는 점차 넓어졌고, 모든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 모든 지위가 차등적으로 보장되었습니다.
이후 토지제도와 수전제도를 정비하여서 소농민의 보호에 나서기도 하였습니다.
다양한 변법들이 실시되었지만 전국시대 변법에서 지향했던 것은
첫째, 폐쇄적인 씨족질서와 대가족제를 해체하고 군현제적 지배를 실시하려고 하며 군주권을 중심으로 한 법치질서의 확립을 위해서 노력했다는 점
둘째, 수전제도의 정비와 소농민의 보호를 통해서 제민을 최대한 확보하고 그들에게서 최대한의 노동력을 뽑아내고 봉사하도록 하는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2. 맹자에서 사단을 설명해주셨는데 각각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또 오륜은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인 “측은의 마음“ : 남의 어려운 처지를 보아 넘길 수 없는 마음
의 “수오의 마음“ : 불의불선을 부끄럽게 알고 증오하는 마음
예 “사양의 마음“ : 사람에게 양보하는 마음
지 “시비의 마음“ : 선악시비를 판단하는 마음
오륜
부자유친(父子有親) - 아버지와 아들은 친함이 있어야 한다
군신유의(君臣有義) - 임금과 신하는 의리가 있어야 한다
부부유별(夫婦有別) - 남편과 아내는 분별이 있어야 한다
장유유서(長幼有序) - 어른과 어린이는 차례가 있어야 한다
붕우유신(朋友有信) - 벗과 벗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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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1.22
  • 저작시기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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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58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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