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과 공연산업
1. 4차 산업혁명의 개념
2. 4차 산업혁명의 특성
3. 공연산업의 개념
4. 공연산업의 특성

Ⅲ. 공연예술의 현황과 문제점
1. 공연예술의 현황
2. 공연예술의 문제점

Ⅳ.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발전방향

Ⅴ. 결론

본문내용

공동창작하고, 이스턴사이드킥 리더 고한결과 록음악을 공동작업한 곡을 발표하기도 하였다. 또한 스타트업 기업 버즈뮤직과 클럽 디제이 \'디구루\'는 영상에 어울리는 음악을 추천하는 인공지능을 선보이기도 하였다. 주변 환경에 맞는 음악을 들려주는 인공지능 \'에트모\' 등도 개발되었다.
공연예술시장이 커지고 무대예술 전문인력에 대한 위상도 함께 커지고 있다. ‘대중문화예술 제작 스태프대상’이 생겨나는 등 외부에서도 무대 예술인력들의 중요성을 인지하게 된 점은 의미 있는 진전이나, 공연계 내에서도 예술과 기술이 분리되어온 관행을 넘어 극예술의 범주 안에서 예술과 기술의 연계를 용이하게 하는 인력 양성의 방안을 더욱 모색하게 될 것이다. 해외에서는 예일대학교 드라마스쿨(Yale School of Drama)에 테크니컬디자인·제작 학과가 운영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 할 부분이다.
Ⅴ. 결론
지금까지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과 공연산업의 개념과 특징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였고, 공연예술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난 후,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산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다.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사회 혁신의 주체가 예술가·혁신가 등 소수에서 모든 개인으로 확장되고 기술자동화로 창의적 사고에 기초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인간의 육체·지식노동이 인공지능(AI)과 로봇으로 대체됨에 따른 인간 본연의 존엄성 상실과 삶의 변화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존재함에 따라 기술혁신과 사회·경제 환경의 변화에 문화정책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에게 ‘예술의 위기’와 ‘예술의 산업화’라는 두 가지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일방적으로 공연이 이루어지고, 관객이 찾아주기만을 기다리던 공연산업은,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이 발달함으로서 관객과 소통하는 수요자의 기호에 맞는 공연제작과 SNS를 활용한 공유 마케팅 방법으로 쌍방향 플랫폼, 수요자 참여형으로 변화하고 있다. 첨단 무대기술이나 인터렉티브 미디어기술을 활용한 융복합적인 공연들이 제작되고 있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관객개발과 공연전산망 구축으로 수요자들은 기호에 맞는 다양한 공연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인공지능기술 시대의 작업방식은 인간네트워크, 인간기계 사이의 역동적 협력 형태를 포함하는 작업방식으로 대체가능성 보다는 협업이 더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공연영상화, 인터넷을 통한 공연 생중계 등으로 공연예술 본연의 기술을 재발견하고 진화시키며 태권도와 발레, 인문학과 클래식, 국악과 비보이 등 장르간 진보적인 공연예술계에 의미있는 줄기를 형성하여 공연산업에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해 본다
마지막으로 급속도로 변화하는 공연예술 정책 환경은 미래사회가 가져올 문화예술의 정체성 변화를 중장기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문화정책의 역할을 정립해야 할 필요성 때문에 본 연구가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발전방안이 미흡하지만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서는 공연예술의 생존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본 연구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주연 외(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개막, 그리고 새로운 변화, fibo_seoul
고가혜(2018),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의 변화에 관한 고찰 공연예술을 중심으로 - 한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정민(2019), 문화콘텐츠경연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김난도(2019), 트랜드코리아 2020, 미래의 창
김영범(2008), 공연산업의 현황과 시장 발전 방안 - 콘서트와 뮤지컬 공연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평수 외(2016), 문화콘텐스 산업론, 커뮤니케이션북스
맹주영(2017), 로봇산업과 문화예술산업의 융합 활성화 방안 연구 :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준수(2019), 공연예술에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활용 방안 연구 : <미여지뱅뒤>, <맨 메이드> 사례분석과 전문가 인터뷰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종길(2008), 공연예술의 특성, 공연제작의 과정과 실무
엄주희, 박정기(2015), 사물인터넷 환경 변화에 따른 상호작용성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과학예술포럼, 19, 471-487
예술경영지원센터(2017) 2017 공연예술실태조사 보고서
원동규, 이상필(2016), 인공지능과 제4차 산업혁명의 함의, ie 매거진, 23(2), 13-22
유영재(2015),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예술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16(5), 363-373
이동연(2018), 문화비전 2030, 사람이 있는 문화, 웹진 예술경영, 제403호
이상열, 정종은(2017), 미래 문화정책의 방향과 과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이의신, 김선영(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연예술산업을 위한 공연예술통합전산망 고찰, 한국과학예술포럼, 28, 227-242.
장석인(2017),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산업구조 변화 방향과 정책과제, 국토, 424, 22-30
정다겸(2019), 4차 산업혁명으로서 공연산업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순규(2017), 가상현실 융합산업 생태계 분석을 통한 뮤지컬 시장의 활성화 전략 연구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 모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혜승(2020),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 지원 정책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연구(2017),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기술에 위기일까 기회일까, 한국콘텐츠진흥원, CT Insight
현재호(2016), 4차 산업혁명 정의 및 거시적 관점의 대응 방안 연구, (주)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Schwab, Klaus 저(2017),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Penguin Random House
Schwab, Klaus 저(2018), 김민주, 이엽 역(2018). 클라우스 슈밥의 4차 산업혁명(THE NEXT), 서울: 메가스터다트(주)
  • 가격4,000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1.12.29
  • 저작시기202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05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