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융·복합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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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차 산업혁명이 문화예술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융·복합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산업
1. 4차 산업혁명
2. 문화예술산업

Ⅲ. 4차 산업혁명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
1. 문화예술 환경의 변화
2. 문화예술 트렌드의 변화
3. 수요·공급 측면에서의 공연예술의 변화

Ⅳ.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사례
1. 인공지능과 로봇 사례
2.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사례
3. 드론(Drone) 사례
4. 온라인 생중계 사례
5. 시사점

Ⅴ. 문화예술산업의 융·복합 활성화 방안
1. 융·복합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펀드 조성
2. 창의적·혁신적 과학기술인력 양성 체계 구축
3. R&D 역량 강화
4. 혁신스타트업 활성화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CT 기술에 기반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도 창출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의 자금지원이 아니라 기술지원이나 혁신적인 비즈니스모델의 창출을 지원하는 창업지원정책도 필요할 것이다. 혁신적인 창업은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며 미래의 고부가가치산업을 육성시킬 수 있으며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Ⅵ. 결론
인공지능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인공지능의 혁신적인 기술개발은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는 것 같아 인공지능에 대한 우려가 점점 커지는 것은 사실이다. 인공지능의 예술창작 발전을 낙관적인 견해로 보는 입장도 있지만 현재 인공지능의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창조했다기보다는 이미 주어진 데이터의 기계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작품을 모사하여 재창조하는 수준이므로 완벽한 창조라고 결론짓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다.
오늘날 인공지능의 활용으로 인한 서비스산업과 노동가치의 상승은 우리 삶의 질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이며 예술분야에서는 새로운 창작에 대한 영감을 주는 등 창작활동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즉 인공지능인 과학기술과 예술분야가 융복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예술 전 분야에 인간 중심적 사고에서 출발한 창의적인 콘텐츠가 개발되고 사회적, 경제적으로도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인공지능이 창의성을 요구하는 문화예술분야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더불어 현재 정보화 기술(IT)시대에서 데이터기술(DT)시대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사회에서 미래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할수록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며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지금까지 본 보고서에서는 연구보고서, 단행본, 석박사학위논문, 학술지,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등을 참고하여 먼저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징과 문화예술산업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고찰하였고, 4차 산업혁명이 문화예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사례을 분석한 후 시사점을 도출하여 문화예술산업의 융·복합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연구과정에서 한계점이 있었다. 우선,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로 인한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 외국사례에 대한 자료수집이 어려워 사례분석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심층적인 분석을 할 수 없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산업의 융·복합의 양적으로 분석한 연구와 질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필요성을 느끼며 본 보고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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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12.29
  • 저작시기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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