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그리는 무늬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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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이 그리는 무늬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문의 숲 속으로 들어가며 ― 저기, 사람이 내게 걸어 들어오네

첫 번째 인문의 숲 ― 인문적 통찰을 통한 독립적 주체되기
인문학, 넌 누구냐?
스티브 잡스와 소크라테스
현재를 통찰하는 인문의 더듬이
정치적 판단과 결별하라
내가 동양학을 공부하는 까닭
인간이 그리는 무늬의 정체
이념은 ‘내 것’이 아닌 ‘우리의 것’이다
그 무거운 사명은 누가 주었을까
살아라,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두 번째 인문의 숲 ― 인간이 그리는 무늬와 마주 서기
우리는 더 행복하고 유연해지고 있는가
요즘 애들은 언제나 버릇없다
인문학은 버릇없어지는 것
우리는 왜 행복하지 않은가?
고유명사로 돌아오라
세계와 개념, 동사와 명사
존재하는 것은 개념이 아니라 사건이다
멋대로 해야 잘할 수 있다
노자, 현대를 만나는 길
지식은 사건이 남긴 똥이다
인간의 무늬를 대면하라

세 번째 인문의 숲 ― 명사에서 벗어나 동사로 존재하라
지식은 우리를 자유롭게 하는가
‘덕’이란 무엇인가
툭 튀어나오는 마음
하고 싶은 말을 안 할 수 있는 힘
멘토를 죽여라
구체적 일상 속으로 걸어 들어가라
진리가 무엇이냐고? 그릇이나 씻어라
동사 속에서 세계와 호흡하라
나를 장례 지내기, 황홀한 삶의 시작
‘죽음’이 아니라 ‘죽어가는 일’을 보라

네 번째 인문의 숲 ― 욕망이여, 입을 열어라
철학의 시작, 낯설게 하기
타조를 잡는 방법
내 털 한 올이 천하의 이익보다 소중하다
대답만 잘하는 인간은 바보다
자기를 만나는 법
욕망, 장르를 만드는 힘
장르는 나의 이야기에서 흘러나온다
욕망을 욕망하라
명사로는 계란 하나도 깰 수 없다
이성에서 욕망으로, 보편에서 개별로 회귀하라

인문의 숲 속에 머물며 ― 욕망으로 새기는 인간의 무늬

본문내용

하지요. 질문이 반영합니다.”(p.262)
〓자기를 만나는 법
-‘왜 상상력이 부족한가?’라는 물음에 가장 원초적인 대답은 ‘질문을 시도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은 자기가 없기 때문이다.
-글쓰기, 낭송, 운동은 주체의 자각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방식이다. 그리고 모두 육체성을 발휘하는 장치이다. 글쓰기를 하고 자주 시간을 내어 낭송을 하며 항상 운동으로 자신을 단련시키는 사람은 윤기나는 사람이다.
〓욕망, 장르를 만드는 힘
-문명의 방향 자체에 질문을 던지는 수준이 되면 물건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장르를 개척한다. 대답만 하는 인재로 채워진 사회에서 장르의 개척은 불가능하다. 파괴적이고 불만덩어리이며 비체계적인 인재들에게서나 기대되는 일이다.
-자기 검열 시스템에 의해 세계를 보면 인문적 더듬이는 성장할 수 없다. 자기가 자기로 살아 있는, 인문적 통찰을 갖는 사람은 예민함은 유지한다. 욕망이 꿈틀거린다. 그런 사람이 장르를 만든다.
〓장르는 나의 이야기에서 흘러나온다
“자기가 아는 것을 예로 들어서 설명하지 못하면, 그건 모르는 것이다. -칸트”(p277)
-자기로부터 나온 나만의 이야기가 아닌 것은 힘이 없다. 자기로부터 나온 나만의 이야기가 아니면 행복하지도 아름답지도 않다. 나로부터 나오지 않은 것은 어떤 것도 완벽하지 않다. 장르는 자기로부터 나온 이야기에서 흘러나온다.
〓욕망을 욕망하라
-예민함이 유지되는 사람은 이론을 보지 않고 문제를 본다. 이성적 대답을 하지 않고 욕망에 기초한 질문을 한다. 문제에 집중하고, 일상에 집중하고, 구체에 집중하는 이런 예민함이 유지되는 사람은 유연하다. 욕망이 활동하기 때문이다.
〓명사로는 계란 하나도 깰 수 없다
-세계는 잠시도 정지하지 않고 움직인다. 그러나 인간의 사유, 개념, 지식은 모두 정지해 있다. 틀이 갖추어져 있고, 명사형이다. 이 특정한 틀을 포기하는 유연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계란 하나도 깰 수 없다. 대답하는 주체에서 질문하는 주체로 전변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이성에서 욕망으로, 보편에서 개별로 회귀하라
-인문적 통찰은 보고 싶은 대로 보거나 봐야 하는 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대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이 값진 능력은 종합적이며 근본적이며 본능적이고 원초적인 능력에서 온다. 욕망에서 온다. ‘덕’에서 온다.
“오직 자신으로 돌아가라!”
그리고
“오직 자신의 욕망에 집중하라.”(p.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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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1.03
  • 저작시기201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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