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사사기 1장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가나안 정착의 초기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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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사사기 1장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가나안 정착의 초기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사기 1장 개요
2. 유다 지파의 승리(1:1-20)
3. 다른 지파들의 실패(1:21-36)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안에 있기만 하면 누구든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며 그분의 복을 누릴 수 있었다(갈 3:14). 즉, 그 믿음만으로 \'새 이스라엘\'의 백성이 되는 것이다(갈 3:7).
③ 따라서 당시 이스라엘의 사회 체제는 폐쇄 체제가 아니라 어느 정도 개방 체제였음을 알 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선민이라는 강한 자부심이 있었으나 이방인들도 일정 조건을 갖추게 되면 히브리인과 동일한 특권과 의무, 그리고 봉사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던 것이다.
가나안 정복의 실패와 그 교훈
본문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이스라엘이 정복에 실패한 가나안 도성들은 모두 전략, 교통, 경제, 문화 등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우상숭배의 중심지였다. 이러한 사실은 이 성읍들의 지명에서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벧세메스는 ‘태양의 집\', 벧아낫은 \'아낫 여신의 집’, 헤레스 산은 \'태양의 산\' 등의 뜻이다(33, 35절). 따라서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실패는 단순히 그 땅을 점령하는 데 실패한 것이 아니라 우상을 타파하는 성전(聖戰)에 실패한 것이라 하겠다. 다시 말하면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나라를 예표하는 가나안 땅에 제사장 나라를 건설하는 데 실패하므로서, 장차 이 땅을 본거지로 하여 온 인류에게 참 종교를 전파하려던 하나님의 계획(출 19:6)은 중차대한 차질을 빚게 된 것이다. 왜냐하면 가나안 땅에 남아 있던 우상 숭배 죄악의 뿌리가 급기야 이스라엘 백성들을 타락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어 버렸기 때문이다.
일찍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가나안인들을 진멸하고 그들의 흔적을 호리(毫)라도 남김없이 제거하도록 명령하셨던 것(출 23 : 33 ; 신 7:2)은 바로 이러한 사태를 우려해서였다. 그런데 이와 관련하여 우리가 명심하여야 할 점은 이와 같은 명령이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이란 사실이다. 따라서 우리 모두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는 철저한 믿음의 반석 위에 굳게 서야 할 것이다. (골 3 : 5, 6 ; 살전 5 : 22).
참고문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존 R. 프랭크 저, 교부들의 성경 주해 구약성경, 분도출판사 2017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여호수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아카데미 2012
팻 알렉산더, 데이비드 알렉산더 저, 성경핸드북, 생명의말씀사 2016
데이비스 퍼스 저, 여호수아(BST 성경 강해), IVP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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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1.05
  • 저작시기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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