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신학] 사사기 2장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패역한 이스라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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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신학] 사사기 2장 성경적 이해(주해)와 현대적 적용 - 패역한 이스라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사기 2장 개요
2. 이스라엘을 책망하는 여호와의 사자(2:1-5)
3. 여호수아의 세대와 그 이후 세대(2:6-10)
4. 이스라엘의 타락과 하나님의 구원 역사(2:11-23)
참고문헌

본문내용

백성의 간택이 필요치 않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성령의 감동하심으로 부름을 받았으며(3:9; 6:34; 11:29; 13:25) 급박한 상황에 처한 이스라엘을 구원하도록 보냄을 받은 하나님의 대리자였다. 그래서 사사들은 대부분 전쟁에 능한 군대의 지휘자로서 세움을 받은 것이다. 물론 모세나 여호수아도 하나님의 일방적인 선택에 의해 세움을 받았으나 그들은 장로들과 온 이스라엘의 지지 속에서 지도자로 활동했다.
② 사사들의 활동 범위는 대부분 국지적(局地的)이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임기도 단회적이었다. 이들은 주로 자기 지파를 구원하는 데 그쳤기 때문에 동시대에 둘 이상의 사사들이 활동하기도 했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종종 순간적으로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다고 해서 그들을 \'구원자들 (3:9, 15; 느 9:27)로 칭하기도 했다.
③ 사사들 중에는 도덕적으로 저급한 수준에 있는 사람도 있었다. 예를 들면 에훗은 암살자였으며(3 : 15-25), 야엘은 이스라엘의 배반자였다(4:17-21). 그리고 우리가 잘 아는 삼손도 블레셋 여인들과 부정한 관계에 있던 사람이었다(14장).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도덕적 약점과는 상관없이 그들을 하나님의 대리자로 세우셔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그들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이스라엘을 태평하게 하셨는데 (3:11, 30; 5:31) 여기서 사사 시대 이스라엘의 참 인도자는 여호와뿐이었음을 발견하게 된다.
④ 사사들의 임무는 대단히 광범위한 편이어서 때에 따라 재판관이나 행정관이 되기도 하고 선지자나 제사장의 직무를 맡기도 하였다. 그래서 사사 시대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암울한 시기였긴 하나 사사들이 활동할 때는 도덕적으로나 정치적, 또는 영적으로 비교적 양호한 상태가 될 수 있었다.
⑤ 모세와 여호수아의 소명에서는 하나님과의 언약을 수반했으나(출 3:1-4:17 ; 수 1:1-9) 사사 시대에는 어떠한 새로운 언약도 없었다. 그 이유는 모세 언약의 핵심 요소인 가나안 입성이 성취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사사 시대는 이스라엘 백성의 끊임없는 불순종의 삶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징벌 이외에 어떤 새로운 계약의 요건이 성립될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로 볼 때 사사들은 구속사의 어떤 장르를 형성할 만한 핵심적인 인물이었다고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빈약한 입지(立地)는 오히려 하나님의 온전한 지배권을 더욱 부각시켜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사사를 각 개인에 초검을 맞추어 구속사적인 의미를 발견하기 보다는 그들이 살았던 사사 시대가 갖는 구속사적인 과정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더욱 유익할 것이다.
참고문헌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IVP) 2010
존 R. 프랭크 저, 교부들의 성경 주해 구약성경, 분도출판사 2017
목회와신학 편집부 저, 여호수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아카데미 2012
팻 알렉산더, 데이비드 알렉산더 저, 성경핸드북, 생명의말씀사 2016
데이비스 퍼스 저, 여호수아(BST 성경 강해), IVP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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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1.05
  • 저작시기2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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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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