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덕무의 생애
2. 이덕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학문과 사상
2) 자찬 교재
2) 교육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이덕무의 생애
2. 이덕무의 교육사상의 특징
1) 학문과 사상
2) 자찬 교재
2) 교육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통찰력이 뛰어났음을 알 수 있다. 조선 후기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시켜야한다는 그의 생각은 다소 시대착오적으로 여겨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얼 출신으로서 차별과 신분적 한계를 느끼며 살았기에 무엇보다 인간관계에서의 평등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생각이 교육에도 반영되어 평등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대를 꿈꿨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덕무가 편찬한 『사소절』은 주자학에 기초한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의 시대적 상황을 매우 잘 반영한 저서라 할 수 있다. 그는 수백 년 전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이에 조선의 상황에 맞는 조선인들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어냈다. 일평생 학문에 몰두하며 자신이 탐구한 내용을 일상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했던 이덕무는 진정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였다. 특히 이덕무의 교육사상은 200년이 지난 현재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점에서 교육사상가로서 그의 뛰어난 면모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 조화태·박종배(2016).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덕무가 편찬한 『사소절』은 주자학에 기초한 교육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선 후기의 시대적 상황을 매우 잘 반영한 저서라 할 수 있다. 그는 수백 년 전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교과서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이에 조선의 상황에 맞는 조선인들을 위한 교과서를 만들어냈다. 일평생 학문에 몰두하며 자신이 탐구한 내용을 일상에서 실천하고자 노력했던 이덕무는 진정한 사상가이자 교육가였다. 특히 이덕무의 교육사상은 200년이 지난 현재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다는 점에서 교육사상가로서 그의 뛰어난 면모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이문원(2002).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 조화태·박종배(2016).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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