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재와 강의 13장을 공부하고, 연역논증과 귀납논증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연역논증
2) 귀납논증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과 정합설
2) 비판적 보완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필연
2) 우연
3) 가능성
4) 현실성
1) 연역논증
2) 귀납논증
2. 교재와 강의 14장을 공부하고, 대응설과 정합설, 그리고 이에 대한 비판적 보완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대응설과 정합설
2) 비판적 보완
3. 교재와 강의 15장을 공부하고, 필연과 우연, 가능성과 현실성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1) 필연
2) 우연
3) 가능성
4) 현실성
본문내용
규정한 것이다. 우연은 운이라고도 해석하지만 고대 그리스인들은 우연을 정해진 운명으로 받아들였고, 그 운명의 결과는 살아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3) 가능성
가능성은 이념적 가능성과 실재적 가능성으로 구분되는 개념이다. 사유의 무모순성으로서 이념적 가능성은 사유가능성과 같은 것이며 모순율에만 어긋나지 않으면 된다. 실재적 가능성은 실재적 가능조건을 이념적 가능성에 추가한 가능성으로 모순율과 인과율을 모두 준수해야 한다. 시간성이 실재성의 조건이라 할 때 실재적 가능성은 시간 속 존재자로 현실화가 가능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4) 현실성
앞선 필연성과 가능성은 모두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성을 의미한다. 절대적인 존재양상으로써 현실성은 필연성과 가능성 중 어디와도 관계를 맺고 있다.
3) 가능성
가능성은 이념적 가능성과 실재적 가능성으로 구분되는 개념이다. 사유의 무모순성으로서 이념적 가능성은 사유가능성과 같은 것이며 모순율에만 어긋나지 않으면 된다. 실재적 가능성은 실재적 가능조건을 이념적 가능성에 추가한 가능성으로 모순율과 인과율을 모두 준수해야 한다. 시간성이 실재성의 조건이라 할 때 실재적 가능성은 시간 속 존재자로 현실화가 가능한 가능성을 의미한다.
4) 현실성
앞선 필연성과 가능성은 모두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는 현실성을 의미한다. 절대적인 존재양상으로써 현실성은 필연성과 가능성 중 어디와도 관계를 맺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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