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작품의 핵심 줄거리
2.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
3.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
1) 책임감 없는 남성의 모습
2) 책임감 있는 여성의 모습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작품의 핵심 줄거리
2. 작품에 드러난 시대적 배경
3. 작가의 주요한 문제의식
1) 책임감 없는 남성의 모습
2) 책임감 있는 여성의 모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제안보다는 우리 사회의 여성들이 이제는 과거와 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이 아니었을까 생각했다. 문경으로 대표되는 1980년대 여성은 능력이 있고 책임감이 있으며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인물이다. 반면 혁주로 대표되는 1980년대 남성은 성인이 된 후에도 정신적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지 못한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도 여전히 남성 중심의 편협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박완서는 이러한 두 인물을 대비함으로써 가부장적 사회에서 젠더이분법에 따라 만들어진 여성성과 남성성이라는 것이 더 이상 정답이 아님을 주장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소설 속에서 문경은 남성에게 의존적인 삶을 살아가기보다는 험난한 길인 것을 알면서도 홀로 아이를 키우는 삶을 선택한다. 이렇게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여성이 등장했다는 것은 사회적으로도 여성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한 시기임을 시사한다. 더 나아가 가부장적 인습들을 타파하고 양성이 평등한 사회로 나가야 할 필요성도 주장하다고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 박태상(2014).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박완서(2012).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세계사.
참고문헌
- 박태상(2014). 국문학연습.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박완서(2012).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세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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