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진영상론 2학기 중간 과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진영상론 2학기 중간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1) 지표

2) 도상

3) 상징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1)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2) 신화와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식품 광고로 여성 시청자들을 ‘호명’하는 상황을 생각해 보자. 여성 시청자들은 이 부름에 응답하는 과정에서 외모지상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는 주체로서 구성된다. ‘건강한 삶을 위해서‘라고 주체로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처럼 느끼지만, 실제로 여성들은 광고 속의 젊고 빼빼 마른 여자처럼 되어야 건강한 것이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어 생각하며, 외모지상주의라는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구성될 뿐이다. 위의 코르셋 신화 또한 크게 확장해서 보면 여성은 종속되고 수동적인 역할만을 맡고 남성은 가족에서 나아가 사회의 권력체제 위에 있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로 이어질 수 있다.
영상은 이처럼 개인을 주체로 만들어 가는 동시에, 이데올로기적인 표상들을 통하여 기존의 사회 질서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제시한다. 또한 이것을 반복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당연하며 탈역사적인 고정불변의 실체로 받아들여지도록 만드는데 롤랑 바르트는 이를 ’자연화 효과‘라고 지칭했다.
Ⅲ. 결론
영상 혹은 이미지는 그 자체로 불변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기보다는, 인간의 의식과 지시 대상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이미지는 일종의 ’기호‘라고 할 수 있으며, 영상은 스스로 독자적인 하나의 시각적 인식의 대상이자 특정한 의미를 지시하는 기호라는 복합성을 갖는다. 영상을 본다는 것은 눈 앞에 펼쳐진 시각적 요소에 대한 지각과 그 안에 담긴 복합적 의미를 파악하는 인식의 과정을 포괄하는 것이다. 또한 영상은 하나의 기호체계로서 구조가 지니는 인식적, 문화적, 사회적 상징성에 명백한 법칙이 있다.

키워드

  • 가격8,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2.02.07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30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