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진영상론 2학기 기말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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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진영상론 2학기 기말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재 9장 사진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과 그가 찍은 사진 하나를 선택하여 그 인물과 해당 사진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성분을 확인하고 사용한다고 느끼지만, 실제로 광고 속의 아름다운 여자 연예인처럼 될 수 있다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즉, 스스로 주체로서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처럼 느끼지만, 외모지상주의라는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에 의하여 수동적으로 구성될 뿐이다. 여성 소비자가 광고 속 아름다운 연예인들에게 영향을 받는 것은 광고 모델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가 변하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화장품 브랜드 ‘미샤’는 저렴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연령대가 낮은 소비자들을 타겟으로한 중저가 브랜드였으나 광고 모델을 배우 ‘김혜수’로 바꾼 뒤, 고급화 전략에 성공했다.
또 다른 예시로 많은 패러디를 낳았던 경동 보일러, 현 경동 나비엔의 광고를 생각해보자. 보일러 CF답게 겨울을 배경으로 어느 노부부가 난방 여건이 좋지 않은 집이나 날씨가 추운 시골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며느리로 추정되는 여성 나레이터가 남편에게 \"여보, 아버님 댁에 보일러 놔드려야겠어요.\"라고 걱정스레 말하는 것으로 끝을 낸다. 이는 순수한 효심을 은연 중에 강요하는 이데올로기로 볼 수 있다. 자녀가 부모를 챙겨야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그럴 수 있는, 그러고 싶은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그래야만 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영상은 이처럼 개인을 주체로 만들어 가는 동시에, 이데올로기적인 표상들을 통하여 기존의 사회 질서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제시한다. 또한 이것을 반복적으로 생산함으로써 자연스럽고 당연하며 탈역사적인 고정불변의 실체로 받아들여지도록 만드는데 롤랑 바르트는 이를 ’자연화 효과‘라고 지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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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22.02.07
  • 저작시기2021.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30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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