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성역할과 양성평등의 개념
2) 성역할 이론
(1) 전통적 성역할 발달이론
(2) Block의 성역할 전생애 발달이론
(3) Jung의 성역할 역행·확장이론
(4) Hefner의 동료들의 발달적 성역할초월이론
(5) Bem의 성역할 해체이론
3) 나의 의견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2. 본론
1) 성역할과 양성평등의 개념
2) 성역할 이론
(1) 전통적 성역할 발달이론
(2) Block의 성역할 전생애 발달이론
(3) Jung의 성역할 역행·확장이론
(4) Hefner의 동료들의 발달적 성역할초월이론
(5) Bem의 성역할 해체이론
3) 나의 의견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 성역할 발달이론을 모두 무시하는 게 아니라 한계를 보완해 이론을 발전시켜나갔기 때문이다.
Block의 주장처럼 사람은 아동기에 가정 내에서 성역할을 배우며 내재화할 수밖에 없다. 다만 성역할이 여기서 확고하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며 성역할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성역할을 수정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3. 결론
사회가 발달해가면서 전통적인 성역할이 해체되고 성역할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것은 개개인을 성역할로 한계 짓던 과거의 악습에서 벗어나고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역할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사회의 진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성역할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에서 나아가 인간 개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각자의 성(性)조차도 해체하려는 시도는 좋지 않다고 보여진다. 왜냐하면 ‘성역할’과 ‘성(性)의 다양성’은 따로 다루어져야할 화두이기 때문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이선자, “성역할 구분에 대한 이론 고찰과 창문이론 명명하기” 『한국심리학회지』 제1집 (1996)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1830
Block의 주장처럼 사람은 아동기에 가정 내에서 성역할을 배우며 내재화할 수밖에 없다. 다만 성역할이 여기서 확고하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며 성역할에 대한 내성이 생기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성역할을 수정하는 단계를 거치는 것이다.
3. 결론
사회가 발달해가면서 전통적인 성역할이 해체되고 성역할의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것은 개개인을 성역할로 한계 짓던 과거의 악습에서 벗어나고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자유롭게 자신의 역할을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사회의 진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성역할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에서 나아가 인간 개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각자의 성(性)조차도 해체하려는 시도는 좋지 않다고 보여진다. 왜냐하면 ‘성역할’과 ‘성(性)의 다양성’은 따로 다루어져야할 화두이기 때문이다.
4. 출처 및 참고문헌
이선자, “성역할 구분에 대한 이론 고찰과 창문이론 명명하기” 『한국심리학회지』 제1집 (1996)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37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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