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3장) 비판적 평가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2) 비판적 평가 1단계
3) 비판적 평가 2단계, 3단계
2. (4장) 창의적 적용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
3) 학습의 3단계와 영역전이성
4) 창의적 글의 속성
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3. (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
1) 낭만적 사랑과 친밀성
2) 사랑과 인정 욕망 그리고 불안
3) 친밀성의 거래
4. 참고 문헌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2) 비판적 평가 1단계
3) 비판적 평가 2단계, 3단계
2. (4장) 창의적 적용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
3) 학습의 3단계와 영역전이성
4) 창의적 글의 속성
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3. (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
1) 낭만적 사랑과 친밀성
2) 사랑과 인정 욕망 그리고 불안
3) 친밀성의 거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연스럽게 이루어졌으며 이와 달리 중세에서는 기사의 귀족 부인에 대한 사랑이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인간의 사적인 감정과 주관적 성격을 가진 개인이 탄생하게 됨에 따라 개인의 낭만적 사랑은 점차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확인받는 기제로 작동하게 되었다. 이를 잘 표현한 것으로 니클라스 루만은 근대에 이르러 ‘친밀관계’가 다른 여타 비인격적인 관계로부터 분리되어 그 고유의 독자적 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것은 상대가 얼마나 진정성, 진심, 인격을 담는가에 따라 친밀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장 자크 루소가 ‘주관성’을 강조한 것과 에드윈 쇼터가 ‘성격’, ‘내부’를 지칭했던 것은 친밀관계의 핵심이 된다. 이런 맥락에서 낭만적 사랑은 근대적 친밀관계의 대표적인 형태로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내면적 자아와 인격을 실현하고자 함을 잘 알 수 있다.
근대 낭만적 사랑의 서사는 유일무이한 자기 정체성의 가치를 알아보는 단 한 명의 파트너와 유일무이의 세계를 이루어가는 이야기이다. 이에 읽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량은 글의 핵심이 되는 주제어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설명되거나 정의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낭만적 사랑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주력하여야 한다.
2) 사랑과 인정 욕망 그리고 불안
낭만적 사랑의 핵심은 성적 친밀관계 내에서 자아가 확인되고 존중된다는 것이다. 헤겔이 강조한 것처럼 타자 속에서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거나, 악셀 호네트가 강조했듯 사랑은 상호인정 관계에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의미들은 사랑을 통해 자신의 구체적인 욕구가 존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현대사회에 이르러 정서적 인정으로서의 사랑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복잡해졌다는 데 있다. 과거에는 결혼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의해 작용하고 배우자 선택이 사회적 신분, 종교적 성향, 경제적 지위와 같은 조건에 따라 이루어졌다면 현대사회에서는 결혼과 관계없는 사랑이 시작되었다. 사랑의 대상을 선택할 때도 공동체의 가치체계, 사회적 평가 기준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상대의 신체적 매력, 성적 매력, 감정적 친밀함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이로인해 오늘날 이러한 개인적인 코드들은 매우 복잡하여 그 결과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사람들은 상대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개인적인 매력을 뽐내는 노력을 하게 만들었으며 부단히 상대의 개성을 탐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거부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감당해야 하며, 자신의 존재감이 추락당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즉, 개인은 자신의 자아가 거부될 수도 있다는 불안을 오롯이 홀로 감내해 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사랑과 인정 그리고 불안을 글로 쓰고자 할 때는 내용 중 가장 핵심적인 것, 가장 상위의 논점을 통해 글쓴이의 주장을 개진하여야 한다. 요약과정에서 분명히 해야 할 것은 문단에서 중요한 주제어를 찾고 그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대의 사랑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관점에서 내리는 당위 판단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나서 현대적 사랑이 왜 불안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이유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서 이러한 불안이 존재를 거부당할 두려움으로까지 확장되고 있음을 설명한다면 본 주제와 관련해서 좋은 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친밀성의 거래
현대사회에서 친밀성의 영역은 갈수록 경제적 원리에 의해 침범되고 있다. 때로는 데이트를 위해 점점 많은 돈이 필요하고, 연인들은 서로의 친밀성을 위해 고가의 선물을 주고받으며 이혼 과정에서 재산의 분할은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주장을 해야 할까? 이에 대해 비비아나 젤라이저는 사회학자들이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 간의 관계를 두고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관점은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를 서로 대립적이면서도 뚜렷이 구분되는 관계로 보는 것이다. 흔히 이러한 관점을 ‘적대적 관점’이라 한다. 이 관점에서는 서로 다른 원리가 작동하는 두 영역이 상호교차될 때 무질서나 혼란, 도덕적 타락이 발생될 수 있다고 본다. 두 번째 관점은 경제 환원론, 환원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이 관점에서는 하나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른 외관일 뿐이라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연애 관계, 결혼 관계 역시 경제적 이해관계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즉, 결혼은 경제적 이해관계가 도덕이나 감정의 가면을 쓰고 표출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관점은 연관주의적 관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관점에서는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가 상호작용적으로 연관된 것으로 본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친밀성 거래가 같은 의미의 거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 ‘향응(treating)’을 들어볼 수 있는데 향응은 노동계급의 여성이 다양한 성적 행위에 대한 대가로 상대방에게 재정적인 보조와 증여를 받는 것이었다. 결국 이는 결혼 관계 밖에서 진행되는 친밀성의 거래 형태지만, 이들이 받는 대가가 선물이라는 점을 주목해 볼 때 허용적인 향응과 비 허용적인 매춘은 서로 구분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적대적 관점, 환원적 관점, 연관주의적 관점은 서로 상이하지만 유사한 점도 있다. 특히 경제 환원적 관점과 연관주의적 관점은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의 공전이라는 가능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환원적 관점은 결과적으로 모든 친밀관계를 경제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는 반면, 연관주의적 관점은 친밀성이 어떤 관계에서 어떤 매개를 통해 거래되느냐에 따라 서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세 가지의 관점 중 친밀성의 거래와 연관된 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읽고, 나아가 글쓴이의 주장이나 논제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현안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4. 참고 문헌
1) 박정하ㆍ박은미 외 3명(2017),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근대 낭만적 사랑의 서사는 유일무이한 자기 정체성의 가치를 알아보는 단 한 명의 파트너와 유일무이의 세계를 이루어가는 이야기이다. 이에 읽기에서 가장 기본적인 기량은 글의 핵심이 되는 주제어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그런 다음 그것이 어떤 의미인지, 어떻게 설명되거나 정의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낭만적 사랑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에 주력하여야 한다.
2) 사랑과 인정 욕망 그리고 불안
낭만적 사랑의 핵심은 성적 친밀관계 내에서 자아가 확인되고 존중된다는 것이다. 헤겔이 강조한 것처럼 타자 속에서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거나, 악셀 호네트가 강조했듯 사랑은 상호인정 관계에 있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의미들은 사랑을 통해 자신의 구체적인 욕구가 존중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임을 확인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현대사회에 이르러 정서적 인정으로서의 사랑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이 매우 까다롭고 복잡해졌다는 데 있다. 과거에는 결혼이 사회적 네트워크에 의해 작용하고 배우자 선택이 사회적 신분, 종교적 성향, 경제적 지위와 같은 조건에 따라 이루어졌다면 현대사회에서는 결혼과 관계없는 사랑이 시작되었다. 사랑의 대상을 선택할 때도 공동체의 가치체계, 사회적 평가 기준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상대의 신체적 매력, 성적 매력, 감정적 친밀함을 중시하게 된 것이다. 이로인해 오늘날 이러한 개인적인 코드들은 매우 복잡하여 그 결과도 예측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사람들은 상대의 환심을 사기 위해 개인적인 매력을 뽐내는 노력을 하게 만들었으며 부단히 상대의 개성을 탐색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거부당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감당해야 하며, 자신의 존재감이 추락당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즉, 개인은 자신의 자아가 거부될 수도 있다는 불안을 오롯이 홀로 감내해 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사랑과 인정 그리고 불안을 글로 쓰고자 할 때는 내용 중 가장 핵심적인 것, 가장 상위의 논점을 통해 글쓴이의 주장을 개진하여야 한다. 요약과정에서 분명히 해야 할 것은 문단에서 중요한 주제어를 찾고 그 의미를 밝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대의 사랑과 관련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는 관점에서 내리는 당위 판단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나서 현대적 사랑이 왜 불안할 수밖에 없는가에 대한 이유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문단에서 이러한 불안이 존재를 거부당할 두려움으로까지 확장되고 있음을 설명한다면 본 주제와 관련해서 좋은 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3) 친밀성의 거래
현대사회에서 친밀성의 영역은 갈수록 경제적 원리에 의해 침범되고 있다. 때로는 데이트를 위해 점점 많은 돈이 필요하고, 연인들은 서로의 친밀성을 위해 고가의 선물을 주고받으며 이혼 과정에서 재산의 분할은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주장을 해야 할까? 이에 대해 비비아나 젤라이저는 사회학자들이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 간의 관계를 두고 다양한 관점을 제시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 관점은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를 서로 대립적이면서도 뚜렷이 구분되는 관계로 보는 것이다. 흔히 이러한 관점을 ‘적대적 관점’이라 한다. 이 관점에서는 서로 다른 원리가 작동하는 두 영역이 상호교차될 때 무질서나 혼란, 도덕적 타락이 발생될 수 있다고 본다. 두 번째 관점은 경제 환원론, 환원적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이 관점에서는 하나의 영역에서 일어나는 다른 외관일 뿐이라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연애 관계, 결혼 관계 역시 경제적 이해관계에 따라 설명될 수 있다. 즉, 결혼은 경제적 이해관계가 도덕이나 감정의 가면을 쓰고 표출된 것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관점은 연관주의적 관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이 관점에서는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가 상호작용적으로 연관된 것으로 본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친밀성 거래가 같은 의미의 거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 ‘향응(treating)’을 들어볼 수 있는데 향응은 노동계급의 여성이 다양한 성적 행위에 대한 대가로 상대방에게 재정적인 보조와 증여를 받는 것이었다. 결국 이는 결혼 관계 밖에서 진행되는 친밀성의 거래 형태지만, 이들이 받는 대가가 선물이라는 점을 주목해 볼 때 허용적인 향응과 비 허용적인 매춘은 서로 구분되는 것이다.
이상과 같이 적대적 관점, 환원적 관점, 연관주의적 관점은 서로 상이하지만 유사한 점도 있다. 특히 경제 환원적 관점과 연관주의적 관점은 친밀성과 경제적 거래의 공전이라는 가능성을 인정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하지만, 환원적 관점은 결과적으로 모든 친밀관계를 경제활동으로 이해하고 있는 반면, 연관주의적 관점은 친밀성이 어떤 관계에서 어떤 매개를 통해 거래되느냐에 따라 서로 구분된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세 가지의 관점 중 친밀성의 거래와 연관된 글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며 읽고, 나아가 글쓴이의 주장이나 논제를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는 어떤 관점에서 현안을 바라보면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4. 참고 문헌
1) 박정하ㆍ박은미 외 3명(2017),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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