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함께읽기1공통) 교재의 제1~2부 학이편 위정편 팔일편 이인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를 자기견해를 적절하게 덧붙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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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함께읽기1공통) 교재의 제1~2부 학이편 위정편 팔일편 이인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를 자기견해를 적절하게 덧붙여 자기 글로 정리해 보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이편 위정편 팔일편 이인편에서 묘사하는 군자의 면모
1) 학이편
2) 위정편
3) 팔일편
4) 이인편
2.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본다. 천지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진실된 삶은 외롭고 힘든길이라고 볼 수 있다. 남이 알아주지 않는 길을 선택에 ‘무소의 뿔처럼 가라’는 불교의 용어처럼 선구자의 길을 가려니 힘들고 고통스런 길을 걷는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삶, 즉, 남이 알아주지 않는 삶을 걷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군자로서 정당하고 바른 길이라는 확신 때문인 것이다. 그러한 길은 처음에는 남들이 알아주지 않으나 언젠가는 사람들이 알아주고 인정받을 날이 반드시 오리라 생각한다.
진실은 반드시 하늘이 감동하여 사람들도 인정하고 들어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남이 알아주던 못알아 주던 간에 뚜렷한 소신과 주관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남은 대중이 알아주고 인정할 날이 오리라 확신한다.
인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고 살아가는 사람을 \'군자(君子)\'라고 한다. 흔히들 오해하기 쉬운 것이지만, 군자는 단순히 사회 계급상의 귀족이거나 명목상의 학자를 지칭하는 것만은 아니다. 공자 자신도 결코 명문 집안의 후예나 높은 관직을 가진 사람은 아니었다. \'논어\'에는 군자에 대한 언급이 대단히 많지만,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한결같이 어떤 사람의 출신 성분이나 사회적 지위보다도 그 사람의 인격이나 덕성을 더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군자가 되는 중요한 조건은 바로 그 사람 자체의 됨됨이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군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으로는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말한 인의 정신이다.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인간이 되어야만 비로소 사람 구실을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군자는 말보다는 실천을 더 중요시하는 사람이다. 만약 사람이 행동보다 말만 앞서서 말로만 헛된 약속을 한다면, 그 말이란 의미 없고 헛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군자는 말로 허황되게 장담하거나 공언하지 않고, 자기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행위를 묵묵하게 해 나가는 사람이다. 그리고 나아가 자기의 말과 행동이 일치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신을 단속하고 반성하는 사람이다. 오늘날 우리가 군자라고 할 때는 고리타분하고 점잖기만 한 인물을 연상하기 쉽지만, 사실상 군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와 같이 강한 실천력이 갖추어져야만 한다. 또 자신의 말과 행동에 대해 이렇게 자기 단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되거나 선생이 되었을 때 곧고 굳은 정신으로 자신이 맡은 일을 의롭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공용, 2009, 고전연구, 논어에 나타난 군자관
-민두기, 『유교사상속에 역사의식』, 창작과 비평사, 2005.
-송영배, 『중국사회사상사』, 한길사, 2006.
-안종윤 『세계화 시대의 신도덕 정치철학 연구』, 학문출판사, 2006.
-이기동 『영원한 인류의 스승 공자』,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임효선, 『삶의 정치사상』, 한길사, 1986.
-장기윤, 『공자학설의 현대적 의의』, 형설출판사, 1881.
-최근덕, 『유학강의(Ⅰ)』, 성균관 부설 유교문화연구위원회, 1987.
-호 적, 『중국고대철학사』, 민두기 외역,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85.
-논어(論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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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2.28
  • 저작시기2022.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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