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3공통) 다음 고소설 작품-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작품내용상의특징 주제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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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강독3공통) 다음 고소설 작품-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작품내용상의특징 주제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생규장전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1) 주요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1) 이생
(2) 최랑
(3) 이생의 아버지
2) 작품내용상의 특징
3) 주제

2. 최생우진기에 등장하는 주요인물들 성격과 특징, 작품내용상의 특징, 주제
1) 주요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내용상의 특징
3) 주제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하면서 삶을 마감하게 된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김시습의 욕망과 꿈은 실현되기 어려웠을 것임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김시습은 이 작품에 초현실적인 내용을 담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자 했던 것이다. 즉, 산 자와 죽은 자의 사랑은 살아있는 남녀 간의 사랑보다도 독자에게 더욱 강렬한 인상을 주어 김시습이 생각한 진정한 사랑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삶이 올바른 삶인가를 잘 전달하는 효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곧 김시습이 살던 당대의 현실이 김시습의 이상과 꿈을 실현시킬 수 없었던 현실이었음을 말하는 것이며, 김시습은 이러한 현실 속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가상적인 공간으로서 초현실적인 내용을 담은 소설을 창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최생우진기>가 수록된 한문소설 단편집 『기재기이(企齋記異)』의 창작 의도와 주제는 주로 작가인 신광한(申光漢, 1484~1555)의 정지적 부침과 관련해 논의되었다. 신광한은 조광조와 함께 기묘사화에 연루되었던 인물로 17년간 여주에 은거하며 지낸 시기가 있으나, 사화 이후 사약을 받은 조광조나 자결을 선택한 김식과는 달리 훈구파 신숙주의 손자라는 점이 고려되어 죽음을 면한 인물이다.
작가는 이 글을 쓸 때 용궁이라는 초현실적인 공간을 등장시켜 도선적 세계를 지향하려고 한 것일까, 아니면 현실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자 한 것일까? 어쩌면 둘 다일지도 모른다. 이 작품은 전반적으로 초현실적인 요소가 많이 등장하며 우의적 성격이 강하다. 즉 작고 사소한 것, 현실적인 것, 인물의 내면과 같은 것을 면면히 묘사하는 근대 이후의 소설과 달리, 담대하고 초현실적인 요소를 내세워 현실, 사회에 과감히 물음을 던지는 ‘고전’으로서 문학의 면모가 드러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최생우진기>에서 최생이 용궁 체험을 하는 것은 현대에 어떤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이야기의 결말 부분에 있다. 최생은 용궁에 다녀온 후 약초를 캐며 조용히 살고, 증공 또한 평생을 무주암에 머무를 뿐이다.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이 대목은 인물이 헛되고 이상적인 것에 얽매이지 않고서 이상세계라는 것은 허망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인상을 남긴다. 물론 용궁 안에서 오가는 시조와 대화에서는 유가적 이상가치에 대한 물음이라든지, 도문일치의 유교적 이상국가에 대한 지향이라든지 하는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이야깃거리가 오간다. 하지만 그러한 것들은 당대 현실을 꼬집고자 했던 작가의 의중이 투영된 글이라 여겨진다. 때문에 이야기의 큰 흐름에 집중하여 그 의미와 현대적 가치를 찾아보고 싶다
「최생우진기」는 삼척의 두타동천(頭陀洞天) 무릉계곡을 배경으로 주인공 최생의 신선체험을 허구화한 것이다. 목판본은 1553년(명종 8)에 간행된 고려대학교 만송문고(晩松文庫) 소장본 『기재기이(企齋記異)』에 「안빙몽유록(安憑夢遊錄)」·「서재야회록(書齋夜會錄)」·「하생기우전(何生奇遇傳)」와 함께 실려 있다.
필사본은 일본 덴리대학(天理大學) 이마니시문고(今西文庫) 소장본 『기재기이』에 실려 있다. 규장각 도서 『수성지(愁城志)』에 「수성지」와 함께 필사된 것이 있다. 작품 속 처음 증공이 이상세계를 욕망하는 구도자에서 최생의 용궁 체험담을 듣고 깨달음을 수행하는 모습으로 변화한 점에서 나타난다. 이처럼 증공에 대한 해석은 거짓을 증명하는 것에서 나아가 이상세계를 욕망하고 깨달음을 수행하는 능동적 존재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그런데 이런 증공의 구도자로서의 모습은 최생이 이상세계를 찾으려는 행위와 대비적인 효과를 자아낸다. 이 대비 효과는 최생의 행위를 모범으로 삼아 바람직한 것으로, 증공의 것은 잘못된 것으로 규정하게 만들어, 어떤 위험을 감수하고 행동할 때 보상이 찾아온다는 교훈을 얻게 해준다. 그래서 바위에 올라선 최생과는 반대로, 그렇게 하지 못한 증공의 행위는 현실과 타협함으로써 찾아오는 일종의 반성의 효과를 자아내게 한다. 그리고 그 반성은 최생의 것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태도에 대해 인식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이것은 증공의 이상세계에 대한 인식이 작품 후반 변화했다는 점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상세계라는 것이 결국 자신에게 허망하다는 것을 인식한 후 괴로움에서 벗어난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신광한(申光漢)의 기재기이(企齋記異, 소재영,『숭실어문』3,숭실대학교국어국문학과,1986
-기재기이(企齋記異)의 한 연구(硏究)」(소재영,제29회국어국문학발표대회요지,1986.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최생우진기(崔生遇眞記))]
  • 가격7,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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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2.28
  • 저작시기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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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3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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