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 갖는 문제점 제시하시오0k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교육론2공통)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필요한가 벵크스나 베넷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 갖는 문제점 제시하시오0k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1) 학생 대상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학부모 대상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 학교 밖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4) Banks의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나의 제언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원리
2) 베넷의 교육원리
3)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 교육이 갖는 문제점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 유형별 인구의 수도 각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다문화 가정 자녀의 특성에 근거한 ‘찾아가는 교육복지’, 디딤돌 학급(프로그램)의 확대와 지원, 외국인 이주노동자 자녀의 학교 입학 기회 확대, 소수집단 외국인 학교에 대한 지원 등의 방안이 모색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넷째,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단일민족이라는 폐쇄적 자긍과 비백인계통의 혼혈인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해 있다면, 불안한 동거가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 구성원, 특히 본격적인 다인종 다문화 사회가 도래할 미래 사회의 주역인 아동·청소년들의 평화적 상생 의식의 형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형식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을 넘어서 정규 초중고등학교의 재량활동과 특기적성 교육 등을 통하여 다문화 이해 교육 프로그램의 시행이 점차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다문화 수용태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시행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와 청소년수련시설(기관), 평생교육기관 등에서 단순체험위주의 외국 문화를 경험하는 일회성 행사가 아닌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며, 가급적 낮은 연령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편견을 해소하는 데 더욱 긍정적일 수 있다. 한국 사회가 본격적인 다인종 다문화 국가로 변모하는 데 그리 오랜 시간이 남지 않은 상황이다. 다인종 다문화 시대의 근간인 청소년들이 평화적으로 다문화를 영위하고 공존하며 성장하고, 성인이 되어서도 현명하게 상생하기를 바란다면 지금부터라도 그러한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다문화 가정 자녀들은 일방적 시혜를 받는 대상이 아니며, 사회적 관계에서 상호 이해와평화, 평등을 누릴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는 존재이다. 이러한 의식의 변화가 정책과 제도에 스며들 때 보다 자연스럽게 다문화 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 것이며,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바람직한 성장과 더불어 평화와 상생의 공동체 형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다문화교육은 한 국가의 문화권 내, 다양한 집단을 위한 교육의 기회균등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인종, 문화, 언어, 사회계급, 성, 장애 등을 포괄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아동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용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문화교육을 통해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의 편견이나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할 것이다.
대부분 국내 이주 기간이 짧고 한국어 구사 능력이 낮으며 피부색도 다른 경우에 속한다.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주류문화인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이방인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이런 유형의 사람들은 이주의 목적보다 출신국 문화권 별로 분류하고 접근하는 게 바람직하다. 한국에 오래 거주하면서 행동양식이나 세계관이 한국인과 비슷한 경우, 혹은 한국에서 태어나거나 한국 체류기간이 긴 학생, 자신을 한국문화의 성원이라고 생각하나 다른 외관 때문에 주류문화인들이 이들을 외국인으로 여기는 경우 등이 포함되며, 다문화교육 정책의 가장 큰 혜택을 받는다. 이주민 대상의 동화주의나 문화적 박탈 패러다임보다는 주류문화 학생 대상의 문화적 차이 패러다임에 근거한 교육이 더욱 바람직하다.
중국이나 일본 등 민족이 다른 경우와 새터민이나 입국재외동포(조선족, 고려인)과 같은 민족을 포함한다. 주류문화인은 이주민들의 외양이 비슷해 내면적으로 자신들과 같다고 생각한다. 서로 다른 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기 위해서는 한국적 다문화 교육에 따른 어느 정도의 통일이 필요하다. 한국문화 구성원과 외양과 사고 방식에 있어 차이가 없지만, 다문화가정 학생으로 분류되는 경우에 속하며, 별도의 교육지원이 불필요하다. 정주민 대상 교육은 통합적, 다원적, 성찰적, 행동적 시민상의 구축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민간단체 상근 활동가 대상 재교육이 필요하다. 이주민과 정주민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을 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담당 상근자의 전문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
다문화 가정이 아닌 일반가정 안에서도 다문화나 국제이해에 대한 독서지도 등 우리 아이들에게도 국제이해능력을 키워주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꾸준히 우리사회 모두를 대상으로 한 다문화 이해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이다. 21세기는 상생의 시기이다. 과거의 단일민족, 순수한 혈통 줄이 바른 민족이라는 구태의연한 사고에서 벗어나, 다문화 가정의 다문화교육을 받는 외국인들도 한국사회의 구성원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그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공생의 길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이 진정 한국이 어려울 때 한국사회의 주축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다. 그들을 수용하고 포용하여 국가경쟁력을 길러 나갈 수 있도록 열린 생각, 열린 사고를 지녀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공용(2021), 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 원리와 교육개념
-강석강(2007) “국제결혼 이주 여성과 자녀와의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갑성(2006) “한국내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 실태 조사 연
-구견서(2003).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상과 인식. 2003 가을.
-구범모(1996). 21세기와 민족문화. 한국정신문화연구원(편). 세계화와 민족문화의 발전. 서울: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양병수, 2019, 해럴드저널, 다문화 사회의 다문화 교육 어떻게 할까?\"다문화 가정도 사회의 구성원 인식 필요
-오성배(2006a). “한국 사회의 소수민족(ethnic minority), ‘코시안’(Kosian) 아동의 사례를 통한 다문화 교육의 방향 탐색”. 교육사회학연구, 16(4), 137-157.
-천선영(2004). “‘다문화 사회’ 담론의 한계와 역설”. 한독사회과학논총, 14(2).363-380.
-한승준·오승은·정준호·최무현(2009). 다민족·다문화 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패러다임 구축(III): 아시아국가의 다문화 사회 형성과정과 정책추진체계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가격8,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22.03.01
  • 저작시기2021.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39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