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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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를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요약
2.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를 읽고

본문내용

만, 인류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객관적 관찰능력이 아닌 통찰력이며 창의력이다. 서구 문명 중심의 사고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글쓴이는 인류학의 목표를 객관적 관찰을 통해 공통점을 찾아내고, 본질적 가치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했다. 과학적 관찰방법을 선택하고 있지만, 그 본질은 서구중심주의와 전혀 다른 것이다. 각 문명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그 문화만의 가치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인류학의 목적이며, 이를 통해 인류는 다시 한 번 진보할 수 있다.
인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를 갖추는 것이다. 문화는 인류가 자연환경에 적응하며 발전시킨 최적의 방법이자 경험이다. 다양한 문화는 그만큼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것이며, 인류는 이를 학습하여 새로운 경험으로 해석하고 인정해야 한다. 실제로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것들 중에는 우리가 무시하는 원시부족에게서 얻은 것들이 많다. 야외활동에서 자주 쓰는 벌레기피제는 아마존의 원시부족이 사용하는 벌레퇴치 방법을 이용한 것이고, 우리가 즐겨 듣는 음악들은 아프리카의 원주민들의 음악이 변화된 경우가 많다. 문화의 상대적인 부분은 언제나 존재하며, 그 어떤 문명이라도 정확한 평가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는 현대 사회에서 특히 중요한데,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치가 더욱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전후세대는 다른 무엇보다 생존이 중요했고, 경제성장이 중요했다. 그러나 현재의 젊은 세대는 즐거움과 여유가 중요하고, 성공보다 개인의 만족이 더 중요하다고 여긴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더욱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가 중요한 것이다.
세계화 역시 문화 상대주의가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다. 과거와 달리 세계 어느 곳이라도 원한다면 갈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지구 반대편이라도 하루면 도착할 수 있으며, 통신의 발달로 세계 어느 곳이라도 연락이 가능해졌다. 우리나라가 한민족이었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함께 생활하고 있으며, 나 또한 다른 국가에서 생활하며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기도 한다. 세계화는 지구 전체를 하나의 문명으로 통합시켰으며, 이 문명은 서구 중심도, 동양 중심도 아닌 새로운 문명에 해당하는 것이다. 따라서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의 장점을 칭찬하며, 서로의 문제를 지적해주는 것이 올바른 태도인 것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이러한 점에서 가장 세계화에 적합한 태도이며, 오늘날 현대 사회에 반드시 필요한 가치인 셈이다.
그러나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아무리 문화가 그 자체로 존중받아야 하며 가치있는 것이라고 하더라도, 하나의 사회에 여러 문화가 존재한다면 갈등이 생길 수 밖에 없다. 문화가 갖는 고유성이 충돌하는 경우도 있고, 하나의 가치에 대한 상반된 평가가 존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와 서구 문화의 갈등을 생각할 수 있다. 연령에 따른 질서가 확고하고, 이로 인한 존댓말 체계가 중요하게 여겨지는 한국 문화와 달리 서구 문화는 평등 의식이 오래전부터 자리잡아 수평적 관계 중심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진다. 때문에 한국인들은 존댓말을 요구하고, 서양인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해 갈등이 존재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음식 문화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함께 음식을 나누어 먹고 즐기는 것이 보통인 우리 문화와 달리 서구 문화에서는 개인이 각자 음식을 먹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이 또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처럼 여러 문화가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갈등은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것이며, 인류학적 관점에서 자연스러운 현상인 것이다.
문화 상대주의는 다양한 문화를 존중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태도라고 볼 수는 없다. 만약 식인을 하는 문화가 존재하는 문명을 만난다면, 그들의 문화도 인정하고 존중해야 할까? 문화 상대주의에 따르면 문화는 그 문명이 경험을 통해 축적한 최적의 생활양식이며, 그 자체로 인류의 재산인 셈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부분에서 식인 문화는 범죄이자 인권을 침해하는 중대한 문제로, 문화 상대주의를 통해 이해되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이처럼 문화 상대주의적 태도만으로는 완벽하게 인류의 문화를 이해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다양성을 존중하는 것이지만, 그 보다 중요한 것은 타당하고 논리적인 기준을 통해 인류 전체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행동하는 것이며, 이것이 인류학의 본질이자 목표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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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02
  • 저작시기2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4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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