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교육공학3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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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2 교육공학3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육공학의 정의와 활용영역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e-러닝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구성주의 이론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 교수체제설계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수설계의 개념과 일반적 교수모형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개발

④ 실행

⑤ 평가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직무, 과제분석

수행목표
명세화
평가도구
설계
구조화
교수전략
매체선정

교수자료개발
파일럿 테스트
제작

교사용 설치
유지 및 관리

교육훈련 성과
평가
분석은 학습과 관련된 요인을 분석하는 것으로 학습 내용을 정의하는 과정이다. 분석에는 요구분석, 학습자 분석, 환경분석, 직무 및 과제분석이 포함된다.
설계는 분석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는 과정으로 교육과 훈련의 구체적인 명세서다. 수행목표를 명세화하고 평가도구를 설계하며, 프로그램의 구조화의 계열화를 완성하고 교수전략의 수립과 교수매체의 선정 등이 설계과정에서 완성된다.
개발은 설계 단계에서 결정된 설계 명세서에 따라 실제 수업에서 사용할 교수 자료나 교수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이 단계는 교수 자료나 프로그램의 초안을 개발하여 교과 전문가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형성평가를 시행하여 평가한 후 고쳐야 할 부분을 찾아 수정하여 수업 현장에서 활용될 최종적인 산출물을 개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실행은 개발단계에서 완성된 최종 산출물인 교수 자료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개발된 교수 자료나 프로그램이 교육과정 속에 설치되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평가는 개발단계에서 교수 자료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질 개선을 위하여 실시하는 형성평가와는 달리 평가 단계에서는 총괄평가를 시행하는데 이는 실제 수업 현장에 투입되어 실행된 교수 자료나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총괄평가를 통하여 해당 자료나 프로그램의 계속 사용 여부, 문제점 파악, 수정사항 등을 결정한다.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본인이 향후 학습개발에 대한 분야에 종사한다면 웹 기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고자 한다. 이때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다음과 같이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분석 단계에서는 테크놀로지를 유아들의 학습을 강화하는 가치 있는 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 디지털ㆍ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유아들이 경험해야 할 필수적인 것으로 요구된다. 잠재적인 부모 학습자는 인터넷이나 컴퓨터의 활용이 익숙하지 않은 부모를 포함하고 있어 이와 같은 특성을 설계에 반영해 볼 수 있다.
둘째, 설계 단계에서는 주제별로 내용을 포함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평가 전략을 함께 고려하도록 한다.
셋째, 제작의 단계에서는 전체적인 목표와 세부 내용, 일정, 메뉴 구조, 인터페이스 등을 바탕으로 스토리보드와 플로차트를 제작하고 회원정보, 설문조사, 진행사항 등의 데이터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며, 구체적으로 로그인, 설문조사, 회원관리, 참여 진행 기록, 게시판, 통계표, 관리자 툴, 참여자 컨트롤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여 제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운영에서는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특성을 조사하여 운영의 과정에서의 문제점이나 질문 등의 답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게 시스템화하도록 한다. 아울러 회원 로그인으로 하는 방식과 이메일, 토론방, 새 소식란, 유치원 게시판, 가정통신문 등의 방법을 통하여 과정을 운영할 것이다.
다섯째, 평가 단계에서는 인터넷을 활용한 부모교육에 있어서 모든 부모가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지에 대한 유무를 평가할 것이며, 단계별 평가 항목은 실천의사, 사례중심, 만족도, 질적 수전, 컴퓨터의 교육과 관련한 도움, 인터넷 활용, 부모교육 시행 시간으로 세분화하여 평가 항목을 선정ㆍ실시하여 피드백하는 방식으로 ADDIE 모형을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여,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 내용을 요약 정리해 보았으며,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본인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해 보았다. 이제 본문 내용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개혁과 교육과정의 발전을 위해 교육공학 측면에서 본인의 견해를 정리하고자 한다. 교육공학적 도구로서 멀티미디어가 학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영역으로 능동적 학습, 학습에 대한 권한 부여, 학습에 드는 시간, 학습에 대한 만족감, 학습자원의 사용, 문제해결, 학습에 대한 반성, 협동 학습과 의사소통, 독립심 배양, 창조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등이다. 이러한 학습의 여러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체제설계에 기초한 다양한 매체활용과 교수방법은 원래 그 자체는 교육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이 아니었지만, 현재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개혁의 필수 불가결한 하나의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여기에 추가하여 효과적인 교육개혁을 위한 다른 하나의 본질적 요소는 교육공학적 접근에 의한 설계된 공학적 도구의 사용이 포함된 새로운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변화를 지향하는 과정이다. 교육과정 개편과 관련된 교육개혁은 처음 미국에서 스푸트니크(Sputnik) 우주선 충격 후 우주개발계획과 관련하여 더욱더 많은 권한과 이에 따르는 책임 부여, 지식 폭발의 정보사회에 부응하는 교과과정의 재조정, 학생의 학습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의 결과와 함께 학습과정도 고려한 수행평가 등 학교조직과 구조를 책임과 권한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교육체제 구축에 초점을 두고 진행되고 있다. 또한, 멀티미디어 및 미디어, 인터넷 등의 활용이 교과교육 현장에서 적용되는 학습체제가 구축되기 위해서는 교육개혁이 분절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개혁에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이 망라된 총체적인 교육공학의 접근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보경(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학지사.
3. 백영균ㆍ한승록 외 2명(20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4. 류지헌ㆍ김민정 외 3명(201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5. 박성익(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6. 변영계ㆍ김영환 외 1명(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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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02
  • 저작시기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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