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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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2 다문화교육론]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개념
    2)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의 필요성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벵크스의 교육 원리
    2) 베넷의 교육 원리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등 관계를 중시해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3)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 본 학교교육의 문제점
Banks(2007)는 다문화 교육의 원리로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 다양성으로 인해 사회가 풍요로워지며 시민들의 다양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도움을 준다고 했다. 또한, 이런 다양성은 모든 시민에게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풍부한 기회를 제공해 자아실현을 도와준다고 했다. Bennett(2007)는 학습자가 요구하는 개념 교육과정에 포함된 주류의 시선과 교과서 속의 편견, 다양한 매체의 교육적 효과를 재고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바꾸는 것을 교육 원리로 강조하였다.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도 교육부와 여성가족부, 법무부 등 여러 기관은 다문화 가정 학생의 증가와 교육적 지원의 필요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다문화교육 지원 정책을 추진해 왔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 관련 사항을 시ㆍ도ㆍ지역 교육청이 편성ㆍ운영할 것을 명시하였으며, 교과서 개발에서도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교육부의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한국 사회에서의 부적응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일반 가정 학생들 역시 다문화 가정 학생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가진 점은 매우 우려되는 현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Banks와 Bennett가 제시한 다문화교육의 원리를 토대로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가진 문제점을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제시해 볼 수 있다.
① 교육의 적극성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교육 대부분은 사회의 소수자에 속하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행해져 왔고 이들을 받아들이는 다수자에 속하는 학생들에게는 다문화교육이 잘 실행되지 않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은 주로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한글반 운영, 다문화가정용 한글 교재 발간과 같이 단순히 다문화 가정 학생의 적응에만 초점을 둔 소극적인 다문화교육에 머물러있어 진정한 의미의 다문화교육을 실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② 동화주의 교육
실제 학교교육 현장에서 개별 학교 단위로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은 주로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대상으로 동화주의적 관점에서 일시적이고 단기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프로그램의 목표 및 설계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도 부족하다. 이런 방식은 소수 집단만을 변화와 적응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소수 문화집단 학생들의 긍정적 자아 정체성을 저해할 수 있으며, 지속적인 교육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
③ 교육경험
다문화교육은 교육과정이 개정되면서 국어, 사회 등 주 교과 속에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이는 학생들의 인지적인 측면에는 도움을 주지만, 행동적인 측면으로 발전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학교 현장에서의 직접적인 경험과 학생의 인지 발달 단계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신이 아직 경험해 보지 않은 문제에 대하여 자신을 이입하는 것 자체를 어려워한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Ⅲ. 결 론
이제 다문화 시대를 살아갈 사람들에게 다양성을 포용하는 기본 품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학교교육 과정도 이에 발맞출 필요가 있다. 본문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다양한 인종ㆍ민족 집단이 국내로 유입되면서 인구 구성만이 아니라 문화적 측면에서도 다양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교육에서도 각각의 문화를 존중하면서 상이한 문화들 간의 공존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학생에게 문화적 다양성의 가치를 인식하도록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며 앞으로의 다문화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다루는 교과의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Ⅳ. 참고 문헌
1. 정민승ㆍ모경환 외 2명(2021),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구정화(2018),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3. 최지연(2016), Banks의 다문화 접근법 수준에 따른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4. 서덕희ㆍ김옥선 외 3명(2015), 다문화사회와 교육, 교육과학사.
5. 곽민경(2013), 고등학교 사회·문화 교과서 내용분석 (다문화 교육 분야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6. 권오현(2013), 다문화 교육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7. 김명희(2009), Bennett의 다문화 교육과정 모형에 근거한 프로그램이 다문화 인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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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02
  • 저작시기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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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40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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