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 만해 한용운의 불교 사회주의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역사 ) 만해 한용운의 불교 사회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의 사항을 중심으로 제공한 자료를 참고하여 리포트를 씁니다. 자료의 내용을 그대로 요약하지 않아야 합니다. 더 많은 자료를 찾아서 보충하면서 글을 써야 합니다. 특히 3) 4) 5)를 보충하면 좋겠습니다. 표절을 할 경우 0점 처리됩니다. 본문에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할 경우 각주 처리하여 주기 바랍니다.

1)-5) 전부 서술 대상으로 삼지 말고 자신의 관심을 따라 선별하여 글을 쓰면 됩니다.

주요 사항

1) 만해 한용운의 사상 선택 배경-가족사, 신분(계급), 시대 상황
2) 지식 수용의 경로-유랑, 사찰, 명진학교, 조동종대학
3) 영향을 끼친 사상가-양계초
4) 사상의 변화-1차대전 이후(세계개조론, 3.1운동),
러시아혁명과 사회주의(불교 사회주의)
5) 중일전쟁 이후의 불교계와 만해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표를 향해 나아가는 계단이 전혀 없음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만해가 말하는 불교 사회주의를 이루기 위해서 첫 번째 해야 할 일은 바로 불교를 포교해야 한다. 물론 불교는 많은 사람들이 믿는 종교 중 하나이지만 부처의 말씀을 듣고 마음의 위안을 삼으려고 하는 것보다 계몽과 혁명의 성격을 띠는 이러한 평등과 자유, 세계주의 사상을 입각하고자 하는 이는 많지 않다. 현재도 만해의 사상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연구를 하였지만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였다.
3. 결론
만해는 불교에 대해 철학적이고, 미래에 인류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종교라고 생각했다. 기독교와 서양 문명을 비판하면서도 불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린 만해는 불교의 가르침을 통해 스스로를 알 수 있고, 본래의 정신을 알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과정을 통해 ‘나’와 ‘피아’를 구분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를 통해 ‘나’를 알게 된다면 ‘우리’도 알게 될 것이고 이 과정을 통해 알 수 있는 만해의 평등주의, 자유주의, 세계주의 사상에 대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또 만해는 다른 그 누구보다 불교의 혁신에 대해 부르짖었던 승려였다. 그가 이야기하는 불교의 모습은 이상적이고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모습이며, 각자의 선을 지키고, 함께 아름다운 미래를 가꾸어나가는 모습이었다. 만해의 이러한 시도가 잘못되었다거나 이상한 방향으로 흐른 것은 아니었다. 오히려 만해의 행동에 공감하고, 함께 나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었으며 191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의 사회주의와 이데올로기의 갈등 속에서 불교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만해의 견해는 훌륭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종교는 일상생활과 동떨어져 그들만의 세계에서 그들만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얘기되는 것이 많다. 기독교 또한 마찬가지이며 그 세계에 완전히 발을 들여놔야만 이에 대해 이해가 가능하고, 해당 종교를 믿을 것인지에 대해 결론 내릴 수 있다. 하지만 만해는 자신의 사상을 일상생활과 더불어 민족과 함께 싸우는 일에 행동함으로서 평범한 삶 속의 불교와 불교 사회주의의 모습을 보여줬다고 할 수 있다. 만해의 사상의 실천 중 하나가 바로 비폭력주의이며 만해의 이러한 행동이 3.1운동과 더불어 오늘날의 불교와 대한민국을 있게 한 수많은 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4. 참고문헌
한용운, 정은주, 조선불교유신론, 2017
한용운, 한용운의 조선불교유신론, 2007
  • 가격4,8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3.04
  • 저작시기202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423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