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2022년] 1. 세균은 그람염색에 따라 나눌 수 있다. 그람염색의 정의, 대표적인 분류,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 2.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 간호중재 3. 산 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 간호중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초간호과학 2022년] 1. 세균은 그람염색에 따라 나눌 수 있다. 그람염색의 정의, 대표적인 분류,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 2.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 간호중재 3. 산 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 간호중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균은 그람염색에 따라 나눌 수 있다. 그람염색의 정의,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1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그람염색의 정의
2) 대표적인 분류(4가지), 각 분류의 중요한 세균(1가지 이상)을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
2.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기전 및 형태를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10점).
1) 이식 거부반응의 정의
2) 이식 거부반응 기전 및 형태
3) 이식 거부반응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그에 대해 설명
3.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를 제시 및 설명하고,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를 각각 1가지 이상 제시하시오(10점).
1)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를 제시 및 설명
2)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손상, 쇼크, 정서적 불안으로 인한 호흡수가 증가하여 CO2가 과다 배출되어 발생한다. 호흡성 알칼리증의 증상은 현기증, 입 주위에 감각이상, 호흡곤란, 심계항진, 근경련 등이 나타난다. 보상작용으로 신장에서 중탄산염의 배출을 증가하고 수소이온 배출은 감소시킨다. Deborah Roiger 저, 이법이 역(2018). 인체해부학. 포널스출판사.
2)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1) 대사성 산증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첫째, 대상자가 대사성 산증의 원인이 당뇨병성 케톤산증이면 인슐린 투여 및 등장성 수액 요법을 사용한다.
셋째, 대상자가 장기간 설사를 할 경우 수분 공급, 지사제 투여할 수 있다.
셋째, 대상자의 혈장 중탄산염 수준이 낮은 경우에 중탄산염을 투여한다.
(2) 대사성 알칼리증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첫째, 구토 예방을 위해 처방된 진토제를 투약하며, 위 흡인은 피한다.
둘째, 대상자에게 결핍된 전해질(칼슘, 칼륨)을 보충해 주어야 한다.
셋째, 대상자에게 알칼리 물질(예: 중탄산, 제산제 등)을 사용하지 말라고 교육한다.
넷째, 생리식염수를 정맥 내로 공급하며, 기초 대사 검사를 시행한다.
(3) 호흡성 산증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첫째, 적절한 기도 유지와 환기가 가장 중요하다. 기도 개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기관 내 삽관을 하거나 분비물을 묽게 하여 배출하는 방법이 있다.
둘째, 호흡이나 폐 기능이 심각하게 손상된 사람은 그 이유가 무엇이건 간에 호흡을 보조하기 위한 기계적 환기가 필요할 수 있다.
셋째, 약물 요법으로 기관지 확장제, 소염제, 점액 용해제 등이 있다.
넷째, 간호사는 대상자의 의식수준 및 호흡부전을 모니터링해야 한다.
(4) 호흡성 알칼리증에 시행 가능한 간호중재
첫째, 간호사는 대상자에게 심호흡을 권장하고, 원인요인을 교정하도록 한다.
둘째, 재호흡 마스크, 종이봉지를 사용하여 호흡하게 하여 배출한 이산화탄소를 다시 흡수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셋째, 대상자가 아플 때 호흡이 빨라질 수가 있는데 그 때는 대상자가 어떤 부분이 아픈지 물어보면서 통증을 조절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넷째, 대상자가 불안감이나 공포감으로 인해 호흡이 빨라졌다면 심리적으로 안정시켜줄 필요가 있다. 필요시 항불안제를 투여할 수 있다.
Ⅲ. 결론
그람 염색(Gram stain)은 세균 종을 확인하는 데 흔히 쓰이는 화학적 염색법으로, 덴마크의 의사인 한스 크리스티안 그람이 고안한 특수 염색법이다. 세균은 그람염색법(Gram stain)에 의하여 그람양성세균과 그람음성 세균의 2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사람에게 감염을 일으키는 중요한 세균에는 그람양성구균, 그람음성구균, 그람양성막대균, 그람음성막대균 등이 있다. 그람양성구균 중에서 사람에게 병독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세균에는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폐렴구균 등이 있다. 그람양성막대균 중에서 사람에게 병독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세균에는 디프테리아균, 결핵균, 파상풍균 등이 있다. 그람음성구균 중에서 사람에게 병독성을 타나내는 중요한 세균에는 수막구균, 임균 등이 있다. 그람음성 막대균 중에서 사람에게 병독성을 나나내는 중요한 세균에는 대장균, 살모넬라균, 이질균, 녹농균, 콜레라균, 백일해균 등이 있다.
이식 거부반응이란 체내에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하려는 기본적인 반응이다. 이식 거부는 이식된 조직을 숙주가 비자기로 인식함으로써 발생하며, 이러한 거부반응에 관여하는 항원이 조직적합성 항원체이다. 이식된 장기의 조직적합성 항원이 이식받은 사람의 항원과 다르면 이에 대핸 면역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이식 거부반응의 기전 및 형태에는 이식 수술 후 수분에서 48 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초급성 거부반응, 보통 이식 후 5일에서 6개월 사이에 일어나며 급성 거부반응, 장기 이식 후 수개월에서 수년에 걸쳐 점차적으로 진행되는 만성거부반응이 있다. 이식 거부반응에 간호중재는 첫째, 이식 수술 환자의 거부 반응이 확진되면 사용 중인 면역 억제제를 증량하거나 변경하며,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 클론 항 림프구 항체요법 등을 병용할 수 있다. 둘째, 환자가 퇴원 시 모든 약물에 대해 자세히 교육해야 한다. 셋째, 면역억제가 복용방법 설명, 규칙적인 검사 필요, 부작용 증상이나 징후가 있을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교육한다.
산-염기 불균형은 pH 농도변화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심각성을 보인다. 혈액의 pH가 생리적 범위의 산성 쪽으로 이동하는 장애를 산증(acidosis)이라고 한다. 이는 탄산과잉 또는 중탄산염 양의 감소로 발생할 수 있다. 알칼리증(alkalosis)은 그 반대편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판산의 감소 또는 중탄산염의 과잉이 원인이 된다. 산-염기 불균형 분류 4가지에는 대사성 산증, 대사성 알카리증, 호흡성 산증, 호흡성 알칼리증이 있다.
신체는 본능적으로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산과 염기의 섬세한 균형이 필요하다. 생명을 위협하는 많은 질병은 산-염기 균형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산-염기 불균형을 인지하는 것은 누군가의 생명을 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고 사료된다.
Ⅳ. 참고자료
이수진,최명애,안경주(2022).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최명애,조남옥(2016). 기초간호과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조원현(2017). 알기 쉬운 신장이식. 계명대학교출판부.
Deborah Roiger 저, 이법이 역(2018). 인체해부학. 포널스출판사.
부문종(2015). 인체 생물학. 포널스출판사.
박호선(2012). 폐렴구균백신의 효과. 영남의대학술지 제29권 제1호.
목정하(2016). 결핵 진단과 치료의 최신지견. 병원약사회지(2016), 제33권 제2호.
하태영 회(2006). 전기화상 환자에서 나타난 파상풍-증례보고.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채지윤,오미미(2015). 다제내성 시대의 임균 치료. 대한요로생식기감염학회.
이순호(2011). 병원성대장균. 식품의약품안전처.
BRIC(2005). 감염병실험실진단. BRIC.
윤일규(2009). 약제 내성 포도상구균의 동정과 유행성 미생물의 진단.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3.07
  • 저작시기202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44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