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2022년]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 자원봉사론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자원봉사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보십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자원봉사론 2022년]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 자원봉사론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활동이 위축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자원봉사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보십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자원봉사론 2022년 1학기 (청소년교육, 교육, 유아교육 4학년) 중간과제물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원봉사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나서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함께 기술해 보십시오.
1) 자원봉사의 의미
2) 자원봉사의 개념적 요소
3)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
2.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들이 문제로 등장하고 있는지 기술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해 보십시오.
1) 코로나 현상으로 인해 자원 활동이 위축되면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들
2) 자원 활동의 위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① 비대면 자원봉사활동의 확대
② 참여 가능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홍보 확대
③ 자원봉사활동 교육 프로그램의 확립
④ 자원봉사활동과 지역 네트워크 연결 시스템 확립
⑤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연령층의 확대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비대면 자원봉사 시스템을 확보하여 이에 대한 프로그램을 확대 시켜나아갈 필요가 있다.
② 참여 가능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홍보 확대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싶어도 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참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하여 방역 및 의료계 뿐 아니라 교육계에서도 이러한 자원봉사의 손길이 필요하지만 정작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이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지를 몰라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오미크론으로 인하여 코로나 확진자가 매일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지금 선별 진료소에는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한 국민들이 매일 줄을 서고 있다. 또한 많은 학교들이 전면 등교를 시행하면서 학교 방역에 참여할 수 있는 손길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방역 인력을 채용하는 학교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많은 국민들이 실제로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에 대한 홍보를 확대하여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③ 자원봉사활동 교육 프로그램의 확립
코로나 이전 자원봉사 참여 활동을 보면 청소, 휴지 줍기, 잡초 뽑기 등의 정화활동을 하거나 단순한 업무 보조, 정리 정돈 활동 등이 다수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코로나 시기에는 단순히 방문하는 사람의 QR코드를 찍는 정도의 자원봉사 활동에 그치고 있다. 이러한 시간 채우기식의 봉사활동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실제 업무에 필요한 자원봉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업무에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그 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단순 업무 또는 청소 등의 업무만 주어지게 된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는 봉사 참여자에게 봉사에 대한 개념이 더 우선되어야 하며, 개개인의 특기와 소질을 개발하여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자원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더불어 다양한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으로써 봉사를 강조하여 자원봉사자들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
④ 자원봉사활동과 지역 네트워크 연결 시스템 확립
외국의 자원봉사활동을 살펴보면 자원봉사를 위한 기관과 지역 네트워크가 정말 잘 갖춰져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우리나라에서도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이 이뤄지기 위해서는 기관과 지역 간의 자원봉사 지원 네트워크의 구축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자원봉사활동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역, 지역단체, 사회복지단체 등과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지역별, 기관별 지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방안으로는 지역사회 자원봉사 관련 실무자 간의 간담회 또는 협의체 등이 구성되어야겠다. 그리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해 자원봉사의 주요 방향과 중점과제를 토의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장으로서 자원봉사활동의 터전을 제공해야 한다.
⑤ 자원봉사 참여를 위한 연령층의 확대
자원봉사 참여 연령층을 확대하여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원봉사의 핵심은 도움이 필요로 하는 곳에 최대한 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코로나로 인하여 침체된 자원봉사 현장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폭넓은 연령층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우선 청소년 자원봉사 전문기관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청소년 자원봉사센터를 적극 지원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을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 나가야 할 것이다. 더불어 우리나라도 미국의 경우처럼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보상, 인정체계를 확실하게 구축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보다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인정과 보상을 통해 자원봉사활동의 동기를 강화하고 생활화할 수 있는 유인 요인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퇴직 이후 사회 활동 축소되어 노동 기회의 상실, 경제적 문제를 겪고 있는 노인 세대를 위해 노인의 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서비스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노인복지 문제의 상황을 예방, 통제 치료하는 기관에 직접적, 보완적 서비스 활동에 직접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도움을 필요로 하는 노인, 노인 단체, 지역 노인 커뮤니티를 위한 대변자 및 해설자 또는 협력자로의 역할에 적극 참여하여 하도록 하여 사회복지 기관과 지역 노인세대가 이어질 수 있도록 협조적인 서비스를 행할 수 있는 매개적인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다. 그 결과를 국가 정책이나 다른 민간복지단체에 제안해 복지정책과, 복지 기관의 미비했던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선구적 역할의 봉사자로 노인층이 활동할 수 있을 것이다.
Ⅲ.결 론
자원봉사론 과제에서 개념적 특성을 중심으로 자원봉사의 의미를 설명해 보며 자원봉사의 주체와 대상에 대해 조사 기술하였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 현상으로 자원봉사 활동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이 문제로 나타나는지 설명하고 해결 방법을 논의하여 의견을 제시해 보았다. 이 과제를 공부하면서 우리나라 봉사활동의 미래를 위해서는 봉사활동 체계의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지역의 역할 강화에 역점을 두고 지역에 자원봉사센터를 건립하여 자원봉사자들이 적성에 맞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역할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불어 집단교육과 봉사활동 등의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이 봉사의 미래가 될 것이라고 믿게 되었으며 미래지향적인 봉사활동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이 필요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전문봉사 단체의 활성화를 통해 자원봉사센터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사회 내 지역단체와 다양한 단체를 연계하는 프로그램 개발에 힘쓸 필요가 있다고 느낌을 받았다.
Ⅳ.참고문헌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20), 자원봉사론,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조휘일(1998),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정실영(2017), 자원봉사론, 동문사.
자원봉사 관리지침. 서울특별시 자원봉사센터
김동배,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학지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3.11
  • 저작시기2022.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467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