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2)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념적 설명
(1) 사회교육
(2) 순환교육
(3) 새로운 패러다임 차원의 교육
(4) 수직적 교육
(5) 성인교육
3) 평생교육방법론의 내용
(1) 학습자 중심 교육
(2) 자기주도학습
(3) 성인교육
(4) 평생학습
(5) 사회교육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1)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
(1) 자발적 학습
(2) 자기주도 학습
(3) 실용적 학습
(4) 다양한 학습
(5) 자율적 참여 학습
2)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
(1) 학습경험
(2) 자기조절학습
(3) 전환학습
(4) 자기주도학습
(5) 코칭 학습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2)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념적 설명
(1) 사회교육
(2) 순환교육
(3) 새로운 패러다임 차원의 교육
(4) 수직적 교육
(5) 성인교육
3) 평생교육방법론의 내용
(1) 학습자 중심 교육
(2) 자기주도학습
(3) 성인교육
(4) 평생학습
(5) 사회교육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1)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
(1) 자발적 학습
(2) 자기주도 학습
(3) 실용적 학습
(4) 다양한 학습
(5) 자율적 참여 학습
2)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
(1) 학습경험
(2) 자기조절학습
(3) 전환학습
(4) 자기주도학습
(5) 코칭 학습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타인들과의 상징적인 상호작용 즉, 이성적 담론을 통해 합의된 공동의 이해와 동의를 구해야 한다.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새로운 관점에 대한 개방적상대주의적 태도가 필요하다. 이에 의사소통학습은 타인과의 대화, 토론, 논쟁 등을 통해 자신의 이해수준을 넘어 학습된 것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이해방식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셋째, 해방적 학습은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on)을 통해 과거에서 비롯된 왜곡된 의미 관점들을 수정하는 것으로, 해방적 학습은 그동안 자신의 선택을 제한시키고 합리적 통제라고 생각했던 제도, 관습, 인식론, 언어학적인 것들의 타당성을 자기성찰을 통해 검증하고, 새로운 의미와 관점을 가지게 되는 해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해방적 학습의 핵심은 자기 자신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직면하는 것이며, 자기 이해와 성찰에 있다. 도구적 학습과 의사소통적 학습이 자신과 타인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되는 과정이라면, 해방적 학습은 우리가 인지하고 활동하는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비판적 성찰을 통해 그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우리는 비판적 성찰에 의한 해방적 학습을 통해서 현재 처해있는 현실과 실제를 더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명백하게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즉, 해방적 학습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실제의 삶과의 관련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환학습 이론은 도구적 성인학습을 중요시한성인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인의 삶에서 간과되었던 성찰을 성인학습의 중심에 연결하여 해방적 성격의 성인교육을 장려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력은 성인의 중요한 발달적 특성이지만, 최근에는 사회적환경의 변화로 인해 성인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이 되었다. 하지만 성인의 자기주도학습력은 다른 연령대와는 분명하게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성인 학습자의 생물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청소년기와 20대 초기에는 단기기억, 정보처리, 순발력을 통해 학습을 수행하며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인은 기억이나 순발력 같은 인지능력은 퇴화하고, 다양한 생애 사건과 위기를 경험하면서 축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정교화나 정보화 같은 사고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재구성하며 학습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5) 코칭 학습
코칭은 목표 지향적이고 결과 지향적이다. 코칭을 받는 사람에게 자신이 정말 바라는 것,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질문하게 되는데, 그것이이동할 방향과 목표를 정하게 해 주는 것이다. 대개 코칭세션의 처음 부분에서 코치는 코칭을 받는 사람의 아젠다(agenda)나 이슈(issue)를 파악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여 코칭을 받는 사람이 자신의 비전을 스스로 진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의 불만족한 상태를 스스로 인식하고 만족한 상태로 가기 위한여정을 돕기 위해 코치는 꿈이나 바람이나 비전을 목표 진술을 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코칭의 목표설정은 주로 3P와 SMART 방식으로 진술하도록 하는데, 3P란 (ㄱ)주체가 누구인가를 명시하고(personal), (ㄴ)긍정문으로 적되(positive), (ㄷ)현재시제를 사용(presenttense)하여 적는다는 뜻이고, SMART란 (ㄱ)구체적이면서(specific), (ㄴ)측정이 가능하고(measurable), (ㄷ) 성취가능하고(attainable), (ㄹ) 실재적이면서(reality), (ㅁ) 시간한정(time limited)을 두라는 것이다. 교육학에서 학습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행동용어로 진술하라는 것과 흡사하다. 교육과정에서 교수목표를 행동용어로 진술하는 것이 평가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코칭에서는 목표의 성취를 통한 성장과 변화를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수업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바람을 목표 진술문으로 만들고 성취할 수 있도록 옆에 서서 지켜보고, 질문하면서, 신뢰와 지지를 보내는 것이 코치로서의 교사가 하는 일이다. 만일 교육목표설정을 코칭의 방법을 활용하여 세우고, 실행한다면, 성취를 통한 만족감과 자기 존재감을 더 높일수 있을 것이며 목표의 성취율을 더욱 높이게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았다. 교육은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고, 그 사회의 시대적 조건이 반영되며, 사람들의 가치관과 욕망도 반영된다. 어떠한 사회에서나 교육적 작용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면 개인은 그 사회에 적응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사회자체의 존속마저도 불가능하게 되며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교육이란 사회의근원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분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은 불가피하고 전문화된 교육이 증가하면 할수록 사회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보편교육 또한 필수적이다. 교육은 그 제도나 교육과정 모두가 한 사회가 근거하고 있고 또한 지향하고 있는 이념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뒤르겜은 교육이 극히 중요한 사회이념(ideology)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였다. 교육은 사회이념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으며, 유지를 위하여 교육이 없어서는 안된다고 보았다. 교육은 곧 이념적 활동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해주 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차갑부(2008).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신일ㆍ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서울: 학지사.
김종두(2016). 교육사회학. 파주: 교육과학사.
김한별(2015).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국혜수 (2018). 평생교육사의 실천 양상과 경험학습의 변용. 평생교육학연구.
임해규(2011). 교육에서 학습으로-학습권과 그 보장 원리. 파주: 교육과학사.
강태중 (2000). 지식기반사회를 전망하여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연구들의 음미: 국제적 동향과 시사. 평생교육학연구.
셋째, 해방적 학습은 비판적 성찰(critical reflection)을 통해 과거에서 비롯된 왜곡된 의미 관점들을 수정하는 것으로, 해방적 학습은 그동안 자신의 선택을 제한시키고 합리적 통제라고 생각했던 제도, 관습, 인식론, 언어학적인 것들의 타당성을 자기성찰을 통해 검증하고, 새로운 의미와 관점을 가지게 되는 해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해방적 학습의 핵심은 자기 자신의 문제를 회피하거나 왜곡하지 않고 직면하는 것이며, 자기 이해와 성찰에 있다. 도구적 학습과 의사소통적 학습이 자신과 타인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학습을 하게 되는 과정이라면, 해방적 학습은 우리가 인지하고 활동하는 모든 측면을 포괄적으로 학습하고 비판적 성찰을 통해 그것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타당성을 검증해 보는 것이다. 우리는 비판적 성찰에 의한 해방적 학습을 통해서 현재 처해있는 현실과 실제를 더 포괄적이고 통합적으로 명백하게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즉, 해방적 학습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실제의 삶과의 관련성을 더 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전환학습 이론은 도구적 성인학습을 중요시한성인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성인의 삶에서 간과되었던 성찰을 성인학습의 중심에 연결하여 해방적 성격의 성인교육을 장려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4) 자기주도학습
자기주도학습력은 성인의 중요한 발달적 특성이지만, 최근에는 사회적환경의 변화로 인해 성인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대의 사람에게 필요한 능력이 되었다. 하지만 성인의 자기주도학습력은 다른 연령대와는 분명하게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성인 학습자의 생물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청소년기와 20대 초기에는 단기기억, 정보처리, 순발력을 통해 학습을 수행하며 인지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성인은 기억이나 순발력 같은 인지능력은 퇴화하고, 다양한 생애 사건과 위기를 경험하면서 축적된 경험을 기반으로 정교화나 정보화 같은 사고기술을 사용하여 정보를 재구성하며 학습하는 능력이 발달하게 된다.
(5) 코칭 학습
코칭은 목표 지향적이고 결과 지향적이다. 코칭을 받는 사람에게 자신이 정말 바라는 것,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을 질문하게 되는데, 그것이이동할 방향과 목표를 정하게 해 주는 것이다. 대개 코칭세션의 처음 부분에서 코치는 코칭을 받는 사람의 아젠다(agenda)나 이슈(issue)를 파악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여 코칭을 받는 사람이 자신의 비전을 스스로 진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신의 불만족한 상태를 스스로 인식하고 만족한 상태로 가기 위한여정을 돕기 위해 코치는 꿈이나 바람이나 비전을 목표 진술을 할 수 있도록 질문한다. 코칭의 목표설정은 주로 3P와 SMART 방식으로 진술하도록 하는데, 3P란 (ㄱ)주체가 누구인가를 명시하고(personal), (ㄴ)긍정문으로 적되(positive), (ㄷ)현재시제를 사용(presenttense)하여 적는다는 뜻이고, SMART란 (ㄱ)구체적이면서(specific), (ㄴ)측정이 가능하고(measurable), (ㄷ) 성취가능하고(attainable), (ㄹ) 실재적이면서(reality), (ㅁ) 시간한정(time limited)을 두라는 것이다. 교육학에서 학습목표를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한 행동용어로 진술하라는 것과 흡사하다. 교육과정에서 교수목표를 행동용어로 진술하는 것이 평가를 위한 것이라고 한다면, 코칭에서는 목표의 성취를 통한 성장과 변화를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사가 수업의 목표를 정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바람을 목표 진술문으로 만들고 성취할 수 있도록 옆에 서서 지켜보고, 질문하면서, 신뢰와 지지를 보내는 것이 코치로서의 교사가 하는 일이다. 만일 교육목표설정을 코칭의 방법을 활용하여 세우고, 실행한다면, 성취를 통한 만족감과 자기 존재감을 더 높일수 있을 것이며 목표의 성취율을 더욱 높이게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 평생교육방법론이란 어떤 강의인지 개념적 설명과 함께 그 내용에 대해 기술, 2. 성인학습자의 학습적 특징을 기술하고 성인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방법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제시해 보았다. 교육은 역사와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지고, 그 사회의 시대적 조건이 반영되며, 사람들의 가치관과 욕망도 반영된다. 어떠한 사회에서나 교육적 작용관계가 성립되지 않으면 개인은 그 사회에 적응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사회자체의 존속마저도 불가능하게 되며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교육이란 사회의근원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다. 사회가 점점 분화하기 때문에 다양한 교육은 불가피하고 전문화된 교육이 증가하면 할수록 사회전체의 동질성 유지를 위한 보편교육 또한 필수적이다. 교육은 그 제도나 교육과정 모두가 한 사회가 근거하고 있고 또한 지향하고 있는 이념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뒤르겜은 교육이 극히 중요한 사회이념(ideology)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였다. 교육은 사회이념을 떠나서 존재할 수 없으며, 유지를 위하여 교육이 없어서는 안된다고 보았다. 교육은 곧 이념적 활동인 것이다.
참고문헌
이해주 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차갑부(2008). 평생교육의 이해. 서울: 학지사.
김신일ㆍ박부권(2005). 학습사회의 교육학. 서울: 학지사.
김종두(2016). 교육사회학. 파주: 교육과학사.
김한별(2015).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국혜수 (2018). 평생교육사의 실천 양상과 경험학습의 변용. 평생교육학연구.
임해규(2011). 교육에서 학습으로-학습권과 그 보장 원리. 파주: 교육과학사.
강태중 (2000). 지식기반사회를 전망하여 이루어지는 평생교육연구들의 음미: 국제적 동향과 시사. 평생교육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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