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복식사 - [셰익스피어 인 러브] 영화 속 의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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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복식사 - [셰익스피어 인 러브] 영화 속 의상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목차

1. 영화 소개
- 줄거리
- 시대적 배경

2. 복식 조사
- 시대적 복식
- 영화속 복식
- 영화속 시대적 배경

본문내용

브리치즈 / 코드피스 / 까농 / 가운 / 러프칼라 / 에폴릿,윙 / 단발머리 / 모자 / duckbill toe
- 여성 복식 : 로브, 가운 / 보디스 / 슈미즈 / 스토마커 / 스퀘어 넥 / 데콜타주/ 파틀렛 / 러프칼라 / 메디치칼라 / 퀸엘리자베스 칼라 / 퍼프슬리브 / 레그오브머튼 슬리브 / 행잉 슬리브 / 파팅게일 ( 스페인식 , 프랑스식 ) / 펄 에이지 / 게이블 후드 / 메리스튜어트 후드 / chopine / 부채 / 향낭
2) 영화속 복식
가) 남성 복식
1. 슈미즈
05:30 59:18
→ 얇은 린넨으로 만들어졌고 헐렁하고 여유 있는 품과 브이네크라인에 아주 얇게 주름을 잡아 만든 칼라와 소매에도 작은 러플이 달려있다. 속옷으로 입는 슈미즈 인데도 자수무늬가 화려하게 장식되어있다.
2. 더블릿 ( 푸르푸앵 )
03:02 06:40
22:55 55:13
→ 슬래시가 들어간 윙(에폴릿) 이 달린 더블릿. 주로 벨벳과 브로케이드 재질을 사용하였고, 바디와 소매를 연결해 입는 옷으로 소매를 떼어 조끼처럼 입기도 하였다. 안에 러프칼라의 슈미즈를 차용하기도 함. 색상이 화려하고 다양함. ( 피스코드 벨리를 넣어 입은 모습은 보이지 않음 )
3. 브리치즈 / 호즈
09:45 34:57 01:22:26
→ 슬래시를 크게 넣어 호박처럼 둥근 모양의 브리치즈와 아래에 호즈를 따로 덧입음. 무릎까지 오는 길이의 베니션과 엉덩이길이의 짧은 퀼로트가 보임. 호즈에는 무릎길이의 긴 부츠를 신었다.
4. 망토 / 케이프
09:38 34:19 39:30
→ 브로케이드와 벨벳으로 제작되었고 신분이 높을수록 화려한 금자수 장식이 많이 들어가있다. 보통 끈 끝에 술이 달려있고 앞에서 끈으로 묶거나 왼쪽어깨만 둘러서 오른팔 겨드랑이 사이에서 묶는 방식으로 많이 입음.
5. 모자
06:15 09:13 16:54 35:06
→ 크라운이 둥근 돔형 모자와 크라운이 낮은 베레모형 두가지가 있다. 점술사 같은 특별한 사람들은 코이프 형태의 귀마개모자를 착용하기도 함. 대부분 베레모형태에 깃털을 장식하여 많이 착용하였다.
6. 혼인 복식
01:29:56 01:30:34 01:18:54
→ 화이트와 골드의 조합. 금색 자수와 금색 벨벳등이 주로 사용되었고 축소된 러플칼라가 보이며 흰색깃털로 장식한 금색 베레모, 과장되게 부푼 브리치즈, 금색 부츠와 매우 화려한 자수의 더블릿이 보인다.
여성은 금색 벨벳의 오버가운과 흰색의 화려한 언더가운을 입었고 행잉슬리브 안에 레그오브머튼 슬리브의 드레스를 입음. 폴링밴드와 메디치칼라 중간의 칼라가 보이고 스퀘어넥의 보디스가 보인다.
나) 여성 복식
1. 슈미즈 / 보디스
14:45 26:35
→ 얇은 린넨으로 만들어졌고 상류층 슈미즈는 금색 자수가 놓여져 있으며 칼라부분에도 자수장식이 달려있다. 작은 단추들이 달려있고 매우 헐렁하고 여유 있다.
보디스는 두껍고 딱딱한 받침대를 앞 가슴과 배에 대어 평평하게 해주는데, 자수장식이 되어있다. 보디스로 인해 스퀘어넥과 솟아오른 가슴모양이 만들어진다.
2. 로브/ 가운 / 파팅게일
12:20 59:45 01:02:44
01:49:45 01:29:30
→ 보디스와 치마를 연결한 드레스로 메디치 칼라와 러플칼라를 섞어서 사용했다. 화려하게 장식된 보디스와 치마의 연결선 부분을 러플칼라로 장식하기도 하였다. 소매는 레그오브머튼슬리브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로브는 행잉슬리브가 많았다. 소매부분에 작은 러플칼라가 달려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16세기말과 17세기초의 변화를 보여준다. 모든 가운과 로브에는 진주장식이 매우 많이 장식되어있으며 펄에이지 시대를 표현하고 있다.
파팅게일은 원통형의 프랑스식과, 종모양의 스페인식 형태 두가지가 있으며 거동이 불편한 원통형은 퀸엘리자베스만이 주로 사용했던 것으로 보인다.
3. 네크라인 ( 데콜타쥬 / 파틀렛 / 스퀘어넥 )
09:56 12:09 38:52 01:13:45
→ 모두 스퀘어네크라인의 형태를 보이고, 레이스로 만들어진 파틀렛과 진주와 그물로 장식해 러프칼라처럼 보이게 하는 파틀렛도 있었다. ( 데콜타쥬 네크라인은 보이지 않음 )
4. 모자 / 헤어
09:45 11:58
→ 이마가 넓게 보이는 올백 스타일을 주로 하고, 15세기경 유행했던 ram’s horn 스타일의 뿔을 형상화한 부풀린 머리가 특징이다. 머리에 진주로 화려하게 장식하는게 유행했고 게이블 후드를 과장되게 뒤집어쓴 스타일도 보인다.
01:45:20
→ 서민들은 주로 피리지안 보넷이나 머슬린으로 만든 게이블 후드를 주로 씀. 진주장식이 없고 매우 간단하고 색이 한정되어 있음.
3) 영화속 시대적 배경
가) 주술사 존재
: 주술사 존재
엘리자베스 1세 시절 당시 주술사가 존재해 검정색의 옷을 주로 입었으며 코이프 같은 모자를 썼다. ( 셰익스피어에게 뱀모양의 팔찌를 주며 뱀의 입안에 이름을 적어 넣고 여자에게 끼워주면 뮤즈가 생길 것 이라고 말함 )
나) 예술의 부흥기
: 예술의 부흥기 / 희극
미술과 연극 시 등 예술이 매우 부흥하던 시기였고, 엘리자베스는 연극을 매우 좋아해 대극장에서 모든 귀족을 불러 연극을 관람하는걸 즐겼다. 주로 황당하거나 웃기는 희극만을 좋아했었지만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줄리엣’을 기반으로 최초로 사랑이야기를 다룬 비극적 연극또한 인기를 끌게 되었다.
다) 아케이드 형식 건물
네이버 지식백과 ‘르네상스 건축’ 사진
: 아케이드
네이버 지식백과
반원의 아치를 독립 원형기둥이 받치는 형식으로 로마네스크의 고전주의를 부활시켜 사용했다.
라) 벽화 초상화 그림
: 인물 벽화 그림
르네상스시대에는 미술또한 부흥했던 시기로 자신의 초상화를 주로 벽에 걸어 놓았다. 그림들을 보면 르네상스시대의 메디치 칼라,러프칼라, 오버가운 등 복식의 특징을 찾아낼 수 있다.
마) 여성배우 금지
: 남성만이 연극배우 가능
이 당시 여자가 연극을 하고 무대위에 올라가는 것은 매우 엄격히 금지 되었었다. 따라서 모든 여성의 역할은 남자들이 대체했고 가발과 화장, 파팅게일등을 입어 여성처럼 꾸몄다. ( 여주인공은 배우가 되고싶어 남장을 하고 남성의 역할을 맡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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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16
  • 저작시기20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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