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환경 2학년] 6. 인류세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와 왜 등장했는지 그 배경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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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과환경 2학년] 6. 인류세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와 왜 등장했는지 그 배경에 대해 생각해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류세란

2. 인류세의 등장 배경
1) 인간
2) 산업혁명
3) 안트로포스(anthropos)
4) 자본세

3. 인류세의 특징

4. 인류세의 논란

5. 코로나19와 인류세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다른 동물의서식지를 파괴해서는 안된다’는 깨달음을 주고 있다. 이는 생존의 문제로 생과 사의 갈림길 위에서 인간 문명의 발전이라는 근대의 이상은 명분을 상실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인류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지 않고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 이제 인간은 인간이 아닌 다른존재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바로 이것이 인류세가 우리에게 경고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인류세에 직면하여 예술은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할까? 신두호는 근래 인문학자들이 중대한 사회적 문제로서 기후변화와 같은 복잡한과학적 현상을 다룰 때 가치관과 태도와 같이 기존의 인문학적 주제에만 한정하고 있는 현실을 비판한다. 신두호는 인류세가 과학의 문제만이 아닌 인문학의 주제이자 책무라는 것을 강조함과 동시에 흄과 크뤼천을 인용하며 과학적 현상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를 촉구한다. 영국의 저명한 기후학자 마이크 흄(Mike Hulme, 1960∼)은 기후가 지구의 물리적 특성만이 아닌 인간의 생각과 관습에 의존하고 있으며 따라서 과학적 접근만으로는 기후에 대한 온전한 이해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크뤼천 역시 인류세의문제는 과학기술을 넘어선 것으로 사회적 가치관의 변화와 인간의 실천적 행동을 촉구한다.
인류세라는 변화된 환경이 제기하는 질문에 예술이 대응하기 위해서는 인류세의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선결과제이다. 인류세의 도래는 하나의 사회적, 철학적 담론 이전에 명백한 과학적 사실로서, 우리는 지구 환경이 물리적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인류세라는 개념이 오랜 시간 인문학을 경유해 예술이 답습해온 생태학적, 문명비판적 태도를 그저 새로운 이름으로 대체하는 차원을 넘어서기 위해서 인류세라는 과학적 사실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가 요청된다.
6. 나의 의견
현재로서 인류세를 지지하는 의견은 매우 강력하지만, 공식적으로 채택 여부는 확실치 않다. 인류세 개념의 채택에 대한 반론 역시 근거가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반대는 인류세가 별도의 지질시대로 정의되기에 너무 짧다는 것이다. 지난 70년간 형성된 퇴적층의 두께는 1mm 정도에 불과하다. 하지만, 이런 지질학적인 문제와 별도로, 인류세라는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들은 이 개념의 사회적 지속성을 보장해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인류세 멸종사태는 기존의 대멸종과 마찬가지로 큰 규모이고 멸종속도도 빠르기에, 미래의 고생물학자들은 인류세 지표가 아니더라도 20세기를 지구생태계의 엄청난 변화의 시대로 인식할 것은 분명하다. 2012년 UN 리우회담에서는 지구환경에 대한 책임, 경고, 행동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이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한 바 있는데, 이는 인류세를 공식적인 지질학적이 용어로 채택하는 것과 별개로 이 개념이 환경에 대한 인간의 책임을 일깨우고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충분하다는 점에는 이견이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인류세가 인간에 의해 정의되고 표현된 개념이라는 것은 이 시대적 규정에 인간의 영향력이 깊게 드리우고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결과이다. 환경의 죽음과 생존의 질문, 플라스틱 폐기물을 먹고 살아남은 새로운 돌연변이 생명체 등 인류세가 인간에게 제시한 질문거리들이다. 오늘날 인간은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나무를 베어내고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동물과 식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멸종위기에 처한 종을 보호하고, 호수와 바다를 청소하는 것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는 심각한 천연자원 고갈 및 환경문제에 직면해 있다. 또한 해변과 수로를 오염시키는 것으로 발견된 품목 1위는 플라스틱 필터가 포함된 240만 개의 담배꽁초였다. 170만 개의 식품 포장지와 160만 개의 플라스틱 물병이 뒤를 이었다. 땅이 메마르고 바다 생태계의 파괴로 물고기가 없어짐에 따라 식량 부족 사태가 발생하고, 생물다양성의 상실은 삼림벌채로 인해 생물종들을 멸종하게 한다. 오염은 결국 관리할 수 없게 되어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상승하는 온도는 지구상의 모든 생물에게 큰 위협이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류세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와 왜 등장했는지 그 배경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인류세 담론의 핵심인 사회적인 것과 자연적인 것 사이의 통합은 상호통합이 아닐 수도 있다. 그것은 인류가 전 세계와 함께 번영할 수 있도록 인간존재의 과감한 후퇴와 축소를 요구하는 인류를 발견하면 될 것이다. 이러한 심각한 환경위기의 시대에 동시대 예술은 무엇을 하며, 무엇을 할 수 있을까는 매우 중대한 예술적 질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류세 담론은 환경 변화에서 인간의 책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탈인간중심주의적 관점을 가속화한다. 탈인간중심주의의 관점은 동시대의 문제들이 근대 이후 세속화된 인본주의를 배경으로 한 인간중심주의를 비판하고 이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 제시된다. 예컨대, 프랑스 과학 사회학의 선구자 미셀 세르(Michel Serres, 1930-2019)는 근대 자연법의 통치가 과학적, 기술적, 산업적 혁명과 동시에 시작되었고, 이는 세계의 지배와 소유로 이어졌다고 말한다. 이때 우리가 우리 자신들 사이에서도 살 수 있다고 상상했고, 반면, 우리 주의의 사물들과 자연은 이에 복종하듯이 잠들고 파괴되었다. 문제는 인간의 노예들이 그리 오래 잠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클라이브 해밀턴, 정서진 역, 『인류세』, 이상북스, 2018.
이중원 외 10, 『인공지능과 포스트휴머니즘』, 이학사, 2020.
신두호, 「인류세와 문학연구의 과제」, 『문학과 환경』14, 2015.
이광석, ‘인류세’ 논의를 둘러싼 쟁점과 테크노- 생태학적 전망, 문화 과학, 2019.
김지성, 남욱현, 임현수, 「인류세(Anthropocene)의 시점과 의미」, 『지질학회지』, 2016.
문형준, 「인류세 시대의 문학 : 생태 위기와 파국 서사의 가능성」, 『21세기영어영문학회 학술대회』, 2018.
심효원, 「인류세와 21세기 간학제적 접근론: 차크라바르티, 파리카, 해러웨이를 중심으로」, 『비교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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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3.20
  • 저작시기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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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65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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